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해법은…고통분담시 '자금지원'vs합의실패시 'P-Plan'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우조선' 해법은…고통분담시 '자금지원'vs합의실패시 'P-Plan'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7.03.2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지원과 관련해 채무조정 합의가 이뤄질 경우 자금 지원에 나서겠다는 입장과 함께 합의 도출 실패 시에는 구조조정 원칙을 따르겠다는 뜻을 밝혔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채권단은 국책은행 뿐만 아니라 시중은행과 사채권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충분한 수준으로 고통을 분담하는 데 합의할 경우 부족 유동성을 적기 공급해 수익창출이 가능한 경영구조로 전환하는 것이 국민경제적 부담과 부실 최소화 차원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제시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해관계자 사이 자율합의가 성사돼 유동성을 지원하게 되면 대우조선은 경쟁력 없는 해양플랜트 부문을 대폭 축소하고 경쟁력 있는 상선과 방산 중심의 사업 재편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내년 이후 인수·합병(M&A)을 통한 주인 찾기에도 나서야 한다"고 부연했다.

다만 채무조정에 대한 합의 도출에 실패할 경우 그간의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법적 강제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유 부총리는 "사상 최악의 수주절벽에 부딪힌 것은 물론 이미 건조된 선박 인도 지연 등으로 국책은행 지원 아래 자구노력만으로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해관계자 사이 합의 불발 시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를 적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 자율적인 채무조정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이해관계자들의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