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하반기 경영전략회의…KB국민은행, 차세대 외환매매 플랫폼 리뉴얼 [은행·카드오늘]
IBK기업은행, 가맹점 창업희망 고객 무료교육 현대카드, 7월 맞이 문화 이벤트 풍성 신한카드, ‘SOL페이 티머니’ 출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신한은행, 올 하반기 경영전략회의 개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서울 중구 소재 본점에서 정상혁 은행장을 비롯한 임직원 약 24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하반기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경영전략회의에 참석한 임직원들은 심화되고 있는 경쟁환경에 대응하고 균형 있는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지난 상반기 주요 성과를 리뷰 한 후 ‘고객몰입의 끈을 고쳐 매고 고객의 실리(實利)를 높이자’는 내용을 주제로 하반기 전략 및 영업현장의 구체적 실행방안을 공유했다.
특히 신한은행은 이날 경영전략회의를 오전에 마무리하고 오후에는 영업현장의 리더인 커뮤니티장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워크숍을 진행함으로써 하반기 전략추진 방향이 영업현장에 빠르게 전파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오전에 진행된 경영전략회의에서 정상혁 은행장은 가장 먼저 “본업을 통해 고객에게 신뢰를 얻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결국 ‘고객에게 선택받는 은행’이 되기 위함”이라며 “고객이 원하는 바를 찾아 정확하게 해결하고 남다른 솔루션을 제공하자”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현장에서 발견한 고객의 니즈를 본부의 혁신활동들로 연결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내자”며 “기존의 관성을 깨고 변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모아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가자”고 밝혔다.
특히 정 행장은 “기본에 더해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고객의 신뢰다”며 “내부통제를 위한 제도와 시스템의 규범을 준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믿고 거래하는 은행’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직원들이 내부통제 자체를 문화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연결과 확장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발견하는 일에 박차를 가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과 사업기회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고객으로부터 선택 받기 위해 차별적인 솔루션과 디지털 기술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차별점을 만드는 것을 명확한 목표로 하고 미래를 준비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체계를 갖추고 금융소비자 보호에 앞장서고 있으며 저출산, 주거안정 등 사회이슈 해결을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니어 금융소비자 교육센터 ‘신한 학이재’를 신설 하는 등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지원 사업과 함께 △청년창업 소상공인 대출 및 보증료 지원 70억원 출연 △서민금융 공급 지원을 위한 404억원 출연 등 다양한 민생금융지원 사업들도 추진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차세대 외환매매 플랫폼 KB Star FX 리뉴얼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이 이달부터 시행된 외환시장 선진화에 맞춰 차세대 외환매매 플랫폼 KB Star FX를 리뉴얼한다.
8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KB Star FX는 실시간 시장 환율 기반으로 환전, 현·선물환, MAR(Market Average Rate), 외환스왑 거래 및 결제와 함께 전문가의 환율 예측과 기술적 분석 등 차별화된 외환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외환매매 플랫폼이다. KB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고객이라면 누구나 앱 또는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페이지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리뉴얼은 크게 △거래 시간과 금액 확대 △UI·UX 개선 및 콘텐츠 추가 △글로벌 버전 출시 세 가지 방향에서 진행됐다. 외환시장 개방에 따라 해외주식 투자 등 고객의 야간 외환 매매 니즈를 반영해 KB Star FX 상품별 거래 시간을 기존 오후 11시30분에서 익일 새벽 2시까지로 연장했다. 건별 거래 가능 금액도 기존 200만불에서 1000만불로 대폭 상향했다.
더 편리하고 전문적인 주문을 위해 UI와 UX를 전면 개선했다. 쉽고 빠른 주문을 위한 베이직(Basic) 모드와 원하는 대로 거래 화면을 구성할 수 있는 프로(Pro) 모드를 두 가지를 지원한다. 뉴스 트렌드 분석에 기반한 AI 환율 전망과 기업고객을 위한 환 리스크 관리 상담 센터 등의 콘텐츠도 추가됐다. 아울러 글로벌 사용자를 위한 영어 버전도 지원한다.
이성희 KB 국민은행 자본시장사업그룹 부행장은 “디지털 기술과 금융 산업의 결합으로 외환거래 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고객의 니즈에 맞춰 발빠르게 발전하는 외환매매 플랫폼으로 KB Star FX를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오는 9월 초 KB Star FX의 모바일 앱 버전 출시를 앞두고 있다. KB Star FX 앱은 △PC 웹 △태블릿 △모바일 어디서 거래하든 자동 최적화를 통한 일관된 사용자 경험 제공을 위해 반응형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마이프차,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희망 고객 무료 교육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오는 22일 수원상공회의소에서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대표 김준용)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희망하는 고객을 위해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전략’ 무료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8일 기업은행에 따르면 해당 프로그램은 △나에게 적합한 브랜드 및 상권 알아보기 △똑똑한 가맹점주가 되기 위한 팁 △프랜차이즈 가맹점주가 꼭 알아야 할 세무·노무 상식 △2024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금융 지원 안내 등 프랜차이즈 창업을 위해서 꼭 알아야 할 실전 교육으로 구성된다.
