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오늘] 與·국민의당, MB수사 촉구 ‘한목소리’…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슈오늘] 與·국민의당, MB수사 촉구 ‘한목소리’…왜?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10.0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공작 정황 포착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하 MB국정원)이 뉴라이트 보수단체와 손잡고 故김대중 전 대통령(DJ)과 故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정치공작을 벌인 정황이 연이어 나오고 있어 민주당과 국민의당 비판이 거세진 상황이다.

9일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노 전 대통령과 민주당을 비하하는 논평을 내도록 보수단체에 청부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DJ 노벨평화상 취소청원 의혹’이 불거진 지 하루만에 또다시 또다른 의혹까지 제기된 것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8일, MB국정원이 김 전 대통령에 대한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청원 계획을 세운 정황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적인 국내 정치공작을 진두지휘한 의혹을 받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26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소환되고 있다. ⓒ뉴시스

◇ 민주당‧국민의당 MB비판 ‘한목소리’

민주당은 9일 ‘MB국정원의 DJ노벨평화상 취소청원’ 의혹에 대해 “일종의 반역행위”라며 검찰수사와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보수단체와 손잡고 김 대통령의 노벨평화상을 취소해달라는 공작을 벌인 정황이 드러났다”며 “참으로 충격적이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김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은 개인의 영예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는 국가적 영광이었다고 할 것”이라며 “국가기관을 통해 민주질서를 유린하고 국익을 분산시킨 이명박 정부의 끝은 어디인지 개탄스럽지 그지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 또한 “국격 유린사건”이라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9일 논평을 통해 “정황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이는 대한민국의 국격을 처참히 유린한 일대사건”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그러면서 “김 전 대통령 사후에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 의혹은 용서할 수 없는 역사의 죄악”이라며 “국정원이 정치공작에 개입했다면 누구의 지시로 이뤄졌는지, 어떤 추가 공작이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중 정부 당시 문화관광부 장관을 지냈던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도 “MB를 당장 구속 수사해야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박 전 대표는 지난 8일 페이스북을 통해 “천하의 못된 짓은 다 모아 자행한 MB와 MB 정부 주동자, 가담자는 철저히 발본색원, 처벌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저야 MB를 비난했으니 저 잡으려고 저축은행 비리 조작과 사법부 압력, 별의별 댓글 공격한 것 이해도 된다”며 “이미 수상한 DJ 노벨평화상을 취소시키려 모의했다니 천벌을 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 MB·국정원 수사 가속화되나

정치권의 비판이 거세짐에 따라, 오는 12일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도 MB‧국정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주요 의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김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면서 비판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는 16일, 서울중앙지검은 23일, 대검찰청은 27일로 국감이 잡혀 있다.

9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국정원 심리전단은 지난 2009년4월 보수단체와 접촉해 노 전 대통령과 당시 민주당을 비난하는 논평을 내게 했다.

당시 보수단체 '대한민국 선진화개혁추진회의'는  박연차게이트와 관련, “노무현 전 대통령이 태광실업 박연차 회장에게 직접 돈을 요구하기까지 했다는 부분에서는 전직 대한민국 대통령이라고 기억하는 것조차 역겨울 정도”라고 비난했다. 검찰은 이 같은 논평의 배후에 국정원이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 검찰은 MB국정원이 보수단체와 손잡고 김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청원을 위한 계획을 세운 정황도 포착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검찰은 김 전 대통령 서거 뒤 야권과 시민사회 단체를 중심으로 형성된 추모 열기가 이명박 정부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된다고 판단해 심리전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