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이동 266번지, 강남구 임대주택 대안 “가증스럽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이동 266번지, 강남구 임대주택 대안 “가증스럽다”
  • 김신애 기자
  • 승인 2011.06.22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신애 기자]

지난 12일 발생한 포이동266번지(현 개포4동 1226번지)에 대한 대책으로 강남구청이 임대주택 등의 대안을 내놓은 가운데 마을 주민들과 시민단체 등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강남구청은 21일 포이동 주민들에게 임대주택 등의 이주를 제안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그러나 포이동주거복구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공문의 내용에 대해 “58평 아파트, 또는 이 지역과는 거리가 먼 화곡동의 지하 셋방 등 주민들의 주거 형태 조사도 없이 빈 집을 모두 끌어 모은 터무니없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 지난 12일 발생한 화재로 인해 잿더미가 된 포이동 266번지.

또 포위동사수대책위원회 조철순 위원장은 “임대아파트 나온다고 해도 그리로 가면 또 토지변상금을 물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은 임대아파트 가면 다시 가난으로 소외당할 것이고 우리 할머니들은 뿔뿔히 흩어져 혼자 죽어갈 것이다”라며 강남구청이 마련한 임대주택 대안에 대해 거부의사를 밝혔다.

이에 주민들은 강남구의 방침을 받아들이지 않고 직접 마을을 복원하고자 22일 화재현장 복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진보신당 김은주 부대표는 “당사자가 원치 않는 대책은 적절한 대책이 아니다. 화재 이후 정부가 임대아파트 얘기를 하니 모르는 사람들은 정부가 발빠른 대책을 했다 하겠지만, 토지변상금이라는 빚을 껴안고 그곳에 들어갈 수 없는 게 현실이다”고 말했다.

또 민주노동당 민생본부 정현주 본부장은 “화재 이후 서울시에서 임대아파트 준다고 한 것이 내용을 알고 보니 급히 문제를 덮으려는 속수인 것 같다”며 “정부가 주민들을 강제 이주시킨 잘못을 인정했다면 바로 이 자리에 주민들이 살 수 있는 수준의 주거권을 마련하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공대위 신희철 상황실장은 “방금 전에도 한 아름의 공문서가 와서 임대주택 내용일 줄 알고 열어보니 임대주택도 아니고 인근 지하 셋방, 남들이 살 수 없어서 나간 자리에, 그것도 보증금과 임대료 다 내고 들어가라고 하는 것”이라며 “강남구는 부동산 중개업자만도 못 하다. 가증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강남구청 관계자는 "서울시에서는 이전에 임대주택을 공급한 사례가 없다고 하기 때문에 강남구에서 급한대로 물량 확보를 한 것"이라며 현장 주택복구에 대해 "우리는 법을 수행해야 하는 입장에서 법 자체가 안돼 있다고 하면 우리도 어쩔 수 없는 일이다"고 말했다.

한편 포이동 공대위는 22일 잔재 제거작업을 시작으로 마을에 비닐하우스를 하나씩 지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