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메시지 모아보기’ 서비스 시행…우리은행, 남양주에 통합 IT센터 건립 추진 [은행오늘]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기업銀, 신상품 ‘IBK포인트 카드’ 3종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23일 기업은행의 자체 포인트인 IBK포인트를 적립하는 ‘IBK포인트 카드’를 출시했다. IBK포인트 카드는 ‘IBK포인트 3.8(신용)’, ‘IBK포인트(신용)’, ‘IBK포인트(체크)’ 등 총 3가지로 구성돼 있다.
먼저 ‘IBK포인트 3.8(신용)’ 카드는 전월 50만원 이상 이용 시 국내외 전 가맹점 이용 금액의 1.5%가 월 한도 제한 없이 적립된다. 또 해외가맹점 이용 금액의 5%(월 한도 1만 5000 포인트), 국내 온라인 쇼핑(쿠팡, 지마켓, 옥션, 11번가) 이용 금액의 0.5%(월 한도 1만 포인트)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해 최대 6.5%까지 적립 가능하다.
‘IBK포인트(신용)’ 카드는 건별 이용 금액에 따라 구간별로 포인트를 차등 적립하는 카드로 전월 50만 원 이상 이용 시 △10만 원 미만 0.6% △10~30만 원 미만 0.8%, △30~70만 원 미만 1.1% △70~100만 원 미만 2.2% △100만 원 이상 3.3%가 월 한도 5만 포인트까지 적립된다.
‘IBK포인트(체크)’ 카드는 전월 실적 및 월 한도 제한 없이 이용 금액의 0.2%가 적립된다. 또 커피가맹점 이용 금액의 6%(전월 20만 원 이상 이용 시 월 한도 5천 포인트, 전월 50만 원 이상 이용 시 월 한도 8천 포인트)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해 커피 수요가 많은 고객의 니즈를 반영했다.
적립된 IBK포인트는 카드 결제대금 차감, 현금 캐시백, IBK 카드앱 내 모바일 기프티콘 구매 등으로 사용 가능하다.
연회비는 ‘IBK포인트 3.8(신용)’ 국내전용(BC) 3만 7000원, 국내외겸용(MASTER, VISA) 3만 8000원이며 ‘IBK포인트(신용)’ 국내전용(BC) 2만 1000원, 국내외겸용(MASTER, VISA) 2만 2000원이다. ‘IBK포인트(체크)’ 국내전용(BC)의 연회비는 없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수차례의 고객 설문을 통해 다양한 소비 패턴과 니즈를 반영한 카드를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카드 상품을 지속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銀, 남양주에 미래형 통합 IT센터 건립 추진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23일 남양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우리금융그룹 미래형 통합 IT센터 ‘디지털 유니버스’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병규 우리은행장, 주광덕 남양주시장, 장희철 한국토지주택공사 남양주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해 미래형 통합 IT센터 건립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지난 11월 남양주시는 기업유치심의회를 열어 우리은행을 왕숙지구 1호 추천기업으로 선정한 바 있다.
‘디지털 유니버스’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금융그룹의 디지털 금융허브로, 2026년 착공해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최첨단 기술과 친환경 설계를 접목한 △그룹 IT 개발 및 운영 시설 △금융 R&D센터 △교육 시설 등 IT 핵심 전략시설이 구축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첨단 미래형 통합 IT센터를 구축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친환경 요소를 고려한 설계와 운영으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이번 MOU 체결은 우리금융의 디지털 금융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동시에 남양주시와 상생을 위한 협력의 출발점으로서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우리은행은 지역주민을 위한 금융지원과 인재양성 등 지역사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메시지 모아보기’ 서비스 시행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KB스타뱅킹 내 ‘메시지 모아보기’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메시지 모아보기’ 서비스는 KB국민은행이 발송한 최근 1주일간의 문자(SMS, MMS, LMS) 및 카카오톡(알림톡, 친구톡) 메시지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KB국민은행에서 메시지를 발송했는지 확인이 가능해, 문자메시지로 개인정보를 탈취해 금전 피해를 발생시키는 ‘스미싱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고객센터에 연락하지 않고 KB스타뱅킹 회원이면 ‘마이페이지’ 혹은 ‘보안서비스’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달받은 KB국민은행의 메시지를 한 번에 확인하고자‘메시지 모아보기’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핸드폰을 교체했거나 태블릿 등 다른 기기를 이용 할 때, ‘메시지 모아보기’를 이용하면 KB국민은행이 발송한 다양한 메시지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메시지 모아보기를 출시해 고객의 금융 안전과 편의성을 모두 높일 수 있었다”며 “더 많은 고객이 KB스타뱅킹을 더욱 안심하고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안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메시지 모아보기’ 외에도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해외IP차단서비스’, ‘이용폰 지정서비스’ 등 다양한 보안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안전한 금융거래를 돕고 있다.
