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호남 탈피’ 생존전략 발표… 다시 중도통합론 부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의당, ‘호남 탈피’ 생존전략 발표… 다시 중도통합론 부상
  • 한설희 기자
  • 승인 2017.11.0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생존보고서, “다당제 대의 위해 지역기반 탈피해야”
“안보·경제·복지 분야에서 국민의당 보수성… 바른정당과 유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31일 국민의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이 당의 지속을 위해선 호남지역 기반을 탈피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동시에 유권자 인식 조사 결과 안보·경제 등의 이슈에서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유사한 보수성을 띄고 있음을 강조해, 안철수 대표 등이 적극 추진하고 있는 중도통합론이 다시 부상할 가능성이 커졌다.

▲ 31일 국민의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이 당의 지속을 위해선 호남지역 기반을 탈피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지도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중도통합론을 부채질하기 위한 연구라는 의혹이다. ⓒ뉴시스

국민의당 싱크탱크, “제도 개혁 후 정당 간 연합·연대 등 연합정치 필요해”

국민정책연구원은 이날 <다당제 정당체제와 국민의당 생존전략>이라는 연구보고서를 발표해 다당제 지속을 통한 국민의당 생존전략을 제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다당제 구도·국민의당 지속이 어려운 원인으로 현행 혼합형 다수대표제의 제도적 특성과 정당적 요인이 동시에 지적됐다.

연구원들은 제도적 차원 해결책으로 다수제를 비례대표제로 개혁하는 ‘선거제도 개혁안’을 내놓으며, 동시에 “다수제 하에서도 결선투표제 도입을 통해 정당 간 선거연합과 향후 정책연대 등 연합정치를 유도함으로써 제3정당의 정치적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여 양당 통합 또는 정책 연대의 중요성을 시사했다.

“호남 등 지역기반 탈피하고 정책 강조…바른정당과 정책 유사성 높아”

또한 정당적 차원에서 “호남 또는 여타 지역에 기대어 단기적으로 정당의 존립을 꾀할 수도 있으나, 지역 기반에 어필하는 것 이상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하며 “더 이상 지역기반에 의지하여 표를 호소할 것이 아니라, 이념적 정체성과 정책적 지향을 통해 정당이 지향하는 가치를 뚜렷하게 보여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20대 총선·19대 대선에서 취득한 유권자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반도 사드 배치를 포함한 외교·안보 이슈에서 국민의당 지지자들이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이는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 및 바른정당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 〈다당제 정당체제와 국민의당 생존전략〉보고서에는, 국민의당 지지자들이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그것이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 및 바른정당과 유사한 수준이라는 주장이 실렸다. ⓒ국민정책연구원

이어 부자증세 등의 경제 이슈에서도 “국민의당은 안보에 이어 경제분야에서도 보수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유권자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국민의당 위치는 더불어민주당보다는 보수적이고 자유한국당보다는 진보적”이라며 “그러나 보수 유권자들은 국민의당보다 한국당에 투표할 확률이 훨씬 높았고, 진보 유권자들 역시 국민의당보다 민주당에 투표할 확률이 더 높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결론은 ‘중도통합론’?… “공모를 통한 연구 결과일 뿐”

요는 국민의당이 호남 기반을 탈피하고 정책·이념 지향을 통해 유권자에게 다가가야 한다는 말인데, 정책과 이념의 유사성은 바른정당이 가장 높으며, 선거 승리와 다당제 존속을 위해 연합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국민정책연구원이 10월 18일 발표했던 ‘바른정당과 합당 시 최상의 시너지 효과’라는 설문조사 결과와 맞물려, ‘중도통합론’이라는 궤를 같이 한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국민정책연구원 측은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한국외대 이재묵 교수 등 연구진들에게 용역을 맡겨 작성한 보고서”라며 “(지난 9월)홈페이지를 통해 공모했고 이에 따라 작성된 보고서를 31일 업로드 한 것”이라고 해명해 당의 의도와 시기적 의혹을 사실상 부인했다.

한편 바른정당과 한국당은 지난 1일 의원총회를 열어 한국당과의 보수대통합 논의를 이어가고 있어, 국민의당 내 통합·연대 논의도 주춤해진 상황이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