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성 칼럼> 돈과 뒷거래, 발가벗은 여의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동성 칼럼> 돈과 뒷거래, 발가벗은 여의도
  • 김동성 자유기고가
  • 승인 2012.08.0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만큼이나, 뜨거운 민심의 심판 기다리고 있다는 것 정치권은 알아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동성 자유기고가)

또 터졌다. 정치개혁이라는 말을 무색하게 하는 ‘돈 정치’의 그림자가 다시 여의도를 급습했다. 발화점도 여당이다. 오는 12월19일 대선을 위한 경선을 치르고 있는 새누리당에 대형 악재가 터져 나왔다.
 
그것도 말만 들어도, 악취가 진동하는 이른바 ‘공천헌금’이 문제가 됐다. 사태의 이해를 위해 경위를 잠시 들여다보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사건 발생의 시기는 지난 4월 총선을 앞둔 시점이다. 4·11 총선 당시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 위원이었던 현기환 전 의원이 공천을 신청한 현영희 당시 신청자(현 의원)에게서 공천 헌금을 수수했다는 것. 선관위는 이를 검찰에 수사의뢰한 상태다.
 
한편 당시 현 신청자는 19대 총선에서 지역구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뒤 당 공천위로부터 공천을 받지 못했고, 이후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는데 이 과정에서 현씨가 현 전 의원에게 공천을 대가로 당 관계자인 조모씨를 통해 3억원의 공천헌금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현씨는 이 같은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정치자금 회계보고를 허위로 작성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물론 현씨는 이후 당 공천위로부터 비례대표 23번으로 공천을 받았고 총선에서 당선됐다.
 
이것이 지금까지 밝혀진 ‘새누리당 공천헌금 사건’의 전말이다.
 
그런데 이번 사태가 불거진 경위가 더 드라마틱하다. 총선이 끝나고 당선이 확정된 현씨의 수행업무를 맡아왔던 모씨가 현 당선자에게 보좌관직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했고, 이에 앙심을 품은 사건 일체를 선관위에 신고했다. 이어 모씨의 신고를 받은 선관위가 진술의 신빙성을 따져,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면서 커넥션의 실체가 만천하에 공개됐다.
 
돈이 얽힌 추악한 얼굴이 공개되자, 정치권은 일대 혼란에 빠지면서 파장은 일파만파 여의도를 집어삼키는 분위기다. 가뜩이나, 여야가 오는 대선을 향해 전력질주를 벌이던 과정이라 충격파는 간단해 보이지 않는다.
 
무엇보다, 사건의 의혹이 여당인 새누리당이라는 점에서 그간 대선정국에서 주도권을 쥐어온 박근혜 전 위원장 등 당 관계자들의 당혹감은 역력하다. 일부에서는 이미 당혹감을 넘어 위기감까지 드러내며 대선 판세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사태가 여당에서 터진 만큼, 야권은 당연히 공세적 입장을 취하며 ‘진실이 명명백백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사자인 새누리당도 박 전 위원장까지 나서 ‘철저한 조사’를 당부했다. 자칫 튈지 모를 불똥을 우려한 탓이다.
 
하지만, 물은 엎질러졌고, 여당은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 청렴하고 정직한 19대 국회를 만들겠다고 했던 약속이 불과 3개월도 되지 않아 ‘빈말’이 됐다. 더욱 특권을 없애겠다며 법안까지 마련하는 부산을 떨고도 정작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에는 반대표를 던져 눈살을 찌푸리게 한지도 얼마 되지 않았다.
 
돈과 뒷거래, 약속을 어긴 추악한 정치의 뒷모습에 폭염만큼이나, 뜨거운 민심의 심판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정치권은 알아야 할 것이다. <월요시사 편집국 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