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교육, ‘노조원 압류집행’ 파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재능교육, ‘노조원 압류집행’ 파장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1.02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신당 “노조원 압류집행은 반인륜적 파렴치 행위”
‘단체협약 원상회복’, ‘해고자 전원복직’, ‘탄압 즉각 중단’ 등을 요구하고 있는 재능교육 노동조합 파업이 2일로 1048일을 맞고 있는 가운데 사측이 오수영 재능교육 노조 사무국장에 대한 압류집행 강행 의사를 밝혀 사태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진보신당과 재능교육 노동조합, 민주노총은 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재능교육의 합법적 노조활동에 대한 압류집행은 민주노조운동에 대한 전면공격이자 교육기업이기를 포기한 반인륜적 파렴치 행위”라며 재능교육 측을 맹비난했다.

심재옥 진보신당 대변인은 이날 “노동자들의 정당한 파업을 온갖 폭력적인 수단을 동원해 파괴하는 행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재능교육은 용역 깡패를 고용해 백주 대낮 큰길가에서 여성조합원, 시민단체 1인시위자 등에게 폭력을 행사하더니 이제는 노동자들의 재산과 급여까지 압류하고 경매를 진행하려 한다”고 힐난했다.

이어 “재계 100위, 1200억 원의 주식자산을 가진 채권자 박성훈 회장은 감정가 127만 원짜리인 노동자의 살림살이를 빼앗아가 1000일 넘게 길거리 노숙을 했던 힘없는 노동자의 유일한 삶의 안식처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며 “전국 곳곳에 엄청난 부동산을 가진 박성훈 회장이 노조는 물론 가정까지 파괴하겠다고 덤벼드는 현실에 분노를 느낀다”고 성토했다.

또 “힘들게 투쟁하고 있는 수많은 노동자들이 손해배상 가압류와 벌금을 넘어 압류집행과 가정파괴까지 당하는 상황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엄중한 사태인식을 함께 한다”며 “재능교육의 파렴치한 강제압류를 막아내기 위한 공동투쟁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대화와 문제해결이 아닌 용역깡패를 동원한 폭력, 가정파괴까지 불사하는 강제 압류집행을 계속 자행한다면 전 당원과 조합원의 힘을 모아 불매운동을 포함, 강력한 대응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재차 경고한 뒤 “재능교육은 단체협약원상회복, 해고자 원직복직이라는 소박한 요구에 화답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특수고용직의 실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는 재능교육 사태의 시작은 지난 19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해 특수고용노동자에 대한 최초의 단체협약을 맺었던 재능교육 노조 측은 사측과 해마다 단체협약을 맺었지만 2005년 대법원이 “학습지 교사는 근로자로 볼 수 없어 단체교섭 요구에 응하지 않는 것이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결을 내리면서 재능사태가 불거지기 시작했다.

지난 2007년 5월 재능교육 노사 양측은 1년여의 단체교섭 끝에 새로운 단체협약을 맺었지만 노조 측은 사측의 노조인정과 가짜회원을 등록시켜 이들의 회비를 교사가 대신 납부하는 회사의 부당한 강제영업 시정, 수수료 삭감 등의 원상복구를 요구했고 사측은 업무방해금지가처분, 3억여 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 조합원 구속 등으로 맞서며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치달았다. 

사측은 지난 2008년 신수수료 제도를 노조 측이 수용하지 않자 일방적으로 단체협약을 해지했고, 노조는 이를 이유로 서울 혜화동 재능교육 본사 앞에서 단체협약 갱신 등을 요구하며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