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퀀텀 코리아 2024’서 양자 생태계 확산 앞장…KT, 순수 국내 기술 개발 양자암호통신기술 선봬 [IT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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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퀀텀 코리아 2024’서 양자 생태계 확산 앞장…KT, 순수 국내 기술 개발 양자암호통신기술 선봬 [IT오늘]
  • 강수연 기자
  • 승인 2024.06.25 16: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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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혁신적 양자 솔루션 지속 발굴…대한민국의 양자 주도권 확보에 앞장설 것”
KT “양자암호통신 시장 이끌고 있어…국내 중소기업들과 협업해 성과 만들 것”
네이버 ‘2024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자연스러운 일상·개성을 사진으로 표현
LG전자, 창사 이후 첫 브랜드북 발간…‘브랜드 리인벤트’ 1주년 맞아 의미 더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강수연 기자]

‘퀀텀 코리아’에서 SKT 구성원과 모델이 SKT 전시관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제공=SK텔레콤

SKT, ‘퀀텀 코리아 2024’ 참가해 양자 생태계 확산 앞장선다

SK텔레콤은 오는 27일까지 고양시 킨텍스에서 ‘양자로 이어지다(Quantum Connet)’라는 주제로 열리는 ‘퀀텀 코리아(Quantum Korea) 2024’에서 양자키분배기(QKD), 양자난수생성기(QRNG), 양자내성암호(PQC) 암호칩 등 다양한 양자 기술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SKT는 이번 전시회 참가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인 36㎡ 넓이의 전시관을 운영하며 ‘엑스퀀텀’ 멤버사들과 함께 ‘AI & Quantum(인공지능 & 양자)’·‘일상 속의 Quantum’ 등의 테마로 대한민국의 양자 산업을 대표하는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한다.

‘엑스퀀텀’은 지난 3월 SKT가 양자 분야 핵심 기술과 부품을 보유한 기업들과 함께 설립한 연합체다. SKT를 비롯해 대한민국 양자 산업을 주도하는 에스오에스랩·엑스게이트·우리로·케이씨에스·노키아·IDQ코리아 등이 멤버사로 참여 중이다.

SKT는 초고성능 비전AI의 알고리즘과 양자암호칩이 탑재된 카메라인 ‘퀀텀 AI 카메라’를 전시한다. ‘퀀텀 AI 카메라’는 객체 인식과 행동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정확한 분석과 예측을 제공하며 강력한 암호화 및 보안성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는 제품이다.

SKT는 엑스퀀텀에 함께 소속된 케이씨에스(KCS)와 차세대 양자암호칩 ‘Q-HSM’도 선보인다. ‘Q-HSM’은 하드웨어 기반 양자난수생성기와 물리적 복제방지(PUF) 기술, 소프트웨어 기반의 PQC 암호통신기술이 동시에 적용된 세계 최초의 양자암호칩이다.

암호칩 및 보안 솔루션 제공 업체인 케이씨에스는 이번에 ‘Q-HSM’ 외에도 별도 개발 과정 없이 네트워크에 장치를 설치하는 보안 솔루션인 ‘구간 암호화 솔루션’ 등을 전시한다.

하민용 SKT 글로벌솔루션오피스 담당(CDO)은 “엑스퀀텀 멤버사들과 함께 퀀텀 코리아에 참가, 보유 중인 양자 기술과 제품들을 선보이는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며 “혁신적인 양자 솔루션을 지속 발굴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양자 산업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했다.

KT는 ‘퀀텀 코리아 2024’에 참여해 양자암호통신기술들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사진제공=KT

KT, ‘퀀텀 코리아 2024’ 참가…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양자암호통신기술 공개

KT는 ‘퀀텀 코리아 2024’에 참가해 양자암호통신기술들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퀀텀 코리아 2024’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행사로 오는 27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진행된다.

KT의 전시 주제는 ‘The Key to Future, Quantum’이다. 전시관에는 △유·무선 양자암호통신 솔루션 △하이브리드 양자암호통신 솔루션 △양자암호통신 상용서비스 사례 등 KT가 주도하는 양자암호통신 기술, 양자 네트워크와 관련한 차세대 기술을 만나볼 수 있다.

행사장 입구에는 국내 최장거리 무선 QKD시스템 및 시연 내용이 전시된다. KT는 독자 개발한 무선 QKD(Quantum Key Distribution 양자 키 분배)를 이용해 2022년 1km, 2023년 2km 구간에서 무선 양자암호를 성공했고, 현재는 국내 최장거리인 10km 전송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물리적 회선의 도청시도를 원천 차단하는 QKD 기술과 양자컴퓨터에 내성을 가진 양자내성암호(PQC, Post-Quantum Cryptography 공개키 암호 방식)를 결합해 안정성이 한층 강화된 하이브리드형 양자보안망은 행사장 중앙에서 볼 수 있다. KT의 양자보안망은 신한은행 본점과 강남별관 지점을 연결하는 통신망 서비스를 통해 이미 성능을 검증한 바 있다.

