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 여야 지도부, "특별재난지역 지정" 약속...탈원전은 '이견'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항 지진] 여야 지도부, "특별재난지역 지정" 약속...탈원전은 '이견'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11.16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원식 "원전밀집지역에서 큰 지진 발생...원전관리 신경 써야"
홍준표 "원전은 상관없어...원전 건설 반대하는 좌파들의 억지"
안철수 "보다 정교한 의사결정 과정 필요...기존 입장 변함없어"
이정미 "탈원전 비롯한 노후 원전 조속한 폐쇄와 안전기준 강화 필요"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여야 지도부는 한목소리로 피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탈원전과 관련해서는 각기 다른 목소리를 냈다. ⓒ 뉴시스

작년 9월 규모 5.8 경주 지진에 이어 1년 2개월여 만인 지난 15일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여야 지도부는 지진 발생 바로 다음날인 16일 포항 지진 피해 현장으로 향했다.

여야 지도부는 한목소리로 피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탈원전과 관련해서는 각기 다른 목소리를 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포항 북구 흥해읍사무소에 차려진 현장 상황실에서 긴급재난대책회의를 열고 “특별재난지역 지정 및 특별지원금 지원에 대해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할 것”이라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특별 지원금, 긴급 특별교부세를 지원하는 문제에 대해서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실질적으로 피해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세워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작년 경주에 이어 포항도 마찬가지로 원전밀집지역에서 큰 지진 일어나고, 이 지진이 한번 일어나면 지진에너지가 계속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다음에 더 크게 일어날 수 있다”며 “관계당국에서 특별히 원전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국에 대한 활성단층 조사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2020년까지 양산단층에 대한 조사를 하기로 돼 있는데, 이렇게 시간 걸려서 할일이 아니다”면서 “좀 더 예산을 보강해서 좀 더 빠른 시일 안에 양산단층에 대한 활성단층 조사를 제대로 해서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일도 함께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피해 주민들이 대피해 있는 경북 포항 흥해실내체육관을 찾아 “재난에는 여야가 없기 때문에 모두 합심해서 지진피해 지원에 앞장서겠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특별재난지역으로 바로 선포할 수 있게 하고, 포항 지역 지진피해대책을 조속히 시행하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지진 발생과 관련해 원자력발전소(이하 원전) 안전에 대한 우려 목소리와 관련해서는 “원전은 강도 7.5를 기준으로 지었기 때문에 원전은 상관없다”면서 “강도 7.5정도면 아주 강진이고 원전 건설을 반대하는 좌파들이 방해하려는 억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곳이 대한민국에서 지진이 가장 발발하는 지역이니 건물전체를 내진설계 해야 한다”며 “그런데 지금 포항지역 내진설계 된 건물들이 20%밖에 안 된다. 앞으로 남은 80%를 정부와 협의해 내진처리를 할 수 있게 고강도 협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흥해실내체육관을 찾아 “지진 관련 예산 문제는 초당적 협력을 해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다”면서 “국가에서 재정을 포함한 많은 지원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국회에 가서 그 일들을 다른 당들과 협조해서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건물과 공단, 원전 등 내진설계 점검 필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국민들의 정기적인 재난 대처 훈련 필요성도 강조했다.

지진 발생으로 탈원전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국민의당은 전반적인, 보다 더 정교한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고 그것에 대해 제대로 된 실행 계획들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계속 드려왔다. 저희들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도 같은 장소를 찾아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포항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빠르게 선포를 해서 국비가 내려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포항시 재정에 도움을 줘서 피해 복구가 빠르게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이번 포항 지진은 지난해 경주 지진에 이어 한반도가 결코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줬다”면서 “탈원전을 비롯한 노후 원전의 조속한 폐쇄와 원전 안전 기준 강화가 가장 중요한 지진피해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상무위 회의를 마치고 바로 포항 지진피해 현장으로 출발했다. 이 대표는 흥해읍사무소와 흥해실내체육관, 흥해 대성아파트 등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한 뒤, 다른 당 지도부들과  달리 이번 지진 진앙지로부터 45km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한국수력원자력 월성본부도 방문한다는 계획이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