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發 해운 양대산맥 강제합병설, '이러쿵 저러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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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發 해운 양대산맥 강제합병설, '이러쿵 저러쿵'
  • 방글 기자
  • 승인 2015.11.10 13: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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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측, "강제 합병 추진한 적 없다" 부인 vs 해운업계, "근시안적 해법" 반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합병설이 나돌자, 근시안적 해법이라는 반발이 빗발치고 있다. ⓒ뉴시스

정부의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가 진실게임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최근 보도된 정부의 강제합병 추진설에 금융위원회는 물론, 해양수산부까지 나서 합병 권유 보도를 적극 부인했기 때문이다.

현대상선 역시 경영권 포기 의사는 전혀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이쯤 되니 일각에서는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고 있다’는 뒷말이 나오고 있다.

9일 합병설 희생양인 현대그룹 측은 “매각은 물론, 합병과 관련해 정부로부터 권유나 통보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현대상선 경영권 포기 등을 포함한 자구계획안 제출도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확인되지 않은 보도가 글로벌 영업에 타격을 주고 얼라이언스(Allince) 멤버나 화주, 주주 등에 피해를 주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현대상선은 전 거래일보다 13.78%(820원) 하락한 513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정부 차원에서도 진화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정부가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자발적 합병을 권유하거나 강제합병을 추진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해양수산부도 해명자료를 통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양사 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출입 중심의 우리나라 경제구조와 얼라이언스 중심의 글로벌 해운산업 체계, 부산항의 환적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할 때 양사 체제 유지가 필요하다”고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더불어 “해운 구조조정은 각 기업이 마련하는 자구계획에 따라 주채권은행 등이 이에 필요한 지원 여부를 검토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과거 한진해운 측 입장이 야릇한 뉘앙스를 풍기고 있다.

한진해운 측은 지난달 28일 “정부로부터 현대상선과의 합병에 대한 검토를 요청 받았다”고 말했다.

다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합병을 권유한 적 없다는 정부의 입장과 정면 충돌한다.

“해운사 합병, 손쉬운 해결책이 부실 촉진시킬 것”
눈앞의 이익 아닌 장기적 계획 필요…경쟁력 키워야

사실 정부는 오랫동안 해운사 합병에 대해 검토해 왔다.

현대그룹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맺고, 구조조정을 진행해 왔는데 다양한 방법 중 하나가 한진해운과의 합병안이었던 것.

하지만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가 반대 입장을 냈고, 합병안은 백지화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사 합병 논란이 계속해서 거론되는 것도, 정부 추진 논란이 이어지는 것도 이유가 있다.

현대상선은 지난 2분기 1658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3분기 역시 손실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한진해운도 크게 나은 상황은 아니다.

2분기 영업이익이 592억 원으로 흑자전환을 했다고는 하지만 최근 10분기 누적적자가 3200억 원에 달한다. 3분기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8.9% 감소한 107억 원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추가 지원 거부 결정을 내리면 두 기업은 정상적인 경영이 어려워진다.

그럼에도 해운업계는 정부의 근시안적 해법 제시에 반발하고 있다.

해운업의 구조적 불황을 고려해 장기적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갈택이어와 같은 처방전을 내놨다는 주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두 기업을 합병시키면 매출이 늘고, 사람이 줄어들 테니까 손실이 적어질 거라고 쉽게 생각하는 것 같다”며 “한진과 현대는 해운 노선이 겹쳐서 오히려 부실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또 “2009년 해운산업 구조조정 때와 같은 상황을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경쟁력을 키울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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