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보, '주택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포털 오픈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주보, '주택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포털 오픈
  • 방글 기자
  • 승인 2014.10.27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 대한주택보증이 정부3.0 수요자 맞춤형 포털을 시범오픈했다.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사장 김선규)은 27일부터 주택과 관련한 보증·금융·통계자료 등 다양한 정보를 원스톱으로 서비스하는 수요자 맞춤형 주택정보포털(http://housta.khgc.co.kr)을 시범오픈 한다고 밝혔다.

주택보증 주택정보포털은 정보의 개방·공유 확대라는 정부3.0 관점에서 각 기관별로 분산돼 있는 유용한 주택정보와 통계를 종합적으로 연계해 주택사업자의 사업추진과 소비자의 주택구입‧임차 등에 필요한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축됐다.

주택보증은 기관별로 분산 제공되고 있는 주택정보를 종합적으로 연계해 주택사업자에게는 사업예정지의 주택, 인구, 공급정보 등을, 주택소비자에게는 시세, 실거래가, 단지, 지역정보 등을 한 곳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주택사업시 사업성 검토에 필요한 인구, 주택, 가격, 공급 등 약 15종의 주요 통계정보를 지역코드 일원화를 통해 한 화면에서 시군구 단위로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한편, KB부동산 서비스와 연동해 시세매물정보, 분양정보 등을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통계청 SGIS와 연계한 주변지역생활정보 조회, 은행연합회와 연계한 은행별 주택대출금리 조회 등이 가능하도록 했다.

주택정보포털에서는 분양가 등 대주보 통계 12종과 외부기관 70여종의 통계자료를 제공하며, 시범오픈시에는 이 중 일부 정보를 제외하고 운영한 후 개선 보완해 12월 최종 오픈할 계획이다.

대한주택보증 김선규 사장은 “공공이 보유한 유익한 정보를 개방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정부3.0 맞춤형 서비스 강화를 위해 주택정보포털을 구축하게 됐다”며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소비자의 내 집마련과 주택 사업자의 사업성공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주택정보포털로 자리매김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