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기숙형 선물옵션 전문 교육기관
성수클럽 장성수 소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내 유일의 기숙형 선물옵션 전문 교육기관
성수클럽 장성수 소장
  • 박세욱 기자
  • 승인 2011.06.2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기수에 달하는 졸업생, 성공적인 투자자로 검증받는 교육의 우수성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세욱 기자]

국내 유일의 선물옵션 전문 교육기관인 성수클럽을 방문한 건 한참 증시가 뜨겁게 출렁거리던 날의 오전 시간대였다. 전주시 인후동에 위치한 모닝타워 15층 교육장 한편에서는 ‘42기’ 교육생들의 교육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다. 20대 초반부터 흰머리가 성성한 50~60대까지 다양한 연령의 교육생들이 강사의 열띤 강의를 들으며 열심히 필기도 하고, 자신의 앞에 놓인 큼지막한 2대의 모니터를 들여다 보면서 교육에 열중하고 있었다.

그 한편으로는 한쪽 벽면의 대형 빔프로젝트에 복잡한 숫자와 가격표가 실시간으로 정신 없이 변하고 있고, 선물옵션 매매에 임하고 있는 사람들이 눈에 들어왔다. 이들은 교육 졸업후 첨단 매매시스템과 장중의 안내방송을 들으며 실전매매에 임하는 성수클럽 교육생 들이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국내 유일의 선물옵션 전문 교육기관이라는 이름이 무색하지 않는 느낌이었다. 열띤 강의를 막 마치고 이마에 송골송골 땀이 맺힌 성수클럽 장성수 소장과 함께 했다.

-교육장의 열기가 뜨겁다. 실전매매장은 긴장감마저 느껴진다. 항상 이런 분위기인가?

“교육장은 열띤 강의와 하나라도 더 배우고 익혀 성공투자자가 되려는 교육생들의 의욕이 넘쳐나기 때문에 항상 뜨거운 분위기가 이어진다. 하지만 실전매매장은 항상 오늘처럼 긴장감이 느껴지는 것은 아니다. 마침 선물지수가 크게 출렁거리면서 장중의 시세 변동성이 확대돼 모두들 매매에 열중해서 그런다. 선물옵션은 이럴 때 큰 수익의 기회가 있다.”

▲ 성수클럽 장성수 소장.

주식은 하락장에서 속수무책, 선물옵션은 상승/하락 모두 수익 기회

-선물옵션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한 설명을 부탁한다.

“파생금융상품은 장래의 가격 변동을 예상해서 원래의 기초자산에서 파생되어 상품화한 금융상품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유가증권시장의 코스피2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코스피선물과 옵션이 대표적인 파생상품이다. 현재 코스피 200옵션이 거래량, 거래금액으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선물옵션은 주식투자에 비해 어떤 장단점이 있는가?

“주식은 사놓고 오르기만 바라는 단방향 게임이지만 선물옵션은 상승과 하락 양쪽으로 투자할 수 있다. 그래서 지수가 하락하면 주식투자는 속수무책으로 손실을 보지만 선물옵션은 지수하락 쪽으로 투자해서 하락장에서도 수익낼 수 있다. 또한 주식은 가격제한 폭이 15%지만 옵션은 사실상 가격제한 폭이 없어서 하루에도 수십, 수백%에 달하는 수익의 기회가 있다. 반면에 잘못된 투자를 할 경우 주식투자보다 훨씬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어떤 계기로 선물옵션 전문 교육기관을 설립하게 되었는가?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선물옵션은 주식보다 레버리지(지렛대)효과가 커서 적은 돈으로도 위아래로 큰 수익의 기회가 항상 있다. 반면에 선물옵션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와 올바른 투자습관, 통계적으로 검증된 과학적인 투자기법 없이 덤볐다가는 한 순간에 큰 손실이 날 수 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개인투자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선물옵션의 이론부터 실전매매까지 전 과정을 배울 수 있는 교육기관이나 프로그램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그래서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준비도 없이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가 실패하는 안타까운 경우를 수도 없이 보았다. 더 이상 가슴 아픈 사연이 반복되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이런 전문 교육기관을 설립해서 올바른 투자문화를 교육, 보급하고 있다."

장 소장은 대우증권, 우리증권 교보증권 등 주요 증권사의 선물옵션 설명회 초빙강사로 강의했고 현재 한국경제TV, 팍스넷 등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본인 역시 실패를 맛본 경험이 있어서 단지 금융지식만이 아닌 인생선배로서 진한 감동의 질책과 조언을 함께 해주고 있다.

