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통합 가능한가⑤>김부겸 “정파등록제로 손학규-유시민-이정희 등 다 모이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야권통합 가능한가⑤>김부겸 “정파등록제로 손학규-유시민-이정희 등 다 모이자”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6.22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통합 이후 선거법 개정 통해 진보정당 위한 정치적 토대 만들어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신형 기자]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야권통합과 관련해 “정파등록제를 통해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 등이 한 번에 다모여 한다”면서 “민주개혁세력과 진보개혁세력으로 나눠져 있는 야권의 지형을 (통합해)재편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22일 <시사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민주개혁세력부터 진보세력까지 한 당에 모이더라도 정파등록제를 통해 각 정파의 정체성과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다”며 “야권통합 이후 (각 정파가)선거법 개정에 합의해 진보정당을 위한 정치적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야권통합의 현실 가능성 여부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각 당의 정치적 결단이다. 국민을 위해 어떤 방안이 가장 옳은 것이냐를 놓고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야 한다”면서도 다만 “현실적인 동력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은 있다. 진보 양당이 통합을 논의 중이기 때문에 (야권통합이)다소 소강상태로 흘러가고 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창립을 주도했던 ‘통합연대’의 진행 상황과 관련, “통합연대의 중앙조직 발족 자체가 연기됐다.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정치권과 언론 등에서는 김 의원이 주도하고 있는 ‘통합연대’를 손 대표의 대선 사조직이 아니냐는 의혹을 보냈고, 민주당 내부에선 손학규계가 부담스러워한다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때문에 ‘통합연대’의 중앙조직의 발족 자체가 연기된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분석이다.

한편 김 의원은 최근 급물살을 타고 있는 문재인 역할론과 관련, “아직 대선 판 전체가 형성된 것도 아니고 야권잠룡들의 지지율이 여권잠룡들을 압도할 만한 상황도 아니지 않느냐”면서 “야권통합과 관련해 문재인 역할론을 주장하는 것은 아직 이르다”고 잘라 말했다.

▲ 김부겸 민주당 의원.<사진제공=김부겸 의원실>

<다음은 김부겸 민주당 의원과의 일문일답>

-야권통합을 위한 ‘통합연대’의 창립을 주도하고 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정치권과 언론은 손학규 민주당 대표의 대선 사조직으로 보는 시각이 있지 않나.
“통합연대의 중앙조직 발족 자체가 연기됐다.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민주당 내부의 통합 논의는 크게 ‘야권통합’과 ‘소통합’으로 분화돼 있다. 전자는 야권단일정당과 후자는 높은 수준의 야권연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민주당 내 통합론자들은 야권단일정당론을 주장하고 있다. 다만 현실적인 동력이 떨어진다는 게 문제다. 지금 진보 양당에서는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를 진행 중에 있지 않나. 때문에 다소 논의가 소강상태로 흘러가고 있다. 난 당연히 야권통합에 찬성한다.”

-민주당 야권통합의 경우 국민참여당이 연대 혹은 통합의 1차적인 대상이 아니냐. 하지만 최근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는 좌클릭 행보를 하며 진보대통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어떻게 보나.
“민주당 내 야권통합론자들은 민주당 손학규 대표,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 등이 한 번에 모이자는 것이고, 소통합론자들은 국민참여당을 1차적인 연대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 국민참여당이 최근 진보대통합 행보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그분들이 진보정당 건설의 입장을 정했기 때문이 아닌가.”

-야권통합의 당위성은 긍정하더라도 과연 현실 가능한가의 문제가 즉각 불거진다. 가능하다고 보는가.
“가장 중요한 것은 각 당의 정치적 결단이다. 국민을 위해 어떤 방안이 가장 옳은 것이냐를 놓고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야 한다. 지금 야권이 민주개혁세력과 진보개혁세력으로 나눠져 있지 않느냐. 그런 1차적인 정치지형을 (통합을 통해) 재편하자는 것이다.”

-야권통합을 위해서는 각 당을 만족시킬 수 있는 수단이 있어야 한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은 여전히 야권통합을 소수정당의 희생을 담보로 한 세력통합식 정치공학이라고 비판하고 있지 않나.
“그래서 정파등록제를 주장하고 있지 않나. 민주개혁세력부터 진보세력까지 한 당에 모이더라도 각 정파의 정체성을 보장하자는 게 정파등록제다. 이를 통해 각 정파의 독립성을 정치적으로 묶어낼 수 있는 통합정당이 필요하다. 이후 통합정당이 선거법 개정에 합의해 진보정당을 위한 정치적 토대를 만들자는 것이다.”

-민주개혁진영에서 야권통합과 관련해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역할론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정동영 정세균 최고위원 등 대권후보들이 대세론으로 가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는데.
“아직 대선 판 전체가 형성된 것도 아니고 야권잠룡들의 지지율이 여권잠룡들을 압도할 만한 상황도 아니지 않느냐. 야권통합과 관련해 문재인 역할론을 주장하는 것은 아직 이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