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훈풍에 대구에 ´통일국시집´ 등장…‘주목’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남북 훈풍에 대구에 ´통일국시집´ 등장…‘주목’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8.05.24 21:3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수의 경북 방언 ´국시´…86년 통일국시 사건 떠올리게 해
임대윤 ˝대구 골목까지 평화·경제 물길 흐르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대구 동성로에 문을 연 ´통일국시´음식점. ⓒ임대윤 캠프 제공

대구에서 '통일국시'라는 이름을 건 국수집이 등장했다. 24일 대구 동성로에 문을 연 이 음식점은, 국수의 경북 방언인 '국시'가 국시(國是)와 동의어임을 이용해 재치있는 가게이름을 달았다. 1986년 있었던 통일국시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일이다.

통일국시 사건이란, 12대 총선서 신민당 바람을 타고 대구에서 당선됐던 유성환 전 국회의원이 국회에서 '우리나라 국시(國是)는 반공이 아니라 통일이어야 한다'고 발언했던 일이다. 이로 인해 유 전 의원은 전두환 정권에 의해 빨갱이로 매도되면서 현역의원이었음에도 면책특권이 무시된 채 구속됐다.

발언은 유 전 의원이 했지만, 그 초안을 작성한 인물은 더불어민주당 임대윤 대구시장 후보다. 임 후보는 당시 통일국시 사건으로 인해 안기부에 감금돼 고초를 치르기도 했다.

30여 년이 흐른 뒤, 남북정상회담의 성사와 함께 그 어느 때보다 통일 열기가 고조되자 이같은 음식점도 등장했다. 해당 점포는 아예 메뉴에 임 후보의 이름을 언급하며, "32년이 지나 용기있는 청년에게 위로와 존경의 마음으로 통일국시를 바친다"고 적었다.

임 후보는 이날 개업식에 직접 참석해 "그 어려운 시절의 아픔을 기억해 주시고 오늘 이자리를 만들어주신 통일국시 사장님에게 특별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그때 대학원에서 정치외교학을 공부하는 학생 이었던 저는 유성환 의원으로부터 연설문 부탁을 받고 통일국시론을 쓰게 됐다"고 말했다.

임 후보는 축사 중 "도망 다닐때, '씰데없는 짓 한다'면서도 걱정하시던 돌아가신 어머니, 치매를 겪는 아버지 생각이 자꾸 나서…미안합니다"라며 눈시울을 훔치기도 했다.

이어 임 후보는 "통일되는 날까지 잊지 마시고 돈 많이 버시고 통일기금도 많이 만들어서 모두다 행복하자"며 "대구의 이 작은 골목들까지 평화경제의 물길이 흘러 모두다 행복해지길 바란다"고 덕담을 남겼다.

▲ 25일 ´통일국시´개업을 축하하는 더불어민주당 임대윤 대구시장 후보. ⓒ임대윤 캠프 제공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대구지지자 2018-05-25 12:42:24
저 집 얼마나 오래깔까이. 저런 아이더어는 좋은데, 아이디어로는 오래 못간다. 한 3달후에는 없어지지. 민주당은 좋은데, 어째 하는 일이 영 그러여!

김승현 2018-05-25 11:33:41
국시(國是). 기발한 발상에다 멋진 슬로건이었는데, 새삼 비극적 시대가 아프게 해 줍니다. 고초 겪으신 유성환 의원도 기억 나는 분이구요.

러키5 2018-05-25 03:57:19
정말드라마틱 입니다!
'통일국시' 때문에 목숨을 건 도주를 하던 청년과
국수가닥처럼 가늘고 늘어진 생명줄을 연명해
가던 힘없는 보통사람들의 삶이 투영되어 있네요.
'통일국시'는 눈물 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