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계 ‘국위선양’ 가치 바꿀 수 있을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체육계 ‘국위선양’ 가치 바꿀 수 있을까?
  • 김주연 기자
  • 승인 2019.01.28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은주 "국위선양 대체할 다른 목표 제시해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주연 기자)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가운데),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왼쪽),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오른쪽)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 근절대책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시스

'스포츠의 가치를 국위선양에 두지 않겠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25일 교육부, 여성가족부와 함께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 근절 대책을 발표하면서 나온 얘기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이날 “스포츠가 더 이상 국위선양에 이바지한다는 목표 아래 극한의 경쟁 체제로 선수들을 몰아가고 인권에는 눈을 감는 잘못이 반복되어서는 안된다”며 ‘국위선양’을 언급했다.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을 구성해 선수 6만3000명을 대상으로 성폭력·폭력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것부터 스포츠 비리전담독립기구인 ‘스포츠 윤리센터’ 설립, ‘스포츠혁신위원회’를 구성해 엘리트 위주 육성 방식을 혁신하는 방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책을 쏟아냈지만 유독 눈에 띄는 부분은 국위선양에 대한 내용이다.

다른 대책들은 10년 전 정부가 내놓은 방안과 별반 다르지 않으나 수십 년간 체육계를 공고히 지켜온 ‘국위선양’의 가치를 전환하겠다는 부분은 이전과는 다르게 진전된 내용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최동호 스포츠문화연구소 소장은 28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이번 정부 대책 발표에 대해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드러냈다.

최  소장은 “나올 수 있는 대책은 다 나왔다고 본다. 문제는 실행이다. 과거에도 정책이 발표되고 실행되기까지의 과정을 보면 용두사미로 끝난 경우가 허다하다. 정책이 만들어지고 실행되기까지는 기득권의 반발 등 고비가 많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최 소장은 “과거에 나온 대책과 다른 점은 한국 스포츠에서 국위선양의 가치를 바꾸겠다는 부분이다. 한국 스포츠를 완전히 새롭게 만들겠다는, 즉 새판을 짜겠다는 얘기”라며 “정부 책임자의 입에서 국위선양을 한국 스포츠의 가치에서 지워버리겠다는 얘기는 처음 나왔다”며 기대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다만 쉽지는 않을 것이다. 체육계는 그동안 메달이나 성적으로 병역특례도 받고 선수지원이나 포상금을 받았는데 이런 제도를 싹 뜯어고치겠다고 하니 체육계 입장에서는 상실감이 클 것이다. 그만큼 반발도 클 것”이라며 “체육계를 이해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함은주 문화연대 집행위원 역시 같은날 <시사오늘>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비슷한 우려를 드러냈다. 함 위원은 “성과주의나 국위선양으로 몰아가는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은 옳은 방향”이라면서도 “다만 체육 지도자를 비롯해 현장에 계신 분들 입장에서는 불안이 커질 수 있다. 지금까지 메달이나 국위선양이라는 목표 하나를 위해 달려왔던 체육계에서는 그걸 빼면 과연 뭐가 남느냐는 게 그 분들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위선양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목표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지 못한 게 현장에 있는 지도자들의 불안을 증폭시키는 면이 있다”면서 “그분들의 입장을 반영한 측면이 없어 아쉽다. 그 분들을 보듬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귀담아 듣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