첨단교육장과 수준 높은 강사진으로 집중 교육, 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의 일정과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정규과정은 1달 코스로, 전반부 2주간은 이론과 비문(성수클럽 자체 개발 선물옵션 가격이론)을 교육한다. 기초부터 매매시스템 환경구축까지 해준다. 초보자일 경우 개별적으로 특별교육을 실시한다. 다음 2주간은 실전매매로, 장중에 배운 대로 실제 매매를 해보면서 이론과 실전을 접목하는 과정이다. 매매일지도 작성하고, 교육생들끼리 토론도 하고, 선배들의 성공담도 들으면서 실전감각을 다진다.”

-1달간 기숙사에서 합숙하면서 집중 교육하는데, 왜 합숙교육을 하는가?

“최소 한 달은 배워야 주체들의 선물옵션 운용방식을 알 수 있다. 고도의 과학적, 수학적으로 움직이는 선물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이나 감으로만 매매해서는 절대 배울 수 없다. 또한 가족과 떨어져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도 가지면서 잡념을 버리고 오로지 선물옵션으로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가지는데 효과적이다. 이곳 산 좋고 물 맑은 전주에서 몸과 마음을 정화시키는 것도 교육효과에 큰 역할을 한다. 서울은 이정도 교육시설을 갖추려면 수십억이 들지만 지방은 적은 금액으로도 가능하다. 생업 때문에 정규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주말 1박2일 단기속성반도 운영하고 있다.”

성수클럽은 첨단시설의 교육장과 매매장 외에 호텔식 오피스텔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각 숙소에는 인터넷, TV, 세탁기, 냉장고. 에어콘, 비데 등 최고의 편의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집처럼 아늑한 환경에서 교육에 전념할 수 있다.

- 그간 많은 교육생을 배출했다. 개인들 사연도 다양하고 보람도 많았을 텐데? 

“당연하다. 1달1기씩 41기에 달하는 교육생을 배출했고 현재 42기 교육중이다. 이런 전통만큼이나 그 동안 즐겁고, 때론 눈물 나는 사연도 많았다. 선물옵션의 ‘선’자도 모르던 쌩초보가 교육받고 이 시장에서 어엿한 전문가로 자리잡아 활동하기도 한다. 숱한 투자실패로 돈도, 가정도, 인생도 파탄상태가 되어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오신 분이 이곳에서 재기에 성공해서 가정과 재산을 찾고 행복을 누리기도 한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이 일이 대한 진한 감동과 보람을 느낀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교육생의 연령층과 성향은 주로 어떠한가?

“국내 선물옵션 시장이 크기 때문에, 직장을 구하지 못한 대학졸업생부터 명퇴후 창업을 시작한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교육받는다. 캐나다를 비롯해 영국, 이집트, 일본. 중국 호주 등 멀리 해외에서 온 교육생도 많다. 이곳 전주까지 와서 교육받고 현지에서 방송을 청취하면서 매매하고 있다.”

인터뷰중 마침 점심시간이 되어 기자도 성수클럽 교육생들과 함께 식사했다. 외부음식이 아닌, 성수클럽에서 직접 마련한 식사에 장 소장을 비롯한 강사들과 교육생, 실전매매중인 선배 졸업생들이 모두 옹기종기 모여 앉아 담소를 나누며 식사를 하는 모습이 이색적이었다.

바로 이런 점이 장 소장이 언급한 동고동락의 효과인가 싶었다. 장 소장의 양해를 구하고 식사를 하며 알게 된 선물옵션이 처음이라는 김모씨, 숱한 투자실패를 반복하다 이곳에서 교육을 받고 지금은 실전매매장에서 꾸준한 수익을 내고 있다는 박모씨와 인터뷰를 이어갔다.

 
초보자도 기초부터, 누구라도 노력하면 가능하게 해주는 맨투맨 교육시스템

-원래 무슨 일을 했나? 왜, 어떻게 이곳에서 교육받게 됐나?

교육생 김모씨 ”아내와 조그만 자영업을 하고 있다. 나이는 먹고 대기업 등살에 수입은 줄어들어 고민하던 중에 재테크 정보를 뒤지다 이곳을 알게 돼 등록했다. 여윳돈이 많지 않은데 소액으로 평생 걱정없는 재테크 수단으로 좋을 것 같아 왔다. 사실 내 나이에 어디 가서 무슨 일을 하겠는가? 사업할 돈도 없고 엄두도 안 난다.”

-선물옵션이 어렵지는 않은가? 교육받는데 애로사항은 없는지?

