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영원한 숙제이자 화두인 다이어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여성들의 영원한 숙제이자 화두인 다이어트!
  • 김태선 기자
  • 승인 2009.09.0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가 알지만 아무도 모르는 '시크릿 다이어트'
거의 모든 여성들이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지만 나약한 의지와 요요현상으로 인하여 번번이 실패하기 다반사다. 그러면 비만의 원인은 뭘까? 대개 먹는 것에만 관심을 두기 쉽다.
 
하지만 비만이란 결과는 '내면의 원인'이 '현실로 드러난 것'일뿐이다. 드러난 결과에 집중하기 보다는 그 원인에 관심을 갖고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며, 근원적인 처방이다. 시중의 수많은 다이어트 책들과 차별되는 <시크릿 다이어트>의 핵심 중 핵심이 바로 이것이다.
 
이 책은 내면의 어떤 문제점이 나를 계속 비만이 되도록 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게 도와준다.
 
예를 들어, 자기가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지 못하는 낮은 자존감 상태에 있다면 식사조절도 열심히 하고 운동을 꾸준히 해도 살이 빠지지 않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이 책의 저자인 멘탈다이어트아카데미(www.secretdiet.co.kr) 오상민 대표의 말을 들어보자. “자존감은 성공적인 다이어트의 근간이 되는 아주 중요한 감정 에너지로 낮은 자존감 상태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같다”면서 “대부분의 경우 살이 빠지면 좀 더 나를 사랑할 것 같다고 말하지만 진실은 내가 나를 먼저 사랑해야 살이 빠진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오 대표는 자신의 자존감이 낮다면 다이어트 전 먼저 자존감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으로 오 대표는 매일 '자존감 일기 쓰기'를 권한다. 오 대표에 따르면 자존감 일기는 취침 전 매일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일기 내용은 우선 자신이 잘한 일이나 자신에게 뿌듯함을 느끼는 부분을 3가지 이상 쓰고
난 뒤 오늘 하루 아쉬웠던 점이나 못마땅했던 점을 생각나는 대로 쓴다.
 
특히 아쉬웠던 대목 전 후에 ‘비록 ~~하지만, 나 자신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깊이 사랑합니다’ 라는 자기 암시문을 넣으면 무의식에 뿌리 박혀 있는 자아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자존감이 높아지게 된다고 오 대표는 설명한다.
 
이 책은 지나치게 마른 몸매나 바비 인형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지 않는다. 하지만 그 동안
다이어트로 인해 몸서리치게 겪은 고통이나 삶의 근원적인 고통으로부터 온전한 자유로움을 누릴 수 있게 해준다. 
 
동시에 인내력이나 의지력을 발휘하지 않고도 자연스레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는 통합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사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 방법이 잘못됐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을 마음먹은 대로 조절하지 못한데 있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이 마음이 자신의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일러준다.
 
먼저 체중감량이라는 1차적 목표 뿐만이 아니라 다이어트를 통해 간절히 이루고자 하는 꿈을 찾게 해준다. 또한 그 꿈을 이루는 데 장애물이 되는 위에서 잠깐 언급한 낮은 자존감이나 제한적 신념 등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제거하고 이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상쇄시키는 방법을 설명한다.
 
음식에 대한 욕구를 마음대로 조절하며 평소 하기 싫은 운동도 즐겁고 의욕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한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지지그룹을 만들며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밖에 없도록 환경을 디자인하는 방법도 일러준다.
 
평생토록 날씬한 몸을 유지하면서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는 법 그리고 다이어트의 '꿈'을 찾고 실현하는 법, <시크릿 다이어트>에서 만나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