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롯데케미칼이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2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독일 iF(International Forum)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산업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이번 2022 어워드에서는 전 세계 약 50개국, 3200여 개 디자인 제품들을 대상으로 심사가 진행됐다.
롯데케미칼은 광특성 투명플라스틱 소재로 3D 입체 라이팅 효과를 구현한 '메타버스 스킨'과 전기가 잘 흐르는 플라스틱 소재로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디자인을 구현한 'MID(Molded Interconnected Device)' 2건으로 본상을 수상했다.
메타버스 스킨은 최근 화두인 메타버스라는 테마를 가상과 현실의 공존이라는 개념으로 제품에 적용하고자 공간의 변화를 잘 보여줄 수 있는 미래 자동차의 조명 효과로 기획했으며, 자동차 내장 도어트림이나 가니쉬트림으로 활용 가능하다.
MID는 LDS(Laser Direct Structuring)라는 소재에 의해 제품이 더 슬림해질 수 있고 제품 형상에 대한 제약도 극복할 수 있다는 스마트함을 강조함과 동시에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전달하고자 했으며, IT기기 또는 모빌리티 내장 부품으로 활용 가능하다.
이영준 첨단소재사업 대표는 “이번 수상은 여러 기술과 소재를 융합해 차별화된 솔루션에 도전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롯데케미칼은 기능부터 디자인까지 고객 제품의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한 롯데케미칼 디자인테크부문은 차별화된 컬러 소재 디자인 개발은 물론 고객사에게 선제적 제안을 통해 제품 기획 단계부터 가치를 높여주는 맞춤형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