교육생 김모씨 ”처음에는 용어도 낯설고 개념 이해하기도 힘들었다. 새벽 6시에 일어나 7시 아침식사 후부터 밤12시까지 이렇게 공부했으면 사법고시도 패스했을 것이다. 전문강사와 장 소장님의 특별교육은 물론이고 나보다 잘아는 동기나, 선후배들의 협조도 도움이 되었다. 특히 오후에 장끝나고 소장님의 1시간 정도되는 선물옵션 복기교육은 시장과 접목하는 인생교육이라 졸업후 홀로서기에 도움이 크게 된다. 이제는 어느 정도 머리 속에 정리도 되고 매매에 자신감도 생겼다.”

-새로운 도전에 대한 주변의 반대는 없었는가?

교육생 김모씨 “집사람이 처음에는 말렸는데, 지금은 열심히 응원해주고 있다. 늙더라도 모니터 볼 시력만 되고 마우스 누를 힘만 있으면 할 수 있는 게 이건데, 남 눈치 안보고 소액으로 평생 먹고 사는 이런 사업거리가 또 있을까?”

교육생 김모씨는 쉽지 않은 도전이었지만 현재는 일취월장한 자신의 실력으로 인해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향후 자신의 일과 병행하며 노후설계를 대비할 계획이다.

투자실패의 쓰라린 경험자는 지옥훈련으로 새롭게 거듭나도록 만들어

-원래 선물옵션투자 경력이 있다고 했다. 그렇다면 이곳에서 일종의 재교육을 받은 셈인가?

졸업생 박모씨 “그렇다. 주식도 오래했고 선물옵션도 몇 년 전부터 했다. 그렇지만 항상 손실의 연속이었다. 다른 전문가를 찾아 다니고, 차트공부하고 온갖 짓 다해봤는데 결론은 항상 손실이었다. 그러다 지인의 소개로 이곳에 와서 교육받게 됐는데, 처음에는 다 아는 거 뭘 배우나 싶었다. 그런데 내용이 완전 달랐다. 현재 거래되는 선물숫자와 옵션가격으로 시장의 오르내림을 알 수 있다는 게 놀라웠다. 눈이 확 뜨였다. 왜 여태 이걸 몰랐을까 싶었다.”

-결국 이곳에서 새롭게 선물옵션을 깨우치고 다시 투자를 시작했나?

졸업생 박모씨 “다시 배우고, 또 소장님한테 많이 혼났다. ‘개하수 짓 하지 말고 정신차리고 공부하고, 배운대로 하라고.’ 내가 원래 성격이 급해 기다리지 못하고 조급하게 사고파는 버릇이 있다. 소장님이 평소엔 인자해도 교육중에는 무섭다. 호되게 혼나면서 내 오랜 매매습관을 고치게 됐다. 여기 말고 어디 가서 누가 내 버릇을 고쳐주겠는가? 잘못된 매매습관을 버리고 배운대로 확실한 포인트에서만 매매하니 수수료도 적게 나가고 수익도 안정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졸업생 박모씨는 그 동안의 실패와 좌절을 극복하고 전업투자자로 꾸준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아울러 자신의 실패경험과 성공담으로 후배들에게 많은 조언을 해주고 있다.

 
맞춤교육으로 노후대비, 부업/전업 등 목표에 맞게 도전할 수 있어

-선물옵션에 관심있거나 실패한 개인 투자자에게 조언을 한다면?

교육생 김모씨 “제대로 된 전문 교육기관에서 기초부터 배우면 선물옵션이 하나도 어렵지 않다. 나 같은 사람도 하는데, 누군들 못하겠나? 노후가 걱정되면 도전하라. 오랜 자영업 경험으로 볼 때 이거만큼 소액으로 맘 편하게 평생 보장되는 재테크는 없다.”

졸업생 박모씨 “선물옵션으로 성공할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제대로 된 투자방법도 모르고 덤비는 게 문제다. 그리고 잘못된 매매습관을 고쳐주는 지옥훈련 같은 걸 하면서 새로 태어나야 한다. 혼자서는 못해도 이곳에서는 가능하다.”

현재 성수클럽 홈페이지에는 다양한 교육생들의 교육후기와 매매일지가 올라와있어 교육의 성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뷰를 마치고 다시 한번 교육장과 실전매매장을 둘러보았다. 모두들 나름대로의 꿈과 목표를 가지고, 또 가슴 아픈 사연을 품고 이곳에서 성공을 위해 열정을 불태우는 모습이 새롭게 다가왔다. 갈수록 먹고 살기 팍팍해지는데, 성수클럽에서 선물옵션을 배워 새로운 도전과 창업의 꿈을 이뤄보는 것도 뜻 깊은 일이 될듯싶다. 성수클럽(www sungsuclub.com)은 전주시 인후동 2가 모닝타워 15층(교육장)에 위치함. 선물옵션 교육문의 ☎1544-56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