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1.50% 동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은행, 기준금리 1.50% 동결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5.10.1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 한국은행은 15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1.50%로 동결했다. ⓒ뉴시스

한국은행은 이주열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현행 기준금리 1.50%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한은은 올 3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금리를 0.25%포인트씩 낮춰 현재 수준으로 떨어뜨린 뒤 7월부터 넉달 연속 동결해오고 있다.

이번 금리 동결은 미국의 금리 인상과 글로벌 경기 둔화 등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금융 안정에 집중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지난 9월 미국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금리인상을 연기하면서 한 때 한은의 추가 금리인하론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이 총재가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 기대가 수그러졌다.

이 때문에 금융시장에서는 금리동결 쪽 전망이 우세했다. 한국금융투자협회가 국내 채권시장 전문가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113명 중 85%가 이달 기준금리는 동결될 것으로 내다봤다.

내수를 중심으로 국내 경기가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금리동결 배경 중 하나다. 가계부채 급증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경기 부양을 위해 무리하게 금리를 내리기보다 경기 개선세를 지켜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계 전문가는 "한국 경제가 추가로 통화정책을 펼 여력이 있는 것은 맞지만 국제 금융시장의 불안이 커질 경우 충격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금융 안정에 통화 정책의 포커스를 맞춘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