명제훈 KT Enterprise통신사업본부장은 “KT는 국내기술로 유무선 양자암호통신 기술과 하이브리드형 양자암호통신기술을 개발해 명실공히 양자암호통신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며 “이번 퀀텀코리아 2024 전시를 통해 그간의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국내 중소 기업들과 협업해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네이버 블로그, ‘2024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 시작.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 ‘2024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 개시…자연스러운 일상과 개성 표현

네이버는 오는 10월까지 ‘2024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포토덤프(Photo Dump)’는 하나의 게시물에 자신의 일상과 취향이 담긴 여러 장의 사진을 첨부하고 사진에 대한 코멘트를 자유롭게 기록하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말한다. 완벽한 모습을 담은 사진 한 장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완벽하지 않더라도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들로 게시글을 가득 채우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포토덤프 챌린지는 두 시즌과 두 가지 트랙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시즌1은 오는 8월 18일까지, 시즌2는 오는 9월 2일부터 10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진행 방식은 동일하다. 또한, 꾸밈없는 나의 일상과 생각을 자유롭게 기록하는 ‘일상’ 트랙, 패션·반려동물·요리·여행·맛집·취미 등 원하는 주제를 골라 작성하는 ‘스페셜’ 트랙으로 진행되며 두 트랙에 중복 참여할 수 있다.

챌린지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참가자는 챌린지 페이지에서 도전하고 싶은 챌린지 트랙을 선택하고 챌린지 기간 주 1회 이상, 7장 이상의 사진과 설명을 추가해 챌린지 카테고리에 전체 공개 및 검색 허용으로 게시글을 발행하면 된다.

네이버는 8주 차까지 시즌1을 완주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일광전구 조명(일상 트랙)과 코닥 미니샷2(스페셜 트랙)을 제공하며, 일상 트랙과 스페셜 트랙을 모두 완주한 참가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500만 원 상당의 여행 상품권과 그랜드 하얏트 서울 숙박권을 증정한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Z세대 사이에서 완벽하게 꾸며진 모습보다 자연스러운 사진이나 우연히 찍힌 사진, 무보정 사진 등을 통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포토덤프’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다”며 “이는 자신의 생각과 일상을 기록하는 블로그 서비스와 잘 어우러지는 트렌드로, 이번 챌린지를 통해 블로그 사용자가 다양한 사진 속 추억과 감정을 공유하고 꾸밈없는 모습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사용성을 경험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사진] LG전자, 도전과 낙관 DNA 담은 브랜드북 출간
LG전자, 도전과 낙관 DNA 담은 브랜드북 출간.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 도전과 낙관 DNA 담은 브랜드북 출간

LG전자는 브랜드북 ‘담대한 낙관주의자, LG전자 사람들’을 출간한다고 25일 밝혔다. 고객경험 혁신의 근간인 브랜드 핵심 가치와 세계 곳곳에서 ‘더 나은 삶’을 위한 도전을 이어가는 구성원들의 DNA를 책으로 담았다.

브랜드북은 회사 내에서만 알고 있기 아까운 다양한 이야기를 책으로 옮겨 이를 보는 독자들이 LG전자를 보다 제대로 이해하고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취지에서 기획됐다. 수많은 고객들이 LG전자라는 회사를 익히 알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객 일상에 보다 친숙하고 가깝게 다가가고 지역과 세대를 초월해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브랜드 활동의 일환이다.

LG전자가 일반 고객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브랜드북을 낸 것은 창사 이후 처음이다. 특히 지난해 선포한 ‘브랜드 리인벤트(REINVENT)’ 1주년을 맞아 브랜드 활동을 본격 확장하는 시점에 발간돼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약 200쪽 분량의 브랜드북에는 LG전자 브랜드 핵심 가치(△타협 없는 고객경험 △인간중심의 혁신 △미소 짓게 하는 따뜻함)와 브랜드 미션(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 등 4가지 주제로 28개 에피소드가 자리잡았다. 시간에 따라 사건을 나열하는 사사(社史) 형태와는 달리 다양한 분야·지역·시기에 근무한 구성원들의 실제 에피소드 위주로 구성돼 쉽게 읽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김효은 LG전자 브랜드매니지먼트담당 상무는 “브랜드북의 제목과 같이 LG전자는 모두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다는 담대한 낙관을 바탕으로 끈질기게 도전하며 성장해 왔다”며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는 현재의 LG전자를 가능케 한 다양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통해 고객들에게 LG전자 브랜드를 더욱 깊고 색다르게 소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전기전자 와 항공,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Hakuna mat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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