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협약형 특성화고로 지역발전 견인…군산시, ‘군산항·신항 One-Port 전략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 [전북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북교육청, 협약형 특성화고로 지역발전 견인…군산시, ‘군산항·신항 One-Port 전략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 [전북오늘]
  • 강수연 기자
  • 승인 2024.03.2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강수연 기자]

협약형 특성화고 컨소시엄 업무 협약식. ⓒ사진제공=전북특별자치도

전북교육청, 협약형 특성화고로 지역발전 견인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역연계 특성화고 추진을 위한 협약형 특성화고 컨소시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협약형 특성화고는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특성화고·산업체·대학이 힘을 모아 지역이나 국가에 필요한 특수분야나 지역 기반 산업 인재를 양성하는 고등학교다.

교육부는 앞으로 3년 동안 35개의 협약형 특성화고를 지정할 계획이다. 올해는 전국에서 10개교 이내로 선정한다. 협약형 특성화고에 선정되면 2024년에 약 20억 원, 2025~2029년까지 5년에 걸쳐 연간 약 5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서거석 전북 교육감은 “협약형 특성화고는 교육청-지자체-특성화고-기업-유관기관이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에서 자란 학생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협력 시스템”이라며 “협약형 특성화고를 통해 지역에서 자란 학생이 지역에서 배우고 지역에서 일하는 선순환 시스템을 만들고, 전북의 직업교육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군산시, 군산항·신항 One-Port 전략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군산항·신항 One-Port 전략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군산시가 시청 상황실에서 ‘군산항-신항 One-Port 전략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연구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26일 군산시에 따르면, 그간 군산시는 군산항과 군산새만금신항의 기능 보완적 발전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군산항-신항 원 포트(One-Port) 전략수립 용역’을 진행해 왔다.

연구 내용은 △군산항과 신항의 지정학적 배경△해운·항만 여건 분석△군산항과 신항의 기능·역할 분석△항만행정체계 단일화 영향 분석△지역경제 기여도 분석 등이다.

특히, 행정구역 관할권을 두고 김제시와 분쟁 중인 군산새만금신항에 대한 행정적·자연환경적·지리적인 관점에서의 조성 배경 분석을 통해 군산시 귀속의 당위성을 확보했다. 군산항의 수심 부족 기능의 보완 및 군산항 항세 확장의 연장선상에서 건설되는 신항의 본래 조성 목적에 부합하는 특화 방안도 제시했다.

군산시 관계자는 “군산항과 군산새만금신항을 군산시 단일 행정구역으로 관리해 새만금 내부 개발에 따른 배후산업을 지원하고 대(對)중국 및 대동남아시아 교역의 중심지로 성장시켜 환황해권 거점 항만으로 육성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완주군 민·관·공·학 지역협의체 협약식. ⓒ사진제공=완주군

완주군 “경제 살린다”…민·관·공·학 지역협의체 구성

완주군이 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애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15개 기관과 손을 맞잡았다.

완주군은 지난 25일 우석대학교 본관에서 ‘소상공인·소기업 지원을 위한 완주군 민·관·공·학 지역협의체’ 업무협약식을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전북신용보증재단과 경제살리기 완주본부, 소상공인연합회 완주군지회, 완주군자영업소상공인연합회, 기업은행 완주산단지점, 농협은행 전주완주시군지부, 전북은행 완주군청지점, 하나은행 전주공단지점, 우석대 LINC 3.0 사업단 등 16개 기관·단체가 참여했다.

협약에 참여한 기관들은 지역협의체를 구성해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해 협의체는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 소상공인·소기업 특화 정책 연구개발과 지역 상권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3고 시대를 맞아 소상공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역협의체와 함께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고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과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전기전자 와 항공,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Hakuna matata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