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타르색소 기준 강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식약청, 타르색소 기준 강화
  • 이해인 기자
  • 승인 2010.09.2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의약외품·화장품용 타르색소 기시법' 개정안 예고
의약품 캡슐의 착색제로 널리 사용되는 적색40호 등 10개 품목에 순도시험 항목이 추가되는 등 국내 의약품, 의약외품 및 화장품에 사용되는 타르색소의 품질관리 기준이 국제수준으로 강화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지난해 부터 추진해 온 국내 의약품 등에 대한 안전기준 선진화 작업의 일환으로 타르색소에 대한 품질관리기준을 강화하는 ‘의약품⋅의약외품및화장품용타르색소지정과기준및시험방법’ 개정안을 17일자로 행정예고 했다고 20일 밝혔다.

타르색소란 콜타르 및 그 중간생성물에서 유래되었거나 유기합성해 얻은 색소로 식약청은 이번 개정안을 통해 ▲ 타르색소의 정의를 명확히 하고, 기준 및 시험방법 중 일반시험법에 각 색소마다 기재되어있던 시험법을 통합 기재 ▲ 의약품 캡슐제의 착색제, 치약은 물론 식용으로도 사용되는 ‘적색40호’ 및 10개 타르색소에 순도시험 항목을 신설 또는 개정 ▲ 그 밖에 내복용 색소를 포함한 외용색소의 레이크에 확인시험 및 정량법 신설 할 계획이다.

식약청은 "이번 개정안은 순도시험 항목을 신설하는 등 국내 유통 타르색소의 기준 및 시험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정비를 마무리하는 차원"이라며 "앞으로도 미국, 유럽 등 선진 외국의 기준⋅규격에 대한 정기적인 검토 작업을 추진해 보다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 국내에 유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정예고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 ‘뉴스⋅소식 / 알려드립니다 /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