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인규 소환 비선 실체 드러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檢 이인규 소환 비선 실체 드러날까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7.1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자료 삭제...몸통 밝혀질지는 미지수
민간인 사찰 의혹의 핵심인물인 국무총리실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이 19일 검찰에 소환, 총리실 공직자윤리실의 비선(秘線)라인에 대한 의혹이 풀릴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오정돈 부장검사)은 19일 오전 이 전 지원관을 소환해 김종익 전 KB한마음(현NS한마음) 대표를 불법 사찰한 경위와 윗선 개입, 그리고 공식계통이 아닌 비선조직 여부 등에 대한 집중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 전 지원관은 이날 검찰 소환 직전 "검찰에서 모든 것을 말하겠다"고 짧게 말한 뒤 검찰 조사실로 향했다.

앞서 검찰은 어제(18일)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과 관련된 증거물 분석과 피의자 진술 내용도 사실관계를 대부분 확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 민간인 불법사찰의 핵심인물인 이인규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으로 소환되고 있다.     © 뉴시스

검찰관계자 “그간 김 전 대표, KB한마음 직원, 동작경찰서 경찰관 등 참고인들의 진술이 엇갈려 수사에 차질을 빚었으나 검찰 소환 결과 피의자들 진술이 일부 변화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 전 지원관이 비선을 통해 이 사건의 지휘했는지 여부와 야당 등이 제기한 추가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서도 집중적인 조사를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자윤리지원관실 컴퓨터에 저장돼 있던 민간인 불법 사찰 자료가 삭제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얼마나 실체가 밝혀질지는 미지수다.

참여연대 행정감시센터는 지난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검찰이 압수한 공직윤리지원관실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사찰내역과 결과보고서 등이 담긴 전산정보가 대거 삭제된 것을 확인했다"면서 "현재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전문적인 방법으로 삭제돼 일주일이 지난 지금도 복구를 마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참여연대 장정욱 간사는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은 민간인 불법사찰을 저지른 것도 모자라 국가기록물을 자신들의 범죄행위 은닉을 위해 무단 폐기했다"면서 "검찰은 즉각 기록물 무단 폐기를 누가 지시하고 실행했는지 수사해 기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