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2분기 실적 감소세…원인은 회계기준 변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카드사 2분기 실적 감소세…원인은 회계기준 변경
  • 임영빈 기자
  • 승인 2018.08.2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수료 재산정 우려 커…서울페이 영향 ‘제한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임영빈 기자)

▲ 7개 전업카드사 기준 2018년 2분기 실적이 감소세를 보였다. 가장 큰 원인으로 ‘회계기준 변경’이 지목됐다. ⓒSK증권

올 2분기 전업카드사의 당기순이익이 전반적으로 감소추세를 보였다. 이익 감소의 주된 요인으로는 회계기준 변경에 따른 효과가 지목되는 가운데, 의무수납제 및 신용카드 소득공제 제도 폐지 여부 등이 향후 카드사 사업성과 실적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7개 전업카드사 기준으로, KB국민카드와 하나카드를 제외한 삼성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등 5개사의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기록했다.

증권가에서는 ‘회계기준 변경’이 카드사 이익 감소를 야기한 가장 큰 요인이라고 보고 있다. IFRS9 기준 변경에 따라 대손인식 기준이 기준 ‘발생손실 모형’에서 올해부터 ‘기대 신용손실 모형’으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기존의 정상채권으로 여겨졌던 채권에 대해서도 충당금 설정이 필요해졌다. 특히 대출채권 비중이 높은 카드사 및 은행의 대손충당금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한 반면, 증권사와 보험사는 투자 금융상품이 높아 상대적으로 영향을 적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대손비용 증가가 실제적인 자산 건전성 저하의 영향이 아닐뿐더러 현금유출을 유발하는 효과도 아니기 때문에 카드사의 재무대응능력의 저하를 유발하지는 않을 것이라 보고 있다.

한편, 향후 카드사의 실적을 좌우할 대표적 변수로 ‘서울페이’와 ‘수수료 재산정’이 거론되고 있다. 증권가 내에서는 서울 페이가 신용 카드사 실적에 주는 영향은 제한적인 반면, 수수료 재산정 등 정부 정책 부분이 카드 업계의 고심을 깊게 할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SK증권 김선주 연구원은 “서울 페이가 체크카드 승인금액을 구축할 수는 있어도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을 대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단, 신용카드 가맹점 중 약 75%의 사업자가 영세·중소가맹점임을 감안하면, 많은 가맹점이 수수료 절감 효익을 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오는 2019년 시행될 가맹점수수료율 수준, 의무수납제 및 신용카드 소득공제 제도 폐지 여부 등은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대선 공약임을 감안하면, 2019~2021년 적용될 수수료의 올해 재산정 과정에서 수수료 인하에 정책의지가 집중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최근 최악의 고용상황과 자영업 경기를 감안하면 수수료 인하 정책기조는 상당기간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정무위(증권,보험,카드)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