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대관팀 재강화 움직임…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산업계, 대관팀 재강화 움직임…왜?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8.11.27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김영란법,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정권교체 등으로 한동안 위축됐던 대관(對官)팀이 다시 기지개를 켜는 모양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산업계는 연말 인사·조직개편 시즌을 맞아 대관팀 규모를 확대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 이유는 개별 회사마다 각양각색이다.

대우건설은 최근 임원 인사와 함께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공공공사 영업 총괄을 맡는 공공업무실을 전략기획본부로 옮기고, 공공업무실에 투자전략실 북방사업지원팀과 인사경영지원본부 CR팀을 통합시켰다는 것이다. CR(Corporate Relation)팀은 대관팀을 칭한다.

남북경제협력이 점차 가시화됨에 따라 공공공사 영업 조직을 사실상 대표이사 직할인 전략기획본부에 두고, 대북사업에 대한 정보를 다른 건설사보다 빨리 파악하기 위해 CR팀을 더했다는 분석이 주를 이룬다.

포스코건설도 이와 비슷한 이유에서 연말·연초 대관팀 인력 충원과 소폭의 물갈이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신임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방침이라는 말도 들린다. 포스코건설은 매년 상장설이 제기되는 업체다.

현대자동차그룹도 이와 비슷한 이유로 대관팀 체질 개선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 개편과 정의선 수석부회장으로의 경영권 승계 작업을 추진 중이다.

그간 현대차그룹 대관팀의 상징은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이었다. 정 사장은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의 사촌형으로, 폭넓은 정재계 인맥을 갖고 있어 현대차그룹에서 8년 가까이 전략기획담당 사장을 역임 중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정몽구 시대'에서 '정의선 시대'로 넘어가는 상황인 만큼, 정 사장이 정의선표 세대교체의 마지막 단추가 될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거론된다.

특히 정 사장이 광주 완성차 공장 투자에 호의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이 같은 추측에 힘을 더하는 눈치다. 정 사장은 최근 이용섭 광주시장(더불어민주당)과 광주형 일자리 관련 담판을 가졌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한 바 있다.

이밖에도 LG그룹, SK그룹 등이 대관팀 조직개편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삼성그룹도 미래전략실 해체 이후 점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관팀의 기능 재강화를 위한 대책을 강구 중이라는 후문이다.

▲ 기업 대관팀은 정부, 국회, 대법원, 검찰 등 행정·입법·사법기관에서 정보를 얻어 이를 상부에 보고하고, 사안에 따라 로비를 펼치는 업무를 한다. 즉, 기업의 눈과 귀, 그리고 손이다. 표면적으로는 CR(Corporate Relation)팀, 대외협력팀, 업무팀, 기획팀 등으로 불린다 ⓒ pixabay

이처럼 산업계가 일제히 대관팀 조직을 재강화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다른 배경이 깔려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우선, 기업 대관팀들이 문재인 정부의 기업동향 정보활동 체계를 이제 간파했을 시기라는 것이다.

현 정부는 출범 이후 국정원 국내 경제단, 경제처를 해체, 공식적으로 기업동향 관찰 중단을 천명했다. 또한 사정당국의 정보전담 수사관을 각기 다른 지역으로 인사발령하기도 했다. 전 정권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표출된 셈이다.

하지만 집권 2년차를 지나 3년차에 접어들면서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노력은 사실상 공염불이 됐다는 말이 나온다.

정치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로 들어가는 정보는 줄어든 반면, 경찰 등 사정당국이나 국세청에서 점조직처럼 운영되고 있는 정보원들이 사적으로 정보장사를 하고 있다"며 "기업 대관팀들이 이제는 정보원과 정부의 정보활동 체계를 어느 정도 파악했을 것이다. 다시 활기를 찾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최근 지속적인 경기불황과 지지율 하락으로 위기에 처한 현 정권이 오는 2019년 강력한 개혁 드라이브를 걸어 분위기 전환에 들어갈 공산이 크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국회의 한 관계자는 "경제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원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정부여당의 모순된 모습을 질책하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최근 급락한 지지율이 그 방증"이라며 "조기 레임덕에 빠지기 전에 국정운영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권 초기 적폐청산 드라이브와 같은 강력한 개혁에 시동을 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 개혁의 구심점은 현 정권 장관급 인사 중 유일하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될 것이고, 개혁의 목표는 재벌 대기업이 될 공산이 크다"며 "통계청장을 교체하고도 빈부격차 심화 통계가 나온 이유가 무엇을 의미하겠느냐. 시쳇말로 밑밥을 깔았다고 본다. 내년에는 대기업에 대한 전방위 압박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