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신한銀 불법 계좌조회 고발인 조사…수사 착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검찰, 신한銀 불법 계좌조회 고발인 조사…수사 착수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11.2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검찰이 20일 신한은행 불법 계좌 조회와 관련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이날 참여연대 안진걸 협동사무처장과 금융정의연대 김득의 공동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검찰은 조사 결과를 검토한 뒤 신한은행 전직 임직원 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연대는 지난달 14일과 이달 10일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전 회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 서진원 은행장, 권점주 신한생명 부회장, 원우종 상근감사위원, 고두림 준법 감시인 등 6명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참여연대는 고발장에서 "라 전 회장과 이 전 행장이 신상훈 정 신한금융지주 사장을 축출하기 위해 신한은행 고객 계좌를 불법·무단 조회 했고, 서 행장 취임 이후 최근까지도 신 전 사장을 흠집내기 위해 조직적으로 불법행위를 자행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0년 불법 계좌추적팀을 만들어 신 전 사장의 측근과 그 가족 등에 대한 금융거래 정보를 무단 조회·추적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신 전 사장의 지인 홍모 씨는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56회, 또다른 지인 이모 씨는 78회에 걸쳐 금융거래 정보를 무단으로 조회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사무처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신한사태 당시부터 최근까지 신한은행의 불법 계좌 조회·추적·비리 의혹이 불거져 왔지만 단 한번도 제대로 된 처분이나 처벌이 내려지지 않았다"며 "검찰은 신한은행 측 불법 행위를 봐주고 잇다는 오명을 더 이상 유지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신한 사태 이후에도 신한은행은 서진원 현 행장 체제 아래에서 조직적으로 불법 계좌 조회·추적 행위를 계속했다"며 "이는 지난해 7월 금융감독원의 신한은행에 대한 종합검사 결과를 보면 금세 알 수 있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13일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식 의원은 참여연대와 함께 라 전 회장과 이 전 행장이 불법적으로 계좌 조회·추적 했다는 비상대책위원회 문건과 1차 회의록을 공개하고 검찰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