[포용나선 금융권③] "취약층 아름다운 동행"…우리은행 손태승의 '상생 빅피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용나선 금융권③] "취약층 아름다운 동행"…우리은행 손태승의 '상생 빅피처'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8.11.15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 개발
소상공인·중소기업·서민 금융비용 부담 지원
취업고등학생·사회초년생 위한 금리상품 판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포용적 금융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체결식에서 손태승 우리은행장(사진 중앙), 최광철 SK그룹 SUPEX추구협의회 사회공헌위원장(왼쪽), 이인찬 SK플래닛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우리은행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의 서민금융 지원 기조에 맞춰 시중은행들도 포용적 금융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우리은행은 포용적 금융 실천을 위해 금융취약계층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 개발 및 금융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우선 우리은행은 지난달 SK그룹과 ‘포용적 금융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우리은행과 SK그룹은 금융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각 사의 핵심 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하고,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 개발과 마케팅 등 포용적 금융 실천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대안신용평가 모델은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한 정보가 부족해 신용평가가 어려운 개인을 위한 신용평가 모델로써, 포인트 적립 정보, 온라인 구매 정보 등 비금융 빅데이터를 활용해 신용 등급과 점수 등을 산정한다. 대안신용평가 모델은 금융 정보가 부족한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대출 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과 SK그룹의 협력을 통한 포용적 금융 실천으로 금융취약계층에 큰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은행과 SK그룹은 상호 협력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은행은 지난 10월 태풍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중소기업과 서민들의 신속한 복구와 재기를 위해 총 30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경영안정 특별자금과 금융지원을 실시했다.

태풍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3억원 범위 내의 운전자금 대출이나 피해실태 인정금액 범위 내의 시설자금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기존대출에 대해서도 1년 범위 내에서 만기연장이 가능하고 분할상환 납입기일은 유예 받을 수 있다.

지역주민들도 개인 최대 2000만원의 긴급 생활자금 대출과 대출금리 최대 1%p 감면, 예적금 중도해지시 약정이자 지급, 창구 송금수수료 면제 등의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은 대출 금리와 수수료 감면을 통해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역주민들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 재기를 적극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우리은행은 직업계고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한 사회공헌 성격의 연 3.5% 고금리 상품인 ‘매직고 우리 적금’을 출시했다.

‘매직고 우리 적금’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직업반을 운영하는 일반고 재학생들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 최고 연 3.5%의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 상품이다. 교육부 주관의 직업계 고등학교 육성프로그램인 ‘매직고’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특히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활동과 연계해 취업학생에 대한 우대 혜택과 우리은행을 거래하는 학생을 위한 우대 혜택이 적용된다.

우리은행 입출식 통장으로 중소기업에 취업한 학생들의 초기 정착을 지원하는 고교취업연계 장려금을 수령할 경우 연 2.2%p, 가입 기간에 급여가 입금될 경우 연 0.4%p가 우대된다. 또 6개월 이상 우리은행 신용·체크카드 결제 실적이 있으면 연 0.4%p, 우리은행 스쿨카드 발급 학교 재학생이면 연 0.2%p, 우리은행 입출식 통장에서 6개월 이상 자동이체를 통해 적금을 납입하면 연 0.2%p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취업고등학생, 사회초년생 등 상대적으로 금융자산 형성이 어려운 계층을 위해 사회공헌 차원에서 쉬운 금리 우대조건으로 상품을 출시했다”며 “30세 이하의 젊은 고객이 자산형성의 재미와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적 활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