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트럭 전기차 보조금안 언제쯤?…“기쎈 기점으로 논의돼야” [현장에서]
전기버스 가이드라인 따라 기쎈 개발 완료 배터리 등 보조금 충족 기준 염두 두고 설계 첫 준중형 전기트럭 출시하면 정부 논의 기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군산/장대한 기자]
타타대우모빌리티가 내년 상반기 중 국내 최초의 준중형 전기트럭을 출시할 계획인 가운데, 정부의 보조금 지원책 미비에 대한 아쉬움을 표했다. 동시에 이번 전기차 출시 계획 발표가 전기트럭 보조금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지원안을 이끌어 낼 마중물이 될 것이란 기대도 조심스레 내비쳤다.
김방신 타타대우모빌리티 사장은 6일 전북 군산 본사에서 열린 ‘창립 30주년 기념 미디어데이’ 행사 자리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1톤 트럭이나 버스에는 주어지고 있지만, 준중형 이상 트럭에는 예산 편성 및 지침 마련조차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라며 "이번 전기트럭 개발 소식이 정부로 하여금 다시 한 번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재고하는 기회가 돼야 한다"고 짚어냈다.
상용트럭 시장에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이 필수란 주장이 나오는 배경엔 가격 경쟁력 확보 어려움이 꼽힌다. 김방신 사장은 "실질적으로 보조금 없는 상태에서 내연 기관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의 전기트럭을 내놓긴 불가능하다. 차량 사이즈가 커질수록 상황은 더욱 어려워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준중형 트럭에 대해선 총 중량 6톤, 9톤 모델들에 대한 논의를 이루기도 했다. 하지만 예산 편성이나 구체적 지침 작성으로까지 이어지진 못했다"며 "지금은 배터리 성능 테스트에 따른 기준 변경이 유력히 거론되는 상황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도 여전히 전기 상용트럭엔 예산 책정이 이뤄지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고 부연했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정부 보조금 지원책 미비에도 불구하고, 보조금 정책 마련시 기준을 충족해낼 수 있는 만반의 준비는 마쳤단 입장이다. 버스에 지급되는 전기 배터리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어떤 조건에서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설계를 마쳤단 것이다.
그는 승용차 한 대의 배기가스 제로 에미션을 운운하기보다 트럭에 대한 보조금 정책을 마련해야만 환경적 측면에서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란 제언도 더했다.
김 사장은 "승용차는 하루에 길어야 30~40km를 뛰지만, 트럭은 하루에먼 400~500km를 뛰는 게 일도 아닐 정도다. 보조금이 생산적으로, CO2 감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게 집행되려면 준중형 트럭부터 나중엔 대형 트럭까지 그 혜택이 주어져야 한다"고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