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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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카드 트래블로그, 해외 수수료 2000억 절감 효과
하나카드(대표이사 성영수)는 트래블로그 서비스 이용 손님이 아낀 해외여행 수수료가 2000억 원을 넘었다고 27일 밝혔다.
하나카드에 따르면 트래블로그 출시 이후 손님이 아낀 돈은 2000억 원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2022년 7월 18일 출시 이후부터 2025년 2월 17일까지 트래블로그 3대 주요 혜택으로 손님이 아낀 금액을 집계한 결과 △무료환전(환율우대100%)으로 아낀 환전 수수료는 1151억 원 △해외 이용수수료 면제로 아낀 금액은 572억 원 △해외 ATM인출수수료 면제로 아낀 돈은 312억 원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환산하면 트래블로그 이용 손님은 매일 약 2.2억 원, 월에는 약 63.6억 원 이상의 수수료를 아낀 것이다. 이용 손님이 늘며 아낀 돈의 증가 속도도 가파르다. 서비스 출시 23개월만인 2024년 6월 처음으로 1000억 원을 돌파한 이후 불과 9개월만에 그 두배인 2000억 원을 넘어섰다.
해외여행 시 부담을 느끼는 3대 수수료에 대해 손님들이 압도적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이 수치로 증명된 만큼 앞으로도 트래블로그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이용도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여신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5년 1월 전업 7개 카드사의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에서 하나카드가 45.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에 19.2%였던 것과 비교하면 26.2%p 상승한 수치다. 하나카드의 이러한 돌풍은 트래블로그가 선도하고 있다. 신용과 체크를 포함한 해외 MS에서도 상승세가 뚜렷하다. 2025년 1월 해외 MS(신용+체크)에서 하나카드는 20.5%를 기록하며 전업 7개 카드사 중 2위를 차지했다. 난공불락으로 여겨지던 20%에 진입한 것으로, 22년 12.0%, 23년 14.3%, 24년 19.1%로 트래블로그 출시 이후 줄곧 상승세를 보여왔다.
성영수 하나카드 사장은 “트래블로그는 수수료는 당연히 받아야 한다는 기존의 통념을 깨고 해외 여행 수수료 무료를 트래블카드 시장의 표준으로 정착시켰다”며 “합리적 소비와 경험의 가치를 중시하는 요즘 트렌드에 발맞춰 차별화 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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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카드, LOCA Professional 카드 회원 대상 국세 이벤트
롯데카드는 오는 6월 30일까지 LOCA Professional(로카 프로페셔널) 회원 대상 국세 및 지방세 결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벤트 기간 동안 LOCA Professional 카드로 국세 및 지방세를 3만 원 이상 일시불 결제 시 'LOCA 나누기 혜택'을 통해 3개월로 나눠낼 수 있다. LOCA 나누기 혜택은 일시불 이용금액을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을 통해 추가 수수료 없이 특정 개월 동안 나누어 납부할 수 있는 혜택이다.
또한 국세 및 지방세 이용금액 월 최대 200만 원까지 1% 기본 캐시백과 즉시결제(일시불 이용 후 5영업일 이내) 시 추가 1% 캐시백 혜택도 제공한다.
한편, LOCA Professional 카드는 이용자의 결제 방식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외 모든 이용금액의 1%를 캐시백 해주며, 즉시결제를 선택할 경우 1%를 추가로 돌려준다. 매주 사용한 금액을 자동 출금하는 ‘Weekly(위클리) 자동결제’ 서비스를 통해 결제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일시불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10개월까지 분할 납부가 가능한 'LOCA 나누기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3개월마다 일정 실적을 충족한 고객에게는 5만 원 상당의 롯데상품권카드를 제공한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본인 자금사정에 따라 미리 또는 나누어 납부하는 등 원하는 결제 방식을 선택하고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라며 “이번 이벤트 기간 제공되는 3개월 LOCA 나누기 혜택과 캐시백을 활용한다면 납세 부담을 줄이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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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1사1교 금융교육 금감원장상 수상
신한카드(사장 박창훈)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1사1교 금융교육 우수 사례 시상식’에서 우수 금융회사 부문 ‘금융감독원장상’을 업계 최초로 네 번째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1사1교 금융교육’은 학생들이 금융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건전한 금융생활 습관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전국 금융회사 본·지점과 인근 학교가 결연을 맺어 실용적인 금융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신한카드는 2019년 카드업계 최초 수상 이후 이번까지 총 네 차례 금감원장상을 수상하며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적인 금융교육 노력을 인정받았다.