토스뱅크, 하나증권과 우대수익률 특판 RP 이벤트
토스뱅크(대표 이은미)는 하나증권 계좌를 개설한 고객을 대상으로 특판 RP 상품 가입 시 최대 연 6% 우대수익률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토스뱅크에서 하나증권 연계 계좌를 개설한 고객이 특판 RP 상품에 가입하면 선착순 5만 명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200만 원까지 최대 연 6%(세전)의 우대수익률을 제공한다. 우대수익률은 최초 매수일로부터 3개월간 제공되며, 한도를 초과하거나 이벤트 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고시수익률(2024년 12월 3일 기준, 세전 연 2.7%)이 적용된다.
‘RP(환매조건부채권)’는 증권사가 보유한 채권을 운용해 일정 기간 후 고객에게 약속한 이자율로 수익을 제공하는 금융상품이다. 시중 예금보다 더 높은 이자수익을 기대하는 고객이 단기적으로 안정적 자산을 운용하기에 적합하다.
토스뱅크에서 하나증권 신규계좌를 개설한 고객에게는 특판 RP 우대 혜택 외에도 △미국주식 매수쿠폰 $30 지급 △수수료 및 환전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이벤트 참여는 토스뱅크 ‘목돈굴리기’ 메뉴에서 할 수 있고, 더 자세한 내용은 토스뱅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고객의 다양한 상품 수요를 반영하고 하나증권과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투자 활용도가 높은 우수한 투자 상품을 계속 소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뱅크 ‘목돈굴리기’ 서비스는 경쟁력 있는 금융투자 상품들을 모아 토스뱅크 앱에서 소개하는 서비스로, 현재 12조 3000억 원에 달하는 금융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해오고 있다.
하나은행, 연말연시 맞아 외국인 근로자들과 온기 나눠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일요영업점을 방문한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해 연말연시를 맞아 따뜻한 음료와 붕어빵을 제공하는 커피차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국내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따뜻한 온기를 전하고 그동안 하나은행을 방문해주신 감사의 의미를 담아 마련됐으며 지난 8일 안산 원곡동외국인센터지점을 시작으로 22일 평택외국인센터에서 행사가 진행됐고, 29일 대구성서금융센터지점과 내년 초 전국 일요영업점에서도 추가 진행될 예정이다.
앞서 하나은행은 평일 은행 영업점을 찾기 어려운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해 2003년부터 전국 외국인 밀집지역 인근에 국내 은행 중 가장 많은 16개 일요영업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원곡동외국인센터지점, 김해지점, 평택외국인센터지점은 평일에도 외국인 손님을 위한 외국인 전용 센터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하나은행 일요영업점은 업무편의성과 전문성으로 외국인 근로자 온라인 커뮤니티와 지인들 사이에 입소문이 퍼지며 각 영업점 별 일요일 하루 평균 약 200~300명 정도의 외국인 손님이 전국 각지에서 방문하고 있다.
하나은행 외환마케팅부 관계자는 “하나은행은 앞으로도 외국인근로자들이 안정적으로 국내 생활 정착이 가능하도록 금융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지원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라며 “추운 날씨에도 하나은행을 찾아주시는 외국인 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 11월 상반기 해외송금 외국인 우수 손님 약 40명을 대상으로 VIP 초청행사를 진행했으며, 지난 15일에는 외국인근로자 및 다문화 가정 약 1000명을 서울 잠실 롯데월드 어드벤처로 초청해 연말 맞이 ‘2024 하나글로벌 나눔콘서트’를 진행하는 등 외국인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하나은행 외환사업본부는 17명으로 구성된 외국인근로자 전담 마케팅팀을 운영하고 있다. 전담팀에는 태국,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네팔, 스리랑카, 미얀마, 인도네시아,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라오스 등 11개국의 언어가 가능한 직원들이 근무 중으로 외국인근로자 대상 △금융상담 △금융교육 △영업점 직원 통역 △번역 서비스 지원 △해외 제휴은행과 협업을 통한 송금 프로세스 개선 지원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주담대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정책 6개월 연장
카카오뱅크가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기간을 내년 6월 말까지 6개월 연장한다.
카카오뱅크는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정책을 통해 고객들이 총 428억 원의 수수료 비용을 절감했다고 23일 밝혔다. 주택담보대출 상품 출시 후 모든 중도상환에 대해 수수료를 면제해오고 있는 은행은 카카오뱅크가 유일하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2년 2월 주택담보대출을 출시한 이후 올해 11월까지 약 3만 7천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428억 원 규모의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했다. 고객 1인당 평균 115만 원의 수수료 부담을 던 셈이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대출 상환일이 도래하기 전에 고객이 대출을 상환할 경우 부과되는 비용을 뜻한다. 은행권에서는 카카오뱅크만이 약 3년간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정책을 적용해오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변경되는 중도상환수수료 관련 감독규정 개정사항과 손실 비용 및 안정적인 자금 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정책 연장 여부를 6개월 단위로 결정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혁신적인 IT 기술을 통해 절감한 운영 비용을 고객의 편익과 혜택으로 돌려드리고 있다”며 “각종 경쟁력 있는 대출금리와 수수료 면제 정책 등을 통해 보다 많은 영역에서 고객의 금융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토스, LG유플러스와 내 성향 반영한 캐릭터 만들기 이벤트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LG유플러스와 ‘2024 나 닮은 캐릭터 만들기’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2024 나 닮은 캐릭터 만들기’는 토스 앱 사용자가 자신의 성향을 반영한 토스 캐릭터 ‘캐치’를 만들어볼 수 있는 이벤트다. 2024년을 돌아보는 의미로 구성된 세 가지 질문에 답하면, LG유플러스 AI 기술 익시(ixi)가 이를 분석해 맞춤형 ‘캐치’를 생성한다.
