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AI 비서' 출시경쟁…삼성SDS, SK(주) C&C 하루 앞서 공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용 AI 비서' 출시경쟁…삼성SDS, SK(주) C&C 하루 앞서 공개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9.05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브리티' 5일 공개…"계획된 행사이며, SK(주) C&C와 우연히 겹친 것"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IT업계에 AI(인공지능) 바람이 거센 가운데 삼성SDS가 SK(주) C&C에 하루 앞서 5일 대화형 AI 플랫폼 '브리티'(BrityTM)를 내놓으며 B2B 인공지능 시장에서 국내 업체간 출시경쟁에서부터 불붙었다.

▲ 삼성SDS는 SK(주) C&C에 앞서 5일 대화형 AI 플랫폼 '브리티(BrityTM)'를 출시하며 B2B 인공지능 시장 공략에 뛰어 들었다. ⓒ삼성SDS

홍원표 솔루션사업부문 사장은 "하드웨어를 넘어 소프트웨어가 이끄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다"며 "인터넷 기업은 물론, 솔루션 기업, 통신사,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소트프웨어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AI를 적용해 기업이 혁신하도록 AI를 서비스하는 기업으로 발전하고 싶다"며 "브리티(BrityTM)는 자연어를 통해 대화를 하고 기업이 요청하는 것으로 시행하는 기업형 서비스로, 글로벌 시대에서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삼성SDS는 지난 6월 수치나 로그데이터를 분석해 패턴인식이나 결과 예측 등을 수행하는 분석 AI인 브라이틱스 AI(Brightics AI)와 이미지나 동영상을 분석해 개체인식과 장면 이해 등을 수행하는 시각 AI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대화형 AI 브리티 발표로, 삼성SDS는 인공지능이 필요한 제조·금융·서비스업 등 기업용 인공지능 시장 공략을 위한 준비를 마치며 분석 AI 및 시각 AI와 함께 AI 3대 플랫폼을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브리티는 자연어로 대화해 고객이 요청하는 업무를 지원하고 수행하는 지능형 비서로, 사용자가 요청하는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자연어 이해와 추론 및 학습이 가능한 대화형 AI엔진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단문이 아닌 복잡한 중문의 문장일지라도 사용자의 질문의도를 분석해 질문자의 의도에 맞는 답변을 제공함은 물론, 갑작스럽게 사용자가 화제를 전환할 경우에도 새로운 의도를 처리한 후 이전 의도로 복귀해 대화를 처리해 준다.

이는 지난 2014년 국내와 미국 산호세에 위치한 자사의 연구소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언어이해기술, 다중 의도 인식 및 문장별 감성 분석 등을 해주는 자연어 처리 엔진과 학습 모델을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삼성SDS 측은 설명했다.

▲ 삼성SDS는 SK(주) C&C에 앞서 5일 대화형 AI 플랫폼 '브리티(BrityTM)'를 출시하며 B2B 인공지능 시장 공략에 뛰어 들었다. ⓒ삼성SDS

또한 브리티는 플랫폼의 특성으로 인해 문자 대화 뿐만 아니라 음성 대화도 지원한다. 카카오, 라인 등 모바일 메신저는 물론 PC, 전화, 스마트폰 등 하드웨어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자동 추천을 통해 대화모델 성능을 향상시켜 기존 대화형 AI에 비해 구축기간을 기존 3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해 비용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40만명 삼성SDS 임직원이 사용하고 있는 브리티는 이날 시연회를 통해서 실제 적용 사례가 소개됐다. 메신저 기반으로 △Brity(일정, 연락처 등) △Brity for Welstory(식당메뉴 등)의 임직원 정보서비스와 △Brity for SCM(공급망 관련) △Brity for 회사생활가이드(출장, 근태 등) 등 업무 특화 지원 분야는 물론 전화 기반으로 △고객센터 관련한 Brity ICC(고장신고 접수 등) 등이 시연됐다.

김종필 삼성SDS 개발센터 상무는 "브리티는 이미 여러 업종에서 다양한 응용서비스로 구현 중이며 고객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하는 플랫폼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선 이번 행사가 공교롭게 SK(주) C&C의 행상보다 하루 앞서 진행되며 삼성SDS가 발 빠르게 준비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있었으나, 이에 대해 삼성SDS 관계자는 "타사의 행사를 알고는 있으나 몇 달 전부터 준비한 행사"라며 "행사를 하루아침에 준비할 수 없고 우연히 겹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