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하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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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소비심리가 점점 호전되고 있다는 보도가 하나둘씩 나오고 있지만 아직도 백화점과 대형마트등 오프라인 매장은 불경기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소비심리를 끌러올리기 위해 연일 파격세일 행진을 이어가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온라인 시장은 오프라인 시장의 이 같은 불경기를 반증하듯 매출 상승가도를 나타내고 있어 흥미롭다.
통계청이 30일 발표한 ‘6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소매업지수는 전월보다 0.3% 증가했지만, 무점포와 승용차·연료를 제외한 소매지수는 전월보다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인터넷쇼핑 등 주로 소액을 결제하는 곳은 조금 상황이 나아진 편이지만,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의 매출은 여전히 위축된 상황이다.
백화점 소매지수는 전월보다 3.8% 감소했다. 전년 동기보다 8.1% 떨어진 셈. 특히 대전 등 일부 지역 백화점은 장기간의 여름정기세일에도 불구하고 이렇다할 매출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웠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의 사정도 예외는 아니다. 대형구매에서 벗어나 필요한 것만 조금 구매하는 풍토가 점점 굳어지고 있는 것.
대형마트 소매지수는 전월보다 3.5% 줄었고, 전년 동월보다는 1.5% 감소했다. 슈퍼마켓은 전월비 2.1%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음식료품·의복·화장품 등 특정상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소매점도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2.3%를 각각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무점포판매 소매지수는 전년동월보다 2.9% 상승했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인터넷쇼핑에 의존하는 경향이 돋보였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홈쇼핑(-3.8%)과 방문·배달소매점 (-4.7%) 소매지수는 전년동월보다 떨어졌지만, 인터넷쇼핑은 오히려 9.5% 상승한 수치를 보였다.
아울러 음식판매 소매지수 역시 전년동월보다 0.9% 감소하면서, 올해 발생했던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급격히 위축된 소비심리를 단기간에 끌어올리기엔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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