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이랜드, 패션 포트폴리오 재편…여성복 매각 추진
이랜드는 급변하는 환경에 대한 선제적 조치로 ‘선택과 집중’이라는 대원칙에 따라 패션 포트폴리오를 재편한다고 17일 밝혔다.
회사는 스파오로 대표되는 SPA 브랜드의 글로벌 확장과 스포츠 사업에 집중하고, 온라인 대전환을 위한 플랫폼 투자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계획이다. 또한 연 매출 3000억, EBITDA (이자·법인세차감전 영업이익) 400억 원 수준을 올리고 있는 캐시카우 사업부인 여성복 부분은 더욱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전략적 파트너 찾기에 나선다.
이랜드 여성복 사업부는 이랜드월드의 미쏘, 로엠, 에블린, 클라비스, 더블유나인(W9), 이앤씨월드의 이앤씨(EnC) 등 여성복 6개 브랜드다. 이랜드의 여성복은 영캐주얼부터 시니어까지 전 연령을 아우르고, 내의부터 SPA까지 모든 아이템을 커버 가능한 여성 토탈 포트폴리오 사업 부문이다. 전국 500여개의 오프라인 매장도 보유하고 있다.
이랜드는 여성복 사업부문이 매각되더라도 자사 유통 매장·온라인 플랫폼과 지속적인 협력 관계로 시너지가 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여성복 사업 부문이 매각을 통한 투자 유치를 통해 콘텐츠와 운영 측면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하고, 기존 온·오프라인 플랫폼에서 성과를 내며 경쟁력이 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랜드그룹 관계자는 “이번 패션 포트폴리오 재편은 SPA, 스포츠, 여성복이라는 각 사업부 특성에 맞는 투자와 운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면서 “특히 여성복 사업부는 국내 최고의 여성패션 전문 기업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외부의 전략적 투자자나 재무적 투자자에게 매각 후 전략적 제휴를 하는 방안까지도 고려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엔캣, 해외 비즈니스 플랫폼 ‘퍼니줌’ 론칭
패션 액세서리 브랜드 못된고양이를 운영하는 엔캣이 해외 비즈니스 플랫폼 ‘퍼니줌’으로 글로벌 공략에 나선다.
엔캣은 글로벌 플랫폼 퍼니줌을 론칭, 한국 문화 및 패션 사업에 관심 있는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한국 액세서리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엔캣이 개발한 퍼니줌은 품질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K-액세서리’를 홍보하고, 해외에서도 도매 형태로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플랫폼이다.
퍼니줌을 이용할 경우 해외 바이어가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한국의 대표 액세서리 시장인 남대문 시장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출장 비용이 절약되고 유통 단계가 축소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한국에서 제작된 상품만 취급하고 사업자 인증을 통한 바이어와 셀러 관리, 빠른 배송과 최저 배송비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엔캣은 배우 조여정을 모델로 발탁, 향후 해외 바이어를 공략하는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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