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고강도강 브랜드 ‘울트렉스’ 론칭…프리미엄 강재 브랜딩 구축 ‘박차’

2020-09-07     장대한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현대제철은

현대제철은 강도와 성형성이 우수한 고강도강 브랜드 울트렉스(ULTREX)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울트렉스는 ULtra, sTRength, EXcellent의 단어를 조합해 ‘외부충격에 강한 단단한 철’ 이라는 의미를 지닌 고강도 강판 브랜드다.

이번에 론칭한 울트렉스는 자동차 내외판, 구조재 및 섀시 부품이 요구하는 특성에 최적화된 핵심소재로, 현재 개발 중인 3세대 강판 4종을 포함해 센터필러, 프론트 범퍼빔 등 자동차 주요 부위에 쓰이는 31종의 강종이 포함된다.

울트렉스의 가장 큰 특징은 탄소함량을 최적 비율로 조절하고 철저한 냉각 제어 공정을 거침으로써 강도는 강하면서도 성형성이 우수하다는 점이다. 자동차 소재에 적용할 경우 충격을 흡수해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동시에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가공이 가능해 다양한 구조재 및 부품에 활용하기 적합하다.

울트렉스 대표 강종으로는 MS(MartenSitic)강, ACP(Advanced Complex Phase)강 등이 있다. 울트렉스 중 가장 높은 강도를 가진 MS강은 차량 사고 시 외부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해야 하는 부위인 프론트 범퍼빔, 이나사이드 아우터 등에 적용된다. 굽힘성이 좋고 용접성이 우수한 ACP강은 구조가 복잡하고 타 부품과의 용접성 확보가 필요한 프론트필러 인너 로어 패널 등에 쓰인다.

현대제철은 이 강종들 외에도 미래 핵심강종인 3세대강으로 주목받고 있는 AMP(Adavanced Multi-Phase)강, Q&P(Quenching & Partitioning)강을 울트렉스 강종으로 개발 중이다. 3세대 강은 기존에 개발된 초고장력강 보다도 한층 높은 인장강도와 연신율을 보유해 높은 충격 흡수는 물론 고성형성을 요구하는 부품에 널리 쓰일 예정이다.

또한 1.5GPa(기가파스칼)급 냉연 도금강판을 개발 중이며, 1.8GPa급 핫스탬핑강을 양산적용 추진 중에 있다. 1.8GPa급강판은 가로 10cm, 세로 10cm 크기에 1톤급 준중형차 약 1800대를 올려도 버틸 수 있을 만큼 강하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울트렉스로 현대제철 고강도 강재의 차별화된 특성과 기술력을 적극 알리겠다"며 "향후 수소 및 전기차 등 미래 친환경 자동차의 소재 공급 및 플랫폼 개발에 적극 참여해 모빌리티 소재 산업을 이끌어 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지난해 11월 내마모강 브랜드인 웨어렉스(WEAREX)를 출시했으며 이번에 울트렉스를 비롯해 향후 내부식강 고성형강 등 주요 고성능 철강 제품들의 네이밍 체계 구축과 브랜드화를 통해 고객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