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신규 브랜드 전략 반영한 ‘기아 스토어’ 매장 디자인 표준 공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기아는 새로운 브랜드 전략이 반영된 판매 거점 '기아 스토어'(Kia Store)의 매장 디자인 표준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기아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삶에 영감과 여유를 선사하겠다는 신규 브랜드 전략을 ‘공간’이라는 고객 접점에 반영해 디자인 표준을 마련했다. 특히 고객들이 온라인에서 느낄 수 없는 실제적인 경험을 향유할 수 있는 체험 공간이자 소통 공간을 목표로 한다.
우선 기아는 기존 '쇼룸', '전시장’ 등으로 불리던 판매 전시 공간의 명칭을 기아 스토어로 명명했다. 제품을 실제로 접할 수 있는 공간인 전시존은 무채색을 활용해 미래 지향적인 느낌으로 구성됐으며, 전시존 곳곳에는 스틸 느낌의 소재를 활용한 빛 반사 등을 통해 차량을 돋보이게 하고 공간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고객이 휴식을 취하며 기아의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고객존은 우드톤을 활용한 따뜻한 공간으로 연출됐다. 기아는 전시존과 고객존 두 공간의 대비를 통한 시너지를 표현하고자 두 공간을 가로지르는 레드 컬러의 루프(Loop) 조명도 배치했다.
기아는 올해 2월 동탄역 지점에 파일럿 형태의 '기아 스토어'를 적용, 약 4개월간 시범 운영을 거쳤다. 향후 약 7000여개의 국내외 매장에 순차적으로 디자인 표준을 반영할 방침이다. 더불어 올 3분기 중 디자인 표준이 적용된 기아 브랜드 체험 공간 '기아360'(구 비트360)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르투르 마틴스 기아 고객경험본부장 전무는 "기존 자동차 매장 방문 시 고객들이 느꼈던 불편함을 개선하고 고객과 브랜드가 소통하는 공간을 만들어 나가고자 이번 디자인 표준을 개발했다"며 "기아 스토어를 통해 자동차 구매 과정에서부터 고객들이 의미 있고 편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