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유시민·송영길 “군 책임자 전원 처벌하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명숙·유시민·송영길 “군 책임자 전원 처벌하라”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5.2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풍 이용하지 말고 안보 불능 사태 사죄해야”
민주당, 국민참여당 수도권 후보들이 천안함 결과 발표와 관련, 이명박 대통령에게 국가 초유의 안보 불능 사태에 대한 사죄와 관련 책임자 전원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한명숙 서울시장 후보, 송영길 인천시장 후보, 국민참여당 유시민 경기지사 후보는 20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방부의 발표가 사실이라면 우리 군은 한미 군사합동작전 중이었음에도 북한군이 우리 영해에 잠입해 들어오는 것도, 초계함이 격침된 것도, 도주한 것도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며 "이는 군 역사상 경험해 보지 않은 국가 초유의 안보사태이자 무책임하고 무능한 행태”라고 맹비난했다.

한 후보는 대표 발언을 통해 “이명박 정부는 이 같은 안보범죄를 저지르고도 사죄는커녕 천안함 사태를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이용하려 한다”며 “군 통수권자인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참사의 모든 책임을 통감하고 희생 장병과 유가족, 그리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처벌 받아야 하는 사람들이 오늘 천안함 결과 발표를 했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당장 국방부 장관과 국정원장,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등을 즉각 해임하고, 합참의장과 합참 차장, 합참 합동작전본부장, 합참 전략기획본부장 등 패전의 책임자 전원을 군사법원을 열어 군 형법에 따라 즉각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후보는 “우리 군이 무능하다고 생각하지 않기에 천안함 침몰 원인이 북 공격에 의한 침몰이라는 정부당국의 발표를 믿고 싶지 않았다”며 “만일 이게 진실이라면 군 역사상 최대의 치욕”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전투에서 지는 것은 용서 받아도 경계에 실패한 것은 용서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며 군형법 24조와 35조에 의거해 적과의 교전이 예측됨에도 전투준비를 태만히 하는 자는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10년 동안 대한민국은 이 같은 안보위기를 겪은 적이 없고, 단 한번도 북의 도발에 패하지 않았다”며 "안보만은 자신 있다 외치던 이명박 정부가 결국 얼마나 무능한지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후보도 “정부의 발표가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TOD 동영상 비공개 의혹 등 베일에 가려진 천안함 관련 자료를 국회진상특위에 모두 공개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국제사회와 국민의 의구심을 불식시킬 수 있는 모든 조처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명박 정부는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날 조사결과를 발표하는 등 노골적인 서거개입을 하고 있다”며 “국가를 지키다 숨져간 46명의 장병들의 영혼을 먼저 달래고 국민 앞에 석고 대죄하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