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금감원, ‘2023 소비자 패널 간담회’ 개최 [카드오늘]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삼성카드-금감원, ‘2023 소비자 패널 간담회’ 개최
삼성카드는 금융감독원과 함께 삼성카드 금융소비자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29일 밝혔다.
삼성카드에 따르면 지난 28일 서울 중구 삼성카드 본사에서 개최된 ‘2023 소비자 패널 간담회’에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이 합동으로 운영하는 금융현장소통반 4명과 카드 소비자보호담당 임직원, 그리고 11명의 삼성카드 소비자 패널이 참석했다.
특히, 다양한 연령층의 금융소비자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4명의 MZ세대 소비자 패널과 7명의 시니어 소비자 패널로 구성했다.
이날 간담회는 소비자 패널 건의사항에 금융당국 직원이 답변하고, 이후 간담회 참석자들간 추가 질의응답과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소비자 건의사항으로는 거동 불편 고령자를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 도입 등이 다뤄졌으며, 참석자간 열띤 논의가 이어졌다.
한편, 삼성카드는 ‘금융감독원 소비자 패널 간담회’ 외에도 정기적으로 소비자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삼성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가 직접 서비스 개선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창구도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삼성카드는 금융소비자의 금융사기 피해예방을 위해 업계 최초로 머신러닝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전용 FDS 체계를 구축했으며, 피싱 사기앱 탐지 솔루션을 삼성카드 앱에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금융서비스 취약 계층의 거래 편의성과 안정성을 위해 ‘피싱전담 상담팀’과 ‘시니어전담 상담팀’을 운영하는 등 소비자보호 체계를 지속 강화하고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소비자 패널 간담회를 통해 금융소비자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함께 고민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한카드, ‘신한플레이 전자문서’ 이용 활성화 이벤트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신한pLay(이하 신한플레이) 전자문서’와 ‘국민비서’ 서비스 신청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패드, 에어팟 맥스 등 경품과 최대 2만 5000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29일 신한카드에 따르면 이번 이벤트는 오는 4월 말까지 신한플레이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신한플레이 전자문서’ 신청 이벤트 페이지에서 ‘신한플레이 전자문서’ 가입 여부와 ‘행운 복권’을 확인하면 최대 2만 5000포인트에서 최소 100포인트 사이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이 ‘국민비서’ 서비스 이용 여부를 확인하고 경품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프로(1명), 에어팟 맥스(5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50명)을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신한플레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한플레이 전자문서’는 아파트관리비부터 세금고지서, 범칙금,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의 상품 안내문 등을 신한플레이를 통해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신한플레이에서는 행정안전부와 연계해 각종 행정정보를 제공하는 ‘국민비서’ 알림서비스와 함께 신한플레이 전자문서를 통해 고지부터 납부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신한카드는 지난해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을 카드업계 최초로 획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