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하반기 전망 ‘깜깜’…신용위험지수도 적신호 ‘막막’
스크롤 이동 상태바
중소기업 하반기 전망 ‘깜깜’…신용위험지수도 적신호 ‘막막’
  • 방글 기자
  • 승인 2014.07.1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국내 중소기업의 살림살이가 하반기에도 나아지지 못할 전망이다. 신용위험까지 위태롭다는 분석이 나와 ‘설상가상’, ‘엎친 데 덮친 격’이라는 반응이다.

중소기업 10곳 중 9곳은 올 하반기에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는 31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반기 중소기업 경영 RISK’를 조사한 결과 국내 중소기업 10곳 중 6곳은 내수침체를 이유로 하반기 전망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의 66.4%는 전반적인 경제 여건에 대해 ‘심각하다’고 판단했으며 그 중 55.5%는 그 이유를 ‘계속되는 내수 침체’로 꼽았다.

특히 90%가 넘는 중소기업들이 하반기 경기에 대해 ‘호전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경영 리스크로는 ‘경제정책 불확실성’(43.9%)을 꼽은 응답이 가장 많았고, ‘세월호 사고 여파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지속’ 40.0%, ‘원화강세’ 33.5%, ‘중국경기 둔화 등으로 인한 수출 감소’ 29.0% 순으로 나타났다.

신용위험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한국은행은 최근 ‘금융기관 대출 행태 조사’에서 중소기업의 3분기 신용 위험지수 전망치를 31로 내다봤다. 2분기 확정치보다 6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신용 위험지수는 0을 기준으로 -100과 100사이에 분포하며 지수가 높을수록 중소기업의 대출금 상환이 어렵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중기중앙회 박해철 본부장은 “정부가 세월호 사고로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회복시키고 기준금리 인하, 규제완화 등으로 투자를 활성화 시키는 등 내수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