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절전 냉·난방을 하나로 ‘해결’ 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초절전 냉·난방을 하나로 ‘해결’ 한다’
  • 김태선 기자
  • 승인 2009.12.21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전문기업 (주)아피스
 
정부, ‘연료비 연동제’도입 내년 가스·2011년 전기료인상 ‘불보듯’
전기절약, 등유대비 난방비 1/5 수준…아피스 히트펌프 냉·난방기
경제성, 편리성, 내구성, 저소음 고효율…초절전형 공기보일러 출시
"풍력발전기 특허출원, 소비자 전기 사용료 보상될 것"…이달주 대표

 
기획재정부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이 지난 16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한 ‘2010년 업무계획’에 따르면 내년부터 가스 등 에너지 요금이 원가에 연동되는 ‘연료비 연동제’가 도입되면서 국민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 이달주 대표     © 시사오늘
정부가 에너지 사용절감을 위해 도입한 이 제도에 따라 가스는 내년 3월부터, 전기는 2011년부터 국제가격에 연동돼 요금이 책정된다. 따라서 현재처럼 원유 등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경우 그동안 공기업이 부담하던 원가인상분이 가스와 전기요금에 반영돼 국민 부담이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정부는 반대로 국제 에너지가격이 내리면 전기료나 가스료도 인하될 것이란 설명이지만, 내년 세계 경기가 회복될 것이란 기대와 함께 에너지가격이 강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 많아 국내 에너지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연료비 연동제’가 내년부터 도입되면서 국민 부담이 가중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자 차량 유류비, 냉·난방비용 등에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 초절전 히트펌프 냉·난방기 전문 친환경 신재생에너지기업 (주)아피스의 이달주 대표(www.afisworld.com)를 만나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이 가능한 히트펌프에 대해 들어보았다.

-히트펌프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히트펌프(Heat Pump)의 개념을 설명하자면 냉매의 발열 또는 응축열을 이용해 저온의 열원을 고온으로 전달하거나 고온의 열원을 저온으로 전달하는 냉·난방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열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성질이 있는데, 히트펌프는 반대로 낮은 온도에서 높은 온도로 열을 끌어 올린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처음에는 에어컨이나 냉장·냉동고와 같이 압축된 냉매를 증발시켜 주위의 열을 빼앗는 용도로 개발되었으며, 지금은 냉매의 발열 또는 응축열을 이용해 저온의 열원을 고온으로 전달하는 냉방장치, 고온의 열원을 저온으로 전달하는 난방장치, 냉·난방 겸용장치를 포괄하는 의미로 쓰입니다.

펌프의 이용 범위에 따라 냉·난방겸용과 냉방·난방·제습 등으로 분류가 되며 구조는 압축기·증발기·응축기·팽창밸브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작동원리를 설명하자면 난방의 경우, 압축기에서 고온·고압으로 압축된 냉매를 기화시킨 다음 응축기로 보내 높은 온도의 열을 온도가 낮은 바깥쪽으로 내뿜는 사이클을 반복하도록 하며, 냉방은 이와 반대로 응축기는 증발기로, 증발기는 응축기로 작용하도록 만들어 응축된 냉매가 더운 바깥 공기와 열 교환되는 시스템입니다. 요즘의 히트펌프는 대부분 냉방과 난방을 겸용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히트펌프 냉·난방기를 설치하면 전기가 절약된다고 하는데?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의 문제입니다만, 저희 아피스 냉·난방기로 설명하겠습니다. 아피스 냉·난방기의 ‘Compressor’는 ‘TOSHIBA’나 ‘SANYO’를 적용해 성능을 올리고 가격은 낮췄습니다. 때문에 등유대비 난방비가 1/5수준이면 가능합니다. 기존 난방비의 약 84%정도 절감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냉방도 기존 에어컨 사용 대비 30%정도 절감이 가능합니다.

-냉·난방기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하기 쉽게 평형으로 설명해 달라
평형별 종류는 기존 에어컨처럼 세련된 디자인의 벽걸이형 7평형과 스탠드형으로 14평형, 18평형, 32평형, 40평형, 덕트(Duct)용으로 60평형이 있으며 새로 출시를 앞두고 있는 벽걸이 11평형, 천정형 18평형, 28평형, 스탠드 28평형이 있습니다.

기능으로는 벽걸이형 7평형인 KFR-26G/W만을 예로 들자면 히트펌프 냉·난방기능과 강력파워 냉·난방, 제습기능, 입체냉방, 상하 자동스윙, 압축기 고성능 스크롤, 원거리송풍, 선명한 디스플레이, 예약기능, 저소음 냉·난방, 히터과열보호기능, 자가진단기능 등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했습니다.

-새로 출시된 고효율 보일러와 히트펌프 초절전형 공기보일러가 있다고 하는데?
고효율 보일러(High Efficiency Boiler)는 1㎾의 전기량으로 공기중의 열원을 흡수하여 4㎾의 열에너지를 만드는 신기술입니다. 직열식과 순환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자동 히트펌프 초절전형 공기보일러(Heat Pump Unit)는 공기열원을 이용한 첨단기술의 전자동 온수난방 시스템으로 환경친화성 미래에너지원인 공기로 사용자의 생활공간에 안락함은 물론 경제적 여유로움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초절전형 공기보일러의 장점은 무엇인가?
우선 친환경 시스템과 획기적인 경제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저소음 고효율, 내구성과 편리성이 강점입니다. 장점을 말하자면 에너지 절감효과가 탁월한 시스템으로 보일러 순환수 동파방지기능, 겨울철 잦은 제상으로 인한 열손실방지기능, 자동운전시스템, 손쉬운 조작관리, 정부 에너지 합리화 정책에 부응하는 에너지 절약형 시스템, 여러 대를 자유롭게 단일설비로 연동(최대 60HP), 원격제어 감시기능, 콤프(Comp)이상 고·저압 보호기능, 시공비 저렴한 시스템 등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사용분야에 대해 세부적으로 말해 달라.
일반적으로 보일러를 사용하는 곳에 다 적용이 됩니다. 사우나, 모텔, 콘도, 미용실, 식당, 헬스클럽, 병원, 요양원, 산후조리원, 기숙사, 펜션, 호텔, 교회나 사찰, 하우스재배농장, 화훼단지, 일반주택 등 어느 곳에나 적용이 가능합니다.

-소비자의 전기사용료를 보상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한 것으로 안다. 무엇인가?
현재 특허출원 중인 풍력발전시스템입니다. 저희 연구소에서 상당기간 연구한 이 풍력발전시스템은 5㎾의 발전용량입니다. 약한 바람에도 가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으며 가격도 기존 출시된 제품에 비해 저렴하게 책정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일반가정에서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 시 전기료 걱정을 덜어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는 국가적 아젠다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것이란 생각입니다.

-끝으로 A/S문제와 전국의 대리점과의 관계는?
잔고장이 거의 없다는 게 장점입니다. A/S문제는 전국 대표전화 1588-3865로 연락하시면 바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대리점과의 관계는 여러 단계를 거쳐 유통마진이 올라가는 총판이나 센터를 두지 않고 대리점과 직거래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전국 약 120여개의 대리점을 설치해 놓고 있어 전국 어느 곳에서나 손쉽게 저희 아피스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