참여자에게는 마이프차 상권분석 서비스 1개월 무료 이용권, 1대 1 창업 현장컨설팅 및 창업 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금융 금리우대를 위한 수료증 등을 제공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희망하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오는 17일까지 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 할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예비 창업자가 안정적으로 창업에 도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올해 수원 외 인천, 부산 등 프랜차이즈 창업 관심도가 높은 지역에서 교육을 추가로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서울을 포함한 전국 거점지역에서 확대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카드, 7월 맞이 문화 이벤트 풍성
현대카드가 7월을 맞이해 다양한 문화 이벤트를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는 오는 8월말까지 싱어송라이터 장범준의 평일 소공연 ‘소리없는 비가 내린다’가 열린다. 이번 공연에서 장범준은 ‘벚꽃 엔딩’ ‘여수 밤바다’ 등을 들려줄 예정이다. 티켓은 전량 NFT로 발급되며 NFT 마켓플레이스 ‘콘크릿(KONKRIT)’ 앱에서 예매가 가능하다. 장범준은 지난 1월 ‘현대카드 Curated92 장범준’에서도 암표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NFT 티켓을 도입해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현대카드 쿠킹라이브러리 델리에서는 식물성 대안육을 활용한 신메뉴를 소개한다. 현대카드 쿠킹라이브러리가 신세계푸드와 함께 진행하는 19번째 푸드 캠페인 ‘유아왓유잇(You are What you Eat)’의 일환으로 선보이는 메뉴들로, 칠리와 렌틸콩을 끓인 멕시칸 스튜 ‘칠리 콘 카르네’와 가지, 호박, 치즈 사이에 식물성 대안육으로 만든 라구 소스를 넣은 ‘가지 라자냐’를 준비했다.
현대카드 스토리지에서는 ‘어반 크로니클스: 아메리칸 컬러 포토그라피(Urban Chronicles: American Color Photography)’가 이 달 28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미국 현대 사진을 대표하는 거장부터 신예까지 한 자리에서 작품을 소개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NFT 티켓으로도 관람할 수 있으며 NFT 티켓 구매시 무제한 관람 및 포스터 증정 혜택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현대카드 아트라이브러리에서는 오는 27일 미술사적 의의가 있는 영상을 상영하는 무빙 이미지 스크리닝 프로그램으로 다큐멘터리 ‘장 미쉘 바스키아 : 더 레이디언트 차일드(Jean-Michel Basquiat: The Radiant Child)’를 선보인다. 다큐멘터리에서는 천재 화가 장 미쉘 바스키아의 예술관을 살펴볼 수 있는 영상들과 인터뷰를 만나볼 수 있다.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는 ‘손민수 Curated 19 김홍박’이 26일 열린다. 세계 명문 오케스트라 중 하나인 오슬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서 호른 수석을 역임한 호르니스트 김홍박이 로베르트 슈만의 ‘환상 소곡집, OP. 73(Fantasiestucke, Op.73)’과 ‘3개의 로망스, Op. 94(3 Romanzen, Op. 94)’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무대는 자유로운 연주로 주목받는 피아니스 박종해가 함께 무대에 오른다.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에서는 이 달의 디자이너로 스테파노 보에리(Stefano Boeri)를 소개한다. 이탈리아 건축가이자 친환경 도시 설계가인 그는 밀라노 프로젝트 ‘버티컬 프로젝트(Vertical Project)’ 등 지속 가능한 건축 디자인으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도시와 자연을 함께 아우르는 그의 대표적 공공 디자인 사례들을 담은 책인 ‘뮤테이션스(Mutations)’, ‘어 버티컬 포레스트(A Vertical Forest)’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에서 진행하는 ‘파이오니어스 오브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Pioneers of Electronic Dance Music)’에서는 80년대 이후 댄스 음악의 양상을 바꿔놓은 하우스와 테크노 장르를 소개한다. 론 하디(Ron Hardy)의 ‘센세이션(Sensation)’, 허비 행콕(Herbie Hancock)의 ‘퓨쳐 쇼크(Future Shock)’ 등 댄스 음악의 새 시대를 열었다고 평가받는 희귀반 11장을 소개한다.
현대카드 디지털 문화 콘텐츠 앱 ‘현대카드 DIVE’에서는 7월 한 달 간 이벤트를 진행한다. 현대카드 DIVE 앱에 접속해 ‘미션 시작’ 버튼을 누른 후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기는 등 미션을 완료하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미션을 완료한 회원 중 추첨을 통해 현대카드 아워 백(Our Bag), WPC 경량 미니 양산 등을 지급한다.
신한카드, ‘SOL페이 티머니’ 출시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스마트폰 태그만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 서비스 ‘SOL페이 티머니’(이하 쏠페이 티머니)를 신한 SOL페이(이하 신한쏠페이)에 오픈했다.
8일 신한카드에 따르면 ‘쏠페이 티머니’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신한쏠페이앱의 ‘모바일 티머니’에 등록하면 별도 충전없이 사용한만큼 청구되는 후불청구형 교통서비스다. NFC기능을 이용하여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는 것 만으로 교통카드로 이용할 수 있다. 신용카드 또는 신용한도가 부여된 체크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또 K패스와 같이 대중교통 혜택이 있는 카드를 등록하면 동일한 교통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후불교통기능이 없는 카드도 등록해서 사용 가능하다.
‘쏠페이 티머니’는 NFC기능이 지원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신한쏠페이에서 사용 가능하다.
아울러 신한카드는 쏠페이 티머니 서비스 오픈에 맞춰 최대 5500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31일까지 이벤트에 우선 응모하고, 응모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버스와 지하철 이용 횟수를 기준으로 1일차 100포인트, 2일차 200포인트 등 10일차 1000포인트까지 총 5500포인트를 누적 지급한다. 연속으로 매일 이용하지 않아도 해당기간 이용 횟수를 기준으로 포인트를 제공한다.
쏠페이 티머니 및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신한쏠페이 및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