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 공사비 ‘평당 1000만 원 시대’ 온다…저가 고집 조합 ‘울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비사업 공사비 ‘평당 1000만 원 시대’ 온다…저가 고집 조합 ‘울상’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3.06.20 16: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찰 계속되자 자발적으로 공사비 올려 제시하는 정비사업 조합
원자재가 상승·제로에너지 건축 도입…산적한 공사비 인상 요인
"공사비 인상에 따른 이익 감소보다 사업 지연 피해 더 커질 것"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서울 구로구 보광아파트 재건축사업 시공사 선정 입찰 공고문. 해당 조합은 3.3㎡당 공사비 예정가로 807만 원을 제시했다 ⓒ 조합원 제공
서울 구로구 보광아파트 재건축사업 시공사 선정 입찰 공고문. 해당 조합은 3.3㎡당 공사비 예정가로 807만 원을 제시했다 ⓒ 조합원 제공

최근 정비사업 공사비가 뛰고 있다. 고물가·고금리 흐름이 지속되면서 건설사들이 낮은 공사비를 제시하는 사업장을 피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조합들이 사업 지연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사비를 파격적으로 올리고 있는 것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광진구 중곡아파트 공공재건축사업 조합은 최근 2차 시공사 선정에 나서면서 3.3㎡당 공사비 800만 원대를 내걸었다. 1차 입찰 당시 제시한 650만 원보다 약 25% 높다. 해당 조합은 가구 수를 기존 331가구에서 345가구로 늘리는 대신, 총 공사비를 956억 원에서 1283억 원으로 올리는 초강수를 뒀다. 중구 신당9구역 재개발사업 조합도 3.3㎡당 공사비 743만 원을 조건으로 내세웠던 1차 입찰이 유찰되자 재입찰 공고에서 공사비를 840만 원으로 올렸다.

처음부터 평당 800만 원을 제시한 조합도 목격된다. 최근 서울 구로구 보광아파트 재건축사업 조합은 첫 번째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에서 3.3㎡당 공사비 예정가 807만 원을 내걸었다. 정비사업 공사비 평당 800만 원 시대의 막이 본격 오른 셈이다.

이는 '일단 수주부터 하고 보자'였던 건설업체들의 태도가 '일단 계산기부터 두드리자'로 달라졌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의 지배적인 견해다. 원자재 가격 폭등, 부동산 경기 침체 등 경영환경 악화 속 수익성이 보장될 만한 사업장에만 건설사들이 관심을 보이자, 조합이 자발적으로 공사비를 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영등포구 문래동 남성아파트 재건축조합은 시공사 선정 입찰을 다섯 차례 진행했음에도 시공사를 구하지 못한 실정이다. 특히 마지막 입찰에선 공사비를 525만 원에서 719만 원으로 올렸음에도 응찰한 업체는 단 한 곳도 없었다. 이밖에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 8구역 재개발 △마포구 공덕현대 재건축 △강동구 암사동 495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사업장도 각각 시공사 입찰에 나섰지만 유찰됐다.

유찰이 반복될 경우 조합·조합원 입장에선 공사비 인상에 따른 이익 감소분보다 사업 지연으로 인한 금융 부담 증가 등 피해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한 업계 관계자는 "2년 전엔 평당 700만 원 정도면 고급화 전략이 가능했는데, 최근엔 공사비가 급등하면서 건설사들의 관심이 식었다. 반면, 조합은 이익 감소를 감수하더라도 공사비를 올려 제시해 건설사들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젠 저가 공사비를 고집하는 조합들도 현실을 직시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조만간 정비사업 공사비 '평당 1000만 원 시대'가 개막할 공산이 크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오는 2024년부터 '제로에너지 건축'이 의무화돼서다. 제로에너지 건축 기준 하에서 사업승인을 신청하는 민간 아파트는 단열 성능 강화, 신재생에너지 활용도 제고 등을 통해 에너지 자립율을 20% 이상 확보해야 한다. 대한건축학회에 따르면 제로에너지 건축물(5등급 충족 기준) 공사비는 기존 대비 26~35% 가량 올라갈 것으로 추정된다.

원자재 가격이 계속 뛰고 있는 점도 공사비 1000만 원 시대 개막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최근 쌍용C&E(쌍용씨앤이, 구 쌍용양회공업), 성신양회는 레미콘업체들에게 오는 7월부터 시멘트 값을 약 14% 올리겠다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전해진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정비사업 시장에서 과거엔 조합이 우위에 있었다면 지금은 건설사가 우위에 놓인 상황이다. 공사비 인상 요인이 산적해 있기 때문에 조합이 공사비를 빠르게 올리는 결정을 내리지 않으면, 앞으론 공사비가 더 뛰어 입찰을 성공시키기 어려워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다음달부터 서울시의 신속통합기획 이후 즉시 시공사 선정 가능한 사업지, 강남과 압구정, 성수 등 상급지를 중심으로 보다 빠른 사업 추진을 위해 조합이 평당 공사비 800만 원을 책정하는 사례가 여럿 목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기원 2023-06-20 18:27:16
" 완전완전 강력추천 "

고금리, 고물가에
절약이 필요할때 SK가 새롭게
출시한 TV와 인터넷 Btvpop은
더저렴한요금, 더많은할인,
더많은채널, 더좋은화질,
더빠른인터넷까지.....
중복할인받아 매월무료까지....
지금바로 신청하세요..
직통: 1877-5926

https://blog.naver.com/skbroadband_iptvwifi/223106358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