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수료 인하’ 드라이브에 다시금 고개드는 카드사 매각론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부 ‘수수료 인하’ 드라이브에 다시금 고개드는 카드사 매각론
  • 임영빈 기자
  • 승인 2018.12.04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카드업계 전반 수익성 훼손 불가피…‘근심 한가득’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임영빈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 맨 오른쪽)이 지난 11월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카드수수료 개편방안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 중이다. ⓒ뉴시스

지난 11월 26일 정부가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을 확정하면서 카드업계 전반의 시름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번 개편안으로 인해 업계 전반에 걸친 수익성 훼손은 더욱 확고해졌을 뿐 아니라 기업계 카드사 매각 관련 부담이 롯데카드를 필두로 현실화될 수 있다는 불안감도 더욱 팽배해진 모양새다.

정부가 발표한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은 △우대 수수료 구간 확대 △일반 가맹점이 대형가맹점에 비해 높은 수수료를 부담하는 수수료율 역진성 개선 △마케팅 비용 인하 유도 등을 골자로 한다.

금융위원회는 우대 수수료 적용 구간을 기존 5억 원에서 30억 원 구간까지 넓힌다는 방침이며 연 8000억 원 이내의 효과를 예상 중이다. 이를 두고 업계 안팎에서는 지난 2016년 가맹점 수수료 인하 효과가 약 6700억 원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과거 대비 수수료 인하 강도가 한층 더 강화됐다고 파악하고 있다.

여기에 2017년 이후 기발표됐던 정책(우대구간 확대, 신규 가맹점 우대수수료 소급적용) 등을 포함하면 수수료수익 감소 추정 규모는 1조 4000억 원에 달하며 이는 2016년 수수료 인하 시 추정됐던 6700억 원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 SK증권은 정부의 이번 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으로 인해 카드사들이 마케팅 비용을 대거 축소하지 않을 경우, 순이익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SK증권

카드업계에서는 그동안 정부의 수수료 인하에 대응코자 △여신성 자산 확대 △조달비용 감축 등의 조치를 취해왔다. 그러나 제2금융권까지 총부채원금리상환비율(DSR)이 도입되고 레버리지 비율도 규제(총자산/총자본 6배) 레벨에 다다르면서 최근 3년 평견 연 10%에 달했던 높은 수준의 양적 성장을 더 이상 지속하기 어렵게 됐다.

SK증권 김선주 연구원은 “금번 수수료 인하 효과 8000억 원만큼 이익이 감소한다면, 전업카드사의 당기순이익은 62% 수준으로 떨어진다(2017년 4분기~2018년 분기 합계 기준)”라며 “외형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개별 회사가 마케팅 비용을 축소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수수료인하 이전 수준의 이익규모를 회복하기에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수익성 부담이 점차 확대될수록 은행계 카드사에 대한 수요 집중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카드사 자체의 독립 및 존폐가 어려울 경우, 해당 카드사들이 ‘은행계 편입’이라는 선택지를 고를 가능성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2003년 국민카드, 외환카드, 우리카드가 은행에 흡수된 전례가 이를 뒷받침한다.

롯데그룹이 전달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에 대한 매각 계획을 전격 발표한 것 또한 이와 연결된다. 롯데카드의 경우 BNK금융지주를 포함한 다양한 금융지주 계열의 인수가능성이 지속적으로 거론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현대카드와 삼성카드 역시 CEO교체 혹은 외부매각 진행의 가능성이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는 모양새다.

김 연구원은 “매수자를 찾기 녹록한 상황이 아닐 것으로 보이나, 본업과의 연관성이 낮아지는 가운데 경영부담이 가중되는 경우에는 언제든 계열 외부로의 매각이 가능한 것을 보인다”며 “전반의 가정이 충족돼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국회 정무위(증권,보험,카드)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