신한카드는 1사1교 금융교육을 포함, 2015년부터 2024년까지 누적 총 8363회 교육에서 10만 80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으며 작년 말 기준 전국 140개 학교와 결연을 맺었다.
2015년부터 실시한 ‘아름人(인) 금융탐험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 소비, 신용, 새로운 금융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며, 2018년 시작한 ‘아름인 금융 프렌드’는 특수학급·학교를 대상으로 생활경제와 금융범죄예방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신한카드는 2022년 디지털 금융 취약 계층인 느린학습자와 고연령층을 위한 디지털 금융체험 서비스를 ‘아름인 금융프렌드’ 홈페이지에 추가했다.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모바일 웹)이나 PC에서 쉽게 실생활과 밀접한 △간편 결제 △키오스크 △피싱 범죄 예방 등 금융체험이 가능하며, 디지털 금융 약자들도 안전한 금융 거래를 통한 편익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이외에도 신한카드는 디지털 금융 교육을 지원할 중장년층 강사를 양성하고, 이들이 직접 중장년·고령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을 교육하는 사회적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듯 신한카드는 교육 참여자들의 디지털 금융 지식과 사용 수준에 따라 디지털 금융 교육 프로그램을 정교화했으며, 이는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포용적인 금융을 실천하고자 하는 신한카드의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 추진 전략과 맞닿아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미래세대의 포용적 육성과 소외되기 쉬운 디지털 금융 약자 지원을 위해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맞춤 금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전략 방향인 ‘기업시민 역량강화’를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금융의 선한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전파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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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도 1사1교 금융회사 부문 금감원장상 수상
현대카드가 차별화된 금융교육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금융교육 부문에서 업계 최고의 성과를 거두며 우수 금융교육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현대카드는 지난 26일 금융감독원이 개최한 ‘1사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금융회사 부문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2020년과 2023년 금융감독원이 주최한 금융교육 관련 시상식에 이어 세 번이나 우수 기업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사1교 금융교육은 금융회사가 인근 초·중·고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현대카드는 금융교육에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적용한 ‘리그 오브 파이낸스(League of Finance)’ 프로그램으로 차별화한 금융교육을 실시한 점을 높이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리그 오브 파이낸스’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가상 공간 내에서 미션을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금융 상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장차 금융 소비자로 성장할 청소년에게 친숙한 가상 공간과 퀴즈를 활용해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금융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 신중한 금융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에는 지방 소외 지역 소재 학교로 1사1교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확장해 지역 간 금융 역량 격차의 해소를 위해 힘쓴 점 역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그동안 본사 인근 수도권에 위치한 학교들과 자매결연을 맺어온 현대카드는 지난해부터 전남과 충북 소재 학교 학생들과 소통하며 체험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현대카드는 2015년부터 실시한 1사1교 금융교육을 통해 금융 상식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여 왔다. 뮤지컬, 방탈출 추리 게임 등 흥미로운 소재를 활용해 ‘스마트한 신용 습관 이해’와 ‘신용 생활의 중요성’ 등을 주제로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했다. 지난 10년간 약 700회에 걸친 1사1교 금융교육을 통해 현재까지 현대카드의 금융교육을 받은 학생은 1만9000여명에 달한다.
수강생별 맞춤형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에게는 건전한 금융 습관 형성을 위한 별도의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중학교에 도입된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청소년기 기초 금융 지식을 향상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 외에도 금융 취약 계층인 시니어(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2022년 ‘금융사기 예방 교육 키트’를 활용한 금융 교육을 진행한 데 이어, 2023년에는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와 함께 시니어 100여명을 대상으로 금융사기 예방을 주제로 연극공연을 해 호응을 얻었다.
현대카드는 이처럼 금융교육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즐거움과 몰입도를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1사1교 우수 금융회사 부문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23에도 금융감독원이 주최한 ‘금융교육 공모전’에서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하는 등 3회 연속으로 금융교육 우수 기업의 행보를 인정받았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청소년에게 친근한 콘텐츠인 게임과 가상공간을 교육에 활용한 현대카드의 차별화된 시스템과 노력이 이번 수상으로 또다시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세대의 소비자들이 금융을 더욱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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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