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텔링] 文 대통령 20대 지지율 하락…문제는 ‘공정성’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사텔링] 文 대통령 20대 지지율 하락…문제는 ‘공정성’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8.12.27 15:36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남성은 기회의 평등에 익숙해…기계적 평등 정책은 반발 살 가능성 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세가 심상찮다. 그리고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의 중심에는 20대 남성들이 있다. ⓒ시사오늘 김승종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세가 심상찮습니다. <한국갤럽>이 12월 11일부터 13일까지 조사해 14일 공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 지지율은 45%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역대 대통령들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치지만, 뚜렷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의 중심에는 20대 남성들이 있습니다. 앞선 조사에 따르면, 20대 남성의 문재인 정부 지지율은 38%까지 폭락했습니다. 60대 이상 남성(27%)과 50대 여성(30%) 다음으로 낮은 지지율입니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80% 넘는 지지를 보냈던 20대 남성들은 왜 급격히 문재인 정부에 대한 지지를 거뒀을까요.

20대 남성들의 목소리

이 의문을 풀기 위해, <시사오늘>은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다가 돌아선 20대 남성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20대 중반인 이들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에게 투표했지만, 지금은 지지하는 정당이나 후보가 없는 무당층으로 돌아선 사람들이었습니다. 잠시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대통령 바뀐다고 경제가 좋아질 거라고 생각한 사람이 얼마나 되겠어요. 박근혜가 워낙 이상한 짓을 했으니까 그거 바로잡고, 그냥 정상적으로만 해달라고 뽑은 거죠. 근데 지금 하는 거 보면 박근혜보다 더한 것 같아요. 박근혜는 자기들끼리 해먹은 거지만 문재인은 남자들을 완전히 범죄자 취급하잖아요.”

“도대체 우리가 뭘 잘못했다고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솔직히 여자들 핍박하고 커피 심부름 시키고 집안일 떠넘기고 했던 건 50대 60대들이잖아요. 문재인 대통령도 영부인이 애 봐달라고 하니까 엎어져서 자라고 했다면서요. 집안일 다 떠넘기고 재떨이 심부름 시키고. 그래놓고 죄책감 드니까 이제 와서 잘해주려고 하는 거 아니에요? 정작 20대 남자들은 아무 잘못도 없는데. 왜 나쁜 짓은 자기들이 다 해놓고 20대한테 피해를 보라고 하냐고요.”

“솔직히 저는 20대 30대 여자들이 진짜 이기적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엄마 세대면 몰라도, 자기들이 피해본 게 뭐 있어요?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남자가 손해를 봤으면 봤지 여자들이 뭐 그렇게 손해를 봤어요? 근데 우리 엄마 세대가 본 피해를 꼭 자기들이 본 것처럼 감정 이입해가지고는 남자들을 쓰레기 취급하잖아요. 그걸 정부는 또 오냐오냐 다 받아주고. 문재인 지지하는 20대 남자가 멍청이 아니에요?”

20대 남성들의 지지율 하락 원인이 경제적 문제에 있다는 기성세대들의 분석과 달리, 현장에서 나오는 불만은 젠더 갈등에 집중돼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주장은 비교적 간명했습니다. ‘여성이 피해를 입었던 20~30년 전과 다르게, 지금은 여성들이 차별을 받지 않는다. 그러니 국가가 무리하게 개입하지 말고, 공정한 경쟁을 보장해 달라.’

“기회가 평등하니, 과정도 공정해야”

‘적어도 20대들에게는 남녀에게 주어지는 기회가 완전히 평등하다. 그러니 인위적으로 여성을 우대하는 정책은 불공정하다’는 이 메시지에는, 생각보다 심오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얼마 전 크게 논란이 됐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발언 내용을 기억하시나요. 유 이사장은 12월 21일 한 출판사의 주최로 열린 특강에서 “(남자들은) 군대도 가야 되고 특별히 받은 것도 없는데 자기 또래의 집단에서 보면 여자들이 유리하다. 자기들은 축구도 봐야 되는데 여자들은 축구도 안 보고, 자기들은 롤(LOL·온라인 게임)도 해야 되는데 여자들은 롤도 안 하고 공부하지. 모든 면에서 불리하다는 거다”라는 발언을 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습니다.

그러나 사실 유 이사장의 말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그 앞에 있었습니다. 그는 “20대 남성들이 화를 내는 것도 이해할 측면이 있다”며 “우리 세대는 ‘여자는 대학 안 가도 그만’이라는 식이었지만, 지금 20대는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거의 여자였고 말 잘 듣는 여자애들은 선생님들이 예뻐해 주고 남자애들을 얼마나 차별했는지 느껴온 세대”라고 지적했죠.

20대 남성들과 문재인 정부가 충돌하는 지점이 바로 이곳입니다. 유 이사장의 말대로, 지금의 20대는 남녀 차별을 인식하지 못하고 살아온 세대입니다. 실제로 올해 초 한국고용정보원이 내놓은 ‘20대 후반 여성 고용률의 역전과 고용정책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5~29세 여성의 고용률(69.6%)이 같은 나이대 남성 고용률(67.9%)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20대 남성들이 보기에, 지금의 20대 남녀는 ‘동등한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

‘기회가 평등’하면, ‘과정이 공정’해야 ‘결과가 정의’로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20대 남성들은 정부의 여성고용할당제나 여성창업자지원 등에 격한 거부반응을 나타냅니다. 같은 출발선에서 시작했음에도, ‘여성’에게만 특혜를 주는 것은 불공정하다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이 같은 정책에 대한 불만은 모두 문재인 정부 책임으로 귀속되고 있죠.

익명을 요구한 서울시내 한 대학의 사회학과 교수는 27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요즘 남자 학생들은 같은 또래 여성들이 우리 사회에서 별로 차별받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여성에게 지원책이 집중되니까 정부가 역차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며 “이런 인식을 고려하지 않고 충분한 논의와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정책이 추진된다면, 앞으로도 지지율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귀 기울여 들어야 하는 충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xcxc 2019-01-23 16:25:13
우와 기자님. 이번기회로. 좋은 자리 차지하시겠내요. ㅋㅋㅋ
대통령 지지율을 -> 남녀평등 프레임으로 ?

동대문 2019-01-07 00:22:00
경제가 중요해요^^

골로간다 2019-01-04 07:18:30
ㅋ. 그것만 문제면 행복하지.

20대남자 2018-12-31 10:16:09
지금 대통령세대나 정치인세대는 남녀차별의 수혜자면서 지들이 누릴건 다누리고 이제와서 지네 딸래미들 보면 자기때기억때문에 걱정되니까 없애자면서 역차별하는건데 그런거 없어진지 오래다 진보꼰대정치인들아 꼭 진보정치인들은 외고 자사고도 그렇고 지네가 누릴건 다누리고 없애지 이해 할수없는 집단임

benhugo 2018-12-28 00:48:27
바보야 문제는 경제야!
It's the economy, stup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