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4조 원 금융지원 전면 '보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우조선 4조 원 금융지원 전면 '보류'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5.10.22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채권단, "강도 높은 자구 계획과 노조 동의가 우선"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대우조선에 대한 4조 원의 금융지원을 전면 보류하기로 22일 결정했다. ⓒ뉴시스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대우조선해양 자금지원이 자구 계획 수립 이후로 미뤄지며 전면 보류됐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서별관회의'로 불리는 경제금융대책회의를 열고 대규모 부실이 발생한 대우조선의 정상화를 지원하기에 앞서 자구계획 강화와 그 이행에 대한 노조의 동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채권단은 4조 원에 이르는 금융지원을 담은 정상화 지원계획 시행을 자구계획 마련과 노조 동의서 제출때까지 보류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최경환 경제부총리, 임종룡 금융위원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이 참석했다.

당초 금융당국은 서별관회의를 통해 대우조선이 정상적인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대우조선이 지금까지 내놓은 자구안 보다 강화되고 면밀한 계획이 전제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당국의 결정은 뒤집어졌다.

자구계획과 노조 동의 없이는 정상화도 제대로 이행하기 어렵고 금융권의 자금 수혈이 밑 빠진 독에 물붓기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우조선은 지난 8월 이후 임원수를 55명에서 42명으로 줄인 데 이어 최근에는 근속 20년 이상인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 300~400명을 감축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달 초부터는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보유중인 골프장과 화인베스틸, 대우정보시스템 등 자산 정리도 추진중이다.

그러나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자구 노력이 아직 부족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먼저 강도 높은 자구 계획을 마련하고 노조가 동의하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며 "충분한 자구 계획이 마련됐다고 판단될 때 금융지원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은 최근 산업은행의 실사를 받은 결과 영업손실이 당초 예상보다 큰 5조3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영업손실 증가와 자산손상 등으로 올해 말 부채비율도 4000%를 상회할 전망이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