토스의 자체 캐릭터 ‘캐치’는 앱 내 ‘토스 새소식’ 메뉴에서 새로운 기능, 혜택, 이벤트 등을 안내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병아리를 모티브로 디자인된 ‘캐치’는 새로운 소식을 전하는 동시에 정보를 잡을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아 탄생했다.
이번 이벤트는 지난 10월 토스와 LG유플러스가 체결한 AI 기술 제휴 협약 이후 첫 번째 협업이다. 협약은 익시를 활용해 제작한 콘텐츠를 토스 앱에서 제공하고, 양사가 마케팅과 브랜딩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토스 앱에서 ‘토스 새소식’을 선택하거나,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 ‘새소식’을 검색하면 된다. 이벤트는 토스 사용자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12월 23일부터 1월 31일까지 진행된다.
토스 관계자는 “LG유플러스와 기술 제휴를 맺은지 약 3개월 만에 첫 협업 이벤트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토스 이용자들이 더 다양한 디지털 혁신을 경험할 수 있도록 B2B 서비스에도 익시 기능을 접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 연말 맞이 ‘올해도 쩐했습니다’ 캠페인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가 연말을 맞아 한해 동안 사람과 사람 사이 마음을 전달한 따뜻한 순간을 되돌아보는 ‘올해도 쩐했습니다’ 캠페인을 열고 영상부터 기부 이벤트, 테마 송금봉투까지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올해도 쩐했습니다’ 캠페인은 ‘쩐(돈)’과 ‘전하다’를 중의적으로 활용한 표현으로 ‘쩐’과 함께 전달하는 감사, 축하, 위로, 응원과 같은 마음을 조명하고 ‘누구에게나 이로운 금융’을 만드는 카카오페이의 기업 철학을 공유하고자 기획됐다.
먼저 카카오페이는 23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해도 쩐했습니다’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캠페인 영상은 특별한 용돈 박스로 부모님께 감사를 전한 순간, 송금게임으로 웃음을 나눈 순간 등 돈을 통해 마음을 전달한 ‘쩐한’ 순간을 담았다. 특히 사용자가 일상 속에서 직접 찍은 다양한 영상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제작돼 감동의 순간을 생생하게 전한다.
방송인 유병재와 함께 돈과 얽힌 사연을 소개하는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도 진행한다. 카카오페이와 유병재는 12월 초 각각 공식 채널을 통해 돈에 얽힌 사연을 모집하고 지난 17일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사연을 선정해 소개하는 라이브를 진행했다. ‘올해도 쩐했습니다’ 영상에서는 라이브 영상의 주요 내용을 편집한 하이라이트 형식으로 유병재 유튜브 채널에 27일 공개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는 ‘올해도 쩐했습니다’ 캠페인 공개를 기념해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금 1억 원을 전달하고 사용자 참여만큼 추가 기부하는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이벤트를 개최한다. 오는 27일 유병재 채널에 공개되는 ‘올해도 쩐했습니다’ 영상이 좋아요 1000개 이상 달성하면 카카오페이가 2배 기부하는 방식이다.
매칭그랜트 이벤트 성공 시 조성되는 기부금 2억 원은 카카오페이와 세이브더칠드런이 함께 하는 ‘취약계층 아동 양육지원사업’에 쓰인다. ‘취약계층 아동 양육지원사업’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의료 서비스를 제때 받지 못하는 저소득 가정의 취약계층 아동을 발굴하고 의료서비스, 양육보조수당, 아동 및 보호자 대상 금융교육, 부모교육을 제공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카카오페이는 기부 이벤트 외에도 더 많은 사용자와 캠페인의 의미를 공유하고자 테마 송금봉투를 출시했다. ‘올해도 쩐했습니다’ 송금봉투는 한 해가 가기 전에 서로에게 전하지 못한 마음을 의미 있게 전할 수 있도록 연말의 따뜻한 분위기를 담은 일러스트로 디자인했다. 새로운 송금봉투는 1월 6일까지 카카오페이 송금봉투 카테고리 내 ‘올해도 쩐했습니다’에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카카오페이와 함께 따뜻하고 훈훈한 마음을 ‘쩐’할 수 있는 연말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카카오페이만의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누구에게나 이로운 금융 서비스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