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입’의 한계… 열쇠는 친이계?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입’의 한계… 열쇠는 친이계?
  • 김신애 기자
  • 승인 2012.11.16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지고 볶아도 朴에겐 한 지붕 아래 MB사람이 최고(?)˝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신애 기자]

박근혜 후보 인맥의 ‘한계’일까.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선거캠프를 대변하는 자리에 친이(친이명박)계 인사들을 속속 들이고 있다. 박 후보의 ‘인물란’으로 미우나 고우나 같은 집안 친이계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새누리당은 15일 조해진 의원을 중앙선대위 공동 대변인에 추가 임명했다. 조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부터 비서관으로 함께 한 대표적 친이계 인사다.

▲ 새누리당은 15일 친이계 출신 조해진 의원을 중앙선대위 공동대변인에 임명했다. 이로써 박근혜 후보 캠프 대변인은 이상일 조윤선 당 대변인, 조해진 박선규 안형환 정옥임 선대위 대변인 6인으로 가닥이 잡혔다. 이 중 이상일 대변인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친이계 출신이다. ⓒ뉴시스

조 의원은 2007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이명박 캠프의 공보특보 맡았고, 18대 국회 당 대변인, 19대 국회에선 정책위부의장 및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새누리당 간사를 맡는 등 자타가 공인하는 공보통이다.

이로써 박근혜 후보 캠프 대변인은 이상일 조윤선 당 대변인, 조해진 박선규 안형환 정옥임 선대위 대변인 6인으로 가닥이 잡혔다. 이 중 이상일 대변인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친이계 출신이다.

박 후보 캠프의 입장을 대변하는 자리에 친이계 인사들이 채워진 것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친박 인사의 ‘한계’를 지적한다.

사실상 친이계 인사들이 유입되기 전까지 박 후보의 입장을 대변한 것은 이정현 새누리당 공보단장이 유일하다. 그 외 친박(친박근혜) 인사로서는 대변인으로 내세울 만한 마땅한 인물이 없었다는 것.

친박계 핵심인사 중 지난 9월 당 대변인이 됐던 김재원 의원은 ‘막말파문’으로 내정 하루만에 대변인 직을 사퇴하는 망신을 샀다.

김 대변인은 내정 첫날 기자들과의 술자리에서 기자들에게 “야 이, 병X같은 새X들아, 너희가 기자 맞느냐, 너희가 대학 나온 새X들 맞느냐”는 등 욕설을 퍼부어 파문을 일으켰다.

김 의원이 기자들과의 술자리에서 “박근혜 후보는 아버지의 명예회복을 위해 정치를 한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가 이 발언이 1시간 여 만에 언론사에 전해진 것으로 확인되자 기자들에게 격한 반응을 보인 것.

이에 김 의원은 폭언에 대해 즉시 사죄의 입장을 밝히고 대변인 자리에서 물러났다. 다만 박 후보 관련 발언은 ‘잘못된 정보’라고 해명했다.   

이정현 공보단장의 경우도 평이 썩 좋지만은 않다. ‘박근혜의 입’이라 불릴 만큼 박 후보에 대한 충성심만 가득하다는 인식이 따라다닌다.

최근에는 ‘투표시간 연장’과 ‘먹튀 방지법’(후보 중도 사퇴 시 선거보조금 환수 안) 문제로 말 바꾸기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이 단장은 두 법안을 함께 처리할 것을 민주통합당에 제안했고, 이에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가 제안을 받아들이자 ‘개인 의견’으로 입장을 바꾼 바 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조해진은 지역구로 두번 당선된 자타공인 공보 전문가이고, 또 조윤선은 차세대 여성 정치인으로 스타성을 갖고 있고, 정옥임은 딱부러지는 스타일"이라면서 “사실상 친이계 쪽에 인물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가 그동안 한지붕 아래서 친이계와 지지고 볶았지만 그래도 박근혜에겐 친이계가 최고일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