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보증보험, 4월부터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바로 가입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세보증보험, 4월부터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바로 가입
  • 서지연 기자
  • 승인 2016.02.2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서지연 기자)

올해 4월부터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전세 계약을 체결할 때 전세금반환 보증보험에 바로 가입할 수 있게 된다.

전세금반환보증보험은 전·월세 계약이 끝나고도 세입자가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때 보험사가 대신 지급을 보증하는 상품이다.

25일 금융감독원은 전세 세입자가 보증보험사를 따로 찾지 않더라도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전세금반환보증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단종보험 관련 규정을 개정한다고 밝혔다.

단종보험이란 특정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본업으로 하는 사업자가 본업과 관련한 보험상품을 현장에서 판매할 수 있는 제도다. 대형마트에서 전자제품을 판매하면서 파손·손실보험을 함께 팔거나 여행사에서 여행자보험을 판매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단종보험대리점이 판매할 수 있는 세부 보험 종목은 보험업감독업무 시행세칙에 규정돼 있는데 현 시행세칙은 취급상품을 화재보험과 책임보험, 여행 상해보험, 기타 상해보험 등으로 한정하고 있다.

금감원은 판매상품 범위를 확대해 달라는 업계 요청에 따라 시행세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단종손해보험대리점이 취급할 수 있는 상품 범위에 전세금반환보증보험을 추가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시행세칙 개정절차를 마무리하는 대로 4월부터 개정 세칙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4월 이후 단종보험 판매자격을 획득한 부동산 중개업자가 전세금반환보증보험 상품을 판매하게 되면 전세 세입자는 전세계약을 체결하면서 보증보험에 바로 가입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담당업무 : 은행, 보험, 저축은행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Carpe Diem & Memento Mor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