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4차 산업과 손잡고 금융서비스 업그레이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권, 4차 산업과 손잡고 금융서비스 업그레이드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9.01.25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 블록체인 연합 가입…금융거래 서비스 한 차원 ´진보´
신한, IoT기반 자체 디지털 플랫폼 구축…고객정보 보호 강화
우리, 무인환전기기 도입…365일 24시간 서비스 가능 ´기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우리은행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4차 산업 기술을 적극 적용해 금융서비스 업그레이드에 나서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2019년 초 GLN의 본격 서비스를 앞두고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하이퍼레저 및 이더리움 기업연합에 가입했다.

하나은행의 GLN은 전 세계 은행과 결제사업자, 유통업자가 제휴를 통해 자유롭게 자금 결제, 송금 등이 가능한 글로벌 금융플랫폼으로 금융소비자들이 GLN을 통해 해외 어디서든 디지털 자산을 자유롭게 교환, 사용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각광 받는 블록체인이 활용되며 이 블록체인을 통해 GLN에 참여하는 사업자간 동일한 분산원장 공유 및 빠르고 안전한 대금 정산과 송금 등이 이루어진다.

KEB하나은행은 이번 컨소시움 가입을 통해 해외 블록체인의 새로운 기술과 동향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수집 및 앞으로 추진 사업에 국내외 컨소시움 멤버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한준성 KEB하나은행 부행장은 “하이퍼레저 및 EEA의 구성원들과 함께 표준화된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GLN확장은 물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IoT기반 디지털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관리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번에 구축된 디지털 플랫폼은 IoT 기술을 활용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신한은행은 고객의 정보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IoT 관리 플랫폼을 외부에 위탁하지 않고 은행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 자체 시스템으로 구축했다.

먼저 신한은행은 플랫폼을 활용해 동산담보물의 위치 이동, 가동상태 등을 원격 관리하는 IoT 동산담보관리 원격관리 서비스를 시작한다.

기존에는 동산담보의 상태 확인을 위해 3개월마다 현장을 방문했으나 이번 시스템을 통해 현장 방문 없이 담보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담보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은 향후 태양광 설비 등에도 IoT단말기를 부착해 관리를 효율화하고 IoT로 관리하는 담보물의 범위를 기계류뿐 아니라 원재료, 반·완제품 등 재고 자산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신한은행 디지털 R&D센터 장현기 본부장은 “향후 디지털 기술 기반의 다양한 IoT금융서비스를 출시해 은행 업무를 보다 효율화하고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비대면서비스 강화를 위해 벨소프트와 ‘외환업무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우리은행은 환전에 필요한 외국통화 조달을 지원하고, 벨소프트는 무인환전기기 등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한다.

벨소프트는 2018년 무인환전서비스를 출시한 핀테크 업체로 지하철 김포공항역, 남산타워, 주요 호텔 및 쇼핑몰 등 13개 장소에 무인환전기기를 운영중이다.

우리은행은 올해 말까지 인터넷뱅킹, 모바일 뱅킹을 통해 환전을 신청하고 인천공항 등 영업점에서 외화를 수령하는 비대면 환전서비스를 벨소프트의 무인환전기기를 통해서도 수령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주요 지하철역 등의 무인환전기기를 이용해 365일 24시간 환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핀테크를 활용해 외환서비스의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