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송년모임 역사 속으로'…송년회 대신 '홈파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직장 송년모임 역사 속으로'…송년회 대신 '홈파티'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8.11.2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1. 경북권에 위치한 한 대기업 협력사는 매년 치르던 송년회를 올해에는 건너뛰기로 했다. 지역경제 침체로 회사 사정이 어려워진 데다, 술자리가 부담스럽다는 젊은 직원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대신 직원들에게 한 해 동안 수고했다는 의미로 성과급과 함께 소액의 위로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해당 회사 직원들은 회사 분위기를 감안해 부서별 회식 대신 지인과 가족들과 함께 집에서 간단하게 송년모임을 갖기로 의견을 모았다.

#2. 서울의 한 대기업에 다니는 직장인 A씨는 올해 연말에 집에서 크리스마스 홈파티를 열기로 했다. 당초 학창시절 친구들과 파티룸을 잡고 송년회를 갖기로 계획했지만 최근 어려운 처지에 놓인 친구들이 몇몇 있어 송년모임을 경제적으로 보내기로 결정한 것이다. 트리, 풍선, 음식, 술 등 홈파티에 필요한 물품 구매 비용을 계산해 보니, 파티룸 대여비보다 훨씬 적게 나왔다.

▲ 경제적으로 연말을 즐기는 '홈파티'족들이 늘어나는 모양새다 ⓒ pixabay

경기가 지속적으로 악화되면서 다가오는 연말 송년모임을 합리적으로 보내려는 소비자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모임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신의 집을 이용해 연말을 즐기는 '홈파티'족들이 늘어나는 모양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홈파티 족을 겨냥해 출시된 제품 매출이 최근 몇 년 새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 마켓 옥션이 공개한 자료를 살펴보면 2016년 11~12월 홈파티 아이템인 풍선·헬륨풍선, 캔들·향초, 마술 용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0%, 50%, 130% 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11번가 역시 홈베이킹용품 등 파티 소품 매출 상승률이 50%를 넘겼다.

또한 G마켓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중순 이벤트·파티용품 카테코리 전체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 늘었으며, 이중 홈파티 아이템인 파티 테이블 용품은 104%, 티라이트는 약 200% 증가했다. 연말 송년모임을 앞두고 홈파티를 미리 대비한 것이라는 해석이 중론이다.

이 같은 추세는 올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티몬은 지난 10월 홈파티 아이템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53% 증가했다고 밝혔다. 할로윈데이용 용품 매출 영향이긴 하지만 다가오는 연말 송년모임 트렌드를 내다볼 수 있는 대목으로 보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할로윈데이의 홈파티 용품 매출 상승세가 연말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1~2인 가구, 특히 2030세대가 부담스런 송년회 대신 간소한 홈파티를 즐기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데다, 최근 경기불황으로 기업들 역시 어려움을 겪으면서 경제적인 송년모임을 추구하는 중장년층도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설문조사플랫폼 두잇서베이가 직장인 28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절반 이상(56.3%)이 송년회 참석을 부담스러워 했다.

또한 같은 기간 잡코리아가 직장인 421명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이 꼽은 연말에 가장 부담스러운 지출 1위는 '송년회 등 연말모임 회비'(47.1%)로 집계됐다.

▲ 한샘 연말 홈파티 상품 출시 ⓒ 한샘

유통가도 이 같은 추세에 발맞춰 홈파티 족들을 위한 제품 출시에 혈안이 된 분위기다.

한샘은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을 맞아 오는 12월 31일까지 '홈파티&연말 결산세일'을 열고 홈파티용 테이블웨어, 크리스마스 식기, 트리, 장식용품 등을 최대 45%까지 할인 판매한다.

한샘 측은 "여가 시간의 증가와 함께 가족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이 각광 받으며, 홈파티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며 이번 행사 취지를 전했다.

요리에 서툰 홈파티 족을 겨냥한 간편식, 디저트 제품도 눈에 띈다. 신세계푸드는 화이트와인과 잘 어울리는 '보노보노 연어포케' 4종을 최근 출시했으며, 이마트는 자체브랜드 피코크를 통해 대용량 티라미수를 선보이고 있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친한 지인, 가족들과 함께 즐기는 홈파티는 최근 트렌드인 가성비, 가심비를 모두 만족시키는 송년모임"이라며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송년회, 더 따뜻한 송년회를 위해 집으로 향하는 직장인들이 많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