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하나은행, ‘소상공인드림센터 2호’ 개설…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사업 본격 시동

2021-02-02     박진영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KB국민은행은

KB국민은행,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 출시

KB국민은행은 외화정기예금 이자와 환차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은 시중은행 최초로 고객지정환율 자동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상품 가입 시 고객이 원하는 환율을 지정하고 은행이 매일 최초 고시하는 환율이 고객이 지정한 환율 이상인 경우 자동 해지되어 고객 계좌로 입금되는 방식이다. 또한 자동 해지 시 가입기간과 갱신 주기에 따른 이자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번 신상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3월 말까지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중 신규 가입 고객에게는 90% 환율우대를 제공하며, 추첨을 통해 총 1천명에게 1만 포인트리를 지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환테크에 관심이 높아져 외화정기예금 상품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외환 거래 고객을 위해 차별화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하나은행, 서울에 '소상공인드림센터 2호' 개설

하나은행은 지난 1일 서울시 을지로금융센터지점에 소기업·소상공인 성공지원을 위한 '소상공인드림센터 2호'를 개소했다고 2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서울시 소재 소기업․소상공인의 지속적인 사업영위와 성공적인 자립에 필요한 금융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으로, 최초 세종시 '소상공인드림센터 1호'에 이어 서울시 을지로금융센터지점에 '소상공인드림센터 2호'를 개소했다.

하나은행은 '소상공인드림센터 2호'를 통하여 원활한 자금 지원 뿐만 아니라, 서울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연계 사업을 통한 지원 사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7월 전국 하나은행 60개 지점에 설치된 소상공인 현장지원센터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지자체 정책자금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부 정책자금을 연계 지원하고 있다. 창업지원부터 재기지원까지 소기업․소상공인이 필요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지역 내 소기업․소상공인 겪는 어려움에 같이 동참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금번 '소상공인드림센터2호' 개소를 통하여 지역 경제의 기반인 소기업․소상공인의 성장 발전에 이바지하고,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하여 비대면 금융상품인 ‘하나원큐 보증재단 대출’ 운용과 더불어 하나은행은 소상공인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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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마이데이터 사업 본격 시동
 
KB국민은행이 은행과 핀테크사의 데이터를 결합한 생활밀착형 서비스 제공으로 마이데이터 사업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2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달 27일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이하 마이데이터) 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 마이데이터 사업이란 신용정보주체인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스스로 관리·통제하며 자산관리 서비스 등 개인화된 서비스를 받게 되는 것을 말한다.

KB국민은행은 자산?지출관리 애플리케이션 'KB마이머니'를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을 적용한 ‘신용관리서비스’와 ‘자동차관리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신용관리서비스는 KB국민은행과 나이스평가정보㈜의 데이터 제휴를 통해 제공한다. 신용평점을 동일 연령대/성별과 비교해볼 수 있으며, 평가기준 등 상세 항목도 확인해볼 수 있다. 또한 소득추정모델을 바탕으로 소득 위치 및 연령 기준별 권장 소비액 등 개인의 신용구매력을 시각적으로 제공한다.

자동차관리서비스는 KB캐피탈의 시세를 바탕으로 기존보다 더욱 상세한 자동차 시세 정보를 제공한다. 내 차 유지비용을 주유비와 기타로 분류하여 파악할 수 있고, 은행 매직카대출 상품소개와 가입신청 화면도 연계한다.

KB국민은행은 이번에 선보이는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에는 KB스타뱅킹, 리브 등의 KB국민은행 메인플랫폼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금융데이터와 비금융데이터를 은행만의 자산관리 인사이트로 분석하고 결합한 콘텐츠로 발전 시켜 더욱 세심하고 다양한 개인화 맞춤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고객의 고민을 덜어주고 목표달성까지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자산관리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행이 데이터사업자로서 핀테크와 협업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시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며, “마이데이터 시대에 대비해 콘텐츠 확대와 다양한 데이터 조합으로, 새로운 금융 경험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 스마트폰 활용 카드결제 단말기 ‘BOX POS’ 출시

IBK기업은행은 스마트폰을 카드결제 단말기로 이용할 수 있는 ‘BOX POS’(포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BOX POS’ 앱(App)을 다운받아 회원가입만 하면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은행의 경영지원 플랫폼인 ‘IBK BOX(박스)’ 기존 가입 고객은 ‘BOX POS’ 앱만 다운받아도 이용 가능하다. 가입비, 서비스 이용료 없이 이용할 수 있고, 해지위약금도 없다.

카드결제, 간편결제(Pay) 등 기본적인 결제 기능뿐만 아니라 카드사별‧시간대별‧메뉴별 매출 확인도 가능하다. IBK BOX와 연계한 비대면 신용대출 신청, 정책자금 조회, 모바일 지점 ‘IBK 큐브’와 연계한 입출식 계좌 개설 등 금융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향후 ‘카드매출 빠른 입금’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경영 지원을 위해 IBK BOX 내 서비스를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