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지지 안 한 48%의 유권자도 국민이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朴 지지 안 한 48%의 유권자도 국민이다
  • 신상인 기자
  • 승인 2012.12.20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국민통합과 상생의 정치를 기대하는 국민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신상인 기자]

어제의 격정 한국이 오늘 별 유난스럼 없이 아침을 맞는다. 출근 길 버스에서 보이는 위기의 ‘한국을 일으켜 세우려면 1번을 찍으라’는 빨간 현수막이 눈길에 잡힌다.

19일 18대 대통령선거 개표 결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1577만여 표, 51.6%로 당선됐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48.0%의 득표율로 폐족의 부활은 석패로 끝났다.

투표율은 75.8%로 지난 17대보다 무려 13여%나 차이가 났다.

박 당선인의 51.6%는 최근 들어 최고의 과반을 득표했지만, 반대편의 50% 가까이에 달하는 유권자는 박 후보를 찍지 않았다.

전체 20.7%의 선거인수를 가진 서울지역의 경우 개표 결과 박 후보가 48.2%로 51.4%인 문 후보에게 뒤졌고, 23.1%의 선거인수를 가진 경기지역도 문 후보에게 49.2%의 지지를 보냈다.

▲ 박근혜 18대 대통령 당선인이 19일 밤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한 후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뉴시스
박 당선인의 반대쪽에 위치한 이들에게도 봉합이 필요하다. 이제 박 당선인의 입지는 확고해졌지만 박 당선인과 반대편에 섰던 소위 ‘반박(반 박근혜)’ 인사들의 결집을 위한 ‘발걸음’에 나설 것이라는 추측도 필연적이다.

한국은 특이하게도 세대간 복합갈등 구조다. 이념, 정책에 대한 이분법적 발상은 TV토론에서 끝내야 한다. 특히 지역주의 양상은 이번에도 드러났다. 통합의 리더십을 정치적 숙명과 책임으로 인식하고 실행해 나가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기득권의 양보가 필요하다. 박 당선인의 민생, 통합, 약속의 공약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양보와 패자의 활로를 여는 상생의 행보가 필요하다.

또한, 이념과 지역의 갈등을 넘어서는 실용성의 통합이 필요하다. 그간 불통의 이미지가 강했던 만큼 ‘인(人)의 장막’에서 벗어나 소통에 집중해야한다.

‘소통의 표현’과 ‘소통의 효과’는 다르다. 실효성 있는 소통만이 그간의 군인, 투사, 기업체 사장 대통령과 다른 최초 여성 대통령의 차별화를 국민은 준엄히 주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