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KMAC 선정 8년 연속 ‘올스타’ 기업 입성 [카드오늘]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신한카드, KMAC 선정 8년 연속 ‘올스타’ 기업 입성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실시하는 ‘2023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16년 연속 신용카드 산업부문 1위와 8년 연속 전체 산업에서 존경받는 ‘올스타(All Star)’ 기업에 각각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올해로 20번째를 맞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KMAC가 2004년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기업 전체의 가치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조사 모델을 개발·발표한 것으로, 산업 내 1위 기업과 전체 산업을 망라한 30대 기업을 선정하는 올스타 기업을 뽑는다.
신한카드는 올해에도 올스타와 산업별 1위에 동시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신한카드는 카드업을 뛰어넘는 ‘라이프앤파이낸스’ 플랫폼 기업으로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서비스, ESG 전략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경영 전개, 금융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포용적인 금융서비스 및 지속적인 고객 소통 등을 인정 받았다.
특히, 신한카드는 금융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금융 교육을 진행하고, ‘아름인 도서관’ 을 통해 지역사회 문화공간 제공은 물론 디지털 기기 지원으로 디지털 격차 해소에도 일조하고 있다.
또한, 금융권 최초로 소비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직접 탄소배출량을 조회할 수 있는 ‘신한 그린인덱스’ 서비스를 신한플레이에 오픈해 탄소절감을 유도하는 등 적극적으로 친환경 경영을 추진하는 점에서 지속가능경영 기업으로 높이 평가 받았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업계 최고 역량을 활용한 고객중심의 디지털 혁신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 경영 노력이 인정을 받은 것으로 생각한다”며 “디지털과 빅데이터에 기반한 진정한 ‘라이프앤파이낸스’ 플랫폼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카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 ‘데이터스(datus)’ 확대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는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인 ‘데이터스(datus)’에서 롯데카드 데이터를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신규 서비스를 추가하고 이용 편의성도 높였다고 8일 밝혔다.
앞서 롯데카드가 지난해 1월 오픈한 데이터스는 고객이 원하는 데이터를 구매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잠재고객을 찾아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도록 데이터 판매와 분석, 광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 가맹점, 개인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롯데카드에 따르면 이번에 데이터스에 추가된 서비스는 △잠재고객 탐색 △자율분석 △정기보고서 △오픈 BI 서비스다. 잠재고객 탐색, 자율분석 등 플랫폼 상에서 롯데카드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개 서비스가 확대됐고, 맞춤 보고서 서비스를 포함한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이 대폭 개선돼 편리한 이용이 가능해졌다.
‘잠재고객 탐색’은 고객의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을 만한 예상 고객의 규모와 광고에 대한 반응률을 예측해주는 서비스다. 관심사, 업종 등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해당 항목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고객 규모와 프로파일, 예상 광고 이용률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각 예측치는 롯데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예상 고객을 타깃으로 한 맞춤형 광고도 가능하다.
‘자율분석’은 롯데카드 보유 데이터를 자유롭게 분석해볼 수 있는 서비스다. 무료 공개 데이터를 대상으로 하며, 그래프, 표, 차트 등 분석 및 시각화 툴이 제공돼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직접 도출할 수 있다.
‘정기보고서’는 맞춤 분석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구독 서비스다. 정기보고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롯데카드 데이터 전문가가 고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분석 결과를 주기적으로 제공하며, 데이터스 내에서 편리한 보고서 열람이 가능하다.
‘오픈 BI(Business Intelligence)’는 데이터스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기업 회원의 자체 플랫폼에서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각화 대시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맞춤분석 신청 후 상담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카드사 데이터는 소비활동으로 대변되는 고객의 일상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롯데카드는 풍부한 유통 데이터 또한 보유해 소비, 유통 분야에 대한 차별화된 분석이 가능하다”며 “이번 고도화로 누구나 편리하게 롯데카드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 결과를 비즈니스에 접목할 수 있도록 텍스트 하나까지 고객 중심으로 개선했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 신상품 ‘KB국민 위시카드’ 신규 광고 공개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는 신상품 ‘KB국민 위시(WE:SH)카드’ 신규 광고를 공개했다.
8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이번 광고는 ‘Time To WE:SH’라는 광고 슬로건과 함께, 카드명 내 쌍점(:)을 디지털 시계의 시간을 나타내듯 표현해 ‘KB국민 위시(WE:SH)카드’가 고객의 소비여정에 따라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인 점을 각인시키고자 했다.
광고에 나타나는 시간대에 따라 고객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과 함께 ‘위시카드’가 제공하는 맞춤형 혜택을 보여 줌으로써 ‘KB국민 위시(WE:SH)카드’가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카드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아울러 복고풍 색감과 트렌디한 영상미를 더해 보다 세련된 카드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광고를 통해 고객의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위시카드의 특징을 풀어내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KB국민카드의 고객 맞춤형 혜택을 직관적인 메세지로 소개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KB국민 위시(WE:SH)카드’는 심플 라이프를 위한 모두의 카드인 ‘위시 올(WE:SH All)’, 나의 행복을 위한 필수 혜택 카드 ‘마이 위시(My WE:SH)’, 함께 사는 ‘우리’를 위한 필수 카드인 ‘아워 위시(Our WE:SH)’ 3가지 종류로 연초 출시됐다.
상품명인 ‘WE:SH(위시)’는 ‘We wish you happiness’를 줄인 말로, 고객의 소망을 담은 카드가 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