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혐오·자극적 썸네일 “역겹고 불편해” 이용자 불만 폭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튜브, 혐오·자극적 썸네일 “역겹고 불편해” 이용자 불만 폭발
  • 편슬기 기자
  • 승인 2023.08.14 11:2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영상 싫어요·차단·신고까지 했지만 지속적으로 ‘혐오 썸네일’ 노출
유튜브 코리아, 조치 부재로 일부 이용자 ‘썸네일 차단’ 프로그램 이용
유튜브 측 “신고 내용 파악 후 이용 정책에 따라 관련 조치 취하는 중”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편슬기 기자]

유튜브 일부 채널이 혐오감을 조성하는 이미지를 썸네일로 설정해 이용자들이 곤욕을 치르고 있다. ⓒ 커뮤니티 캡쳐
유튜브 일부 채널이 혐오감을 조성하는 이미지를 썸네일로 설정해 이용자들이 곤욕을 치르고 있다. ⓒ 커뮤니티 캡쳐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유튜브에 일부 자극·혐오감 조성 썸네일(Thumbnail, 메인 이미지)이 노출되며 이용자들의 불만이 심화되는 모습이다. 이에 혐오감을 조성하는 썸네일 차단 기능이 추가돼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최근 유튜브 이용자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자신의 검색 알고리즘과는 관계없는 이른바 ‘극혐(극도로 혐오스러운) 썸네일’이 지속해서 노출된다는 것이다.

이용자들은 유튜브 코리아를 통해 이에 대한 항의 및 신고글을 지속적으로 넣고 있지만, 실질적인 규제와 대책 마련이 이뤄지지 않는 실정이다.

유튜브 내 이용 정책을 보면 그중 ‘커뮤니티 가이드’ 내 민감한 콘텐츠 카테고리에서 썸네일 항목이 확인된다. 내용에서는 ‘충격을 주거나 혐오감을 불러일으키려는 의도를 지닌 폭력적인 이미지’를 사용하지 말기를 크리에이터들에게 권하고 있다.

또한 해당 썸네일을 지속적으로 올리는 채널의 경우 썸네일은 삭제되고, 또한 계정이 경고를 받을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반하는 콘텐츠를 게시한 경우가 처음이라면 채널에 대한 제한 조치 없이 주의만 주어진다.

만약 처음이 아니라면 채널에 경고가 적용되며, 90일 이내에 경고를 3번 받거나 위반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경우 채널이 폐쇄된다고 적혀져 있다. 하지만 있으나 마나 한 유명무실한 정책이라는 지적이다. 아무리 신고해도 해당 채널이 멀쩡히 운영을 계속하거나 썸네일이 삭제되지 않는다는 글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한 누리꾼은 “검색 후 스크롤을 내리면 화면 가득 혐오스러운 썸네일이 튀어나온다. 동영상 싫어요, 신고, 차단까지 여러 번 해봤지만 소용이 없다”며 “내가 왜 밥 먹는 도중에 다닥다닥 붙어 있는 벌레 알을 봐야 하냐. 역겹고 불편하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전혀 상관없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도, 본 적 없는 징그러운 썸네일이 계속 뜬다는 이용자들의 하소연이 이어지고 있다. 넷플릭스처럼 보고 싶지 않은 프로그램을 완전 차단하는 기능이 추가됐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보인다.

유튜브 코리아의 규제가 유명무실한 상황에서 이용자들은 썸네일 차단 프로그램을 이용, 썸네일을 아예 보이지 않게 하는 등 직접 조치에 나서는 모습이다.

유튜브 코리아 측은 “유튜브는 회사의 이용 정책에 따라 혐오감을 조성하거나 폭력·선정적인 썸네일, 콘텐츠 등에 대한 제재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다만 신고가 들어온 콘텐츠가 회사의 정책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판단될 시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해명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전기전자 / 항공, 물류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Do or do not There is no try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호옄 2024-02-10 08:50:51
와 저도 저 썸네일 보고 신고 눌렀는데 무슨 내가 좋아할만한 영상이라는데 대체 왜 뜨는건지 소름돋고 역겨워 죽겠어요..

잎새 2023-09-25 10:59:56
제발 저런 썸네일은 안 떴으면 좋겠어요.. 신고하고 차단해도 보기 싫은 썸네일을 띄워주니 유튜브에 대한 정이 뚝뚝 떨어집니다

윤수 2023-08-30 00:56:08
진짜 역겨워 미치겠어요ㅜㅜ 아무리 신고해도 똑같은거 계속 뜸

ㄴㅇㅇ 2023-08-25 15:44:48
진짜 저 드러운 피부 썸네일 역겹고 드럽다 ㅠㅠ
유튜브 개 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