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품질 논란에 마이너스 성장' 한국닛산, 허성중 사장 입지 '흔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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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품질 논란에 마이너스 성장' 한국닛산, 허성중 사장 입지 '흔들'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9.01.16 13:23
  • 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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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수입차 시장 점유율 1.94%…5년 만에 시장점유율 2%선 붕괴
패스파인더와 무라노 등 일부 모델, 차량 실내 녹과 미션 결함 논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한국닛산의 점유율이 5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닛산, 표 시사오늘

한국닛산의 시장점유율이 5년 만에 처음으로 2%선 밑으로 떨어졌다. 특히 판매량 급감과 함께 소비자들 사이에서 품질 관련 불만 제기가 끊이질 않고 있다는 점에서 부임 3년차를 맞이한 허성중 한국닛산 사장의 입지마저 흔들리는 모양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닛산의 지난해 수입차 시장 점유율은 1.94%로, 지난 2013년 1.96%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던 점유율 추이도 2017년 최고치인 2.70%를 찍은 이후 지난해 처음으로 하락 전환했다.

판매량으로 보면 한국닛산은 지난해 5053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고, 2017년 6285대 대비 19.6% 감소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했다. 같은 기간 국내 수입차 시장의 규모가 11.8% 증가한 26만705대로 집계됐음을 상기하면 시장 호조세에 역행하는 뼈아픈 결과다.

이러한 배경에는 한국닛산이 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알티마 외 이렇다 할 주력 모델을 갖추지 못한데다, 신차 부재로 인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지 못한 탓이 컸다. 패스파인더와 무라노 등 일부 모델들 사이에서 불거진 차량 실내 녹과 미션 결함 등의 품질 논란 등도 경영상 어려움을 가중시켰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올해로 부임 3년차를 맞이한 허성중 사장의 경영 리더십도 흔들릴 처지에 놓였다. 특히 전임 사장인 기쿠치 다케히코 재임 시절과 비교해보면 한국닛산의 하향세가 극명해지고 있다는 점은 불안 요소다.

실제로 지난 2013년 7월 부임한 기쿠치 다케히코 전 사장은 당해 3061대의 실적을 내며 27.6%의 판매 신장을 이룬 바 있으며, 이듬해인 2014년 4411대를 시작으로 2015년 5737대, 2016년 5733대 등 견고한 실적 흐름을 이어갔다.

같은 기간 시장 점유율도 매해 증가세를 기록, 2013년 1.96%였던 시장 점유율은 2016년 2.54% 수준까지 껑충 뛴 것으로 확인된다.

더욱이 허성중 사장의 부임 첫해인 2017년 실적 역시 기쿠치 다케히코 전 사장의 공과로 평가되는 분위기가 강하다.

키쿠치 다케히코 전 사장이 2016년 선보인 알티마가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출시 당해에만 한국닛산 전체 판매량의 59.7%에 해당하는 3422대의 판매고를 이뤘고, 이러한 신차 효과가 2017년에도 지속되며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의 근간이 됐다는 이유에서다.

알티마는 한국닛산의 2017년 판매량 중 72.65%에 해당하는 4566대를 차지했고, 2018년에도 그 비중이 87.38%에 달하는 4415대를 기록하는 등 사실상 한국닛산의 실적을 나홀로 견인하고 있다. 때문에 키쿠치 다케히코 전 사장의 그림자가 허성중 사장의 임기 내내 따라 붙을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허성중 한국닛산 사장은 올해 자신의 경영 능력을 입증할 돌파구 마련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해 말 전기차 리프와 올 초 중형 SUV 엑스트레일을 연이어 출시하며 실적 증진 의지를 다지고 있는 것. 그간 신차 가뭄에 시달렸음을 감안하면 해당 모델들의 활약 여부가 올해 한국닛산의 성패를 가늠할 척도가 될 전망이다.

다만 업계의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리프와 엑스트레일이 속해 있는 전기차, 중형 SUV 시장의 판매 경쟁이 만만치 않아 쉽지만은 않을 것이란 게 중론이다.

한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볼트, 코나 EV를 비롯해 출시를 앞둔 쏘울까지 국내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리프가 이를 극복할 수 있을지 관건"이라며 "엑스트레일도 이미 해외에서 출시된 모델로 새로움이 떨어지는 데다, 닛산 브랜드 내에서도 무라노, 패스파인더와 판매 간섭 현상을 낼 수 있어 상황이 쉽지 않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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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파운전자 2019-01-16 16:46:32
지들 차량 구매고객을 무시한 당연한 결과입니다
실내녹을 자연적현상이라고 주장하고
뻑하면 고장나는 미션에 교체비는 1500만원이니 말다했죠

계륵 패페 2019-01-16 16:25:15
소비자의 소리를 듣지않고 질주 하시더니..잘될수가 있나요. 차를 산 사람들에게 차 구매한것을 후회하게 만드는 기업의 오너가 무슨 잘될수가 있을지..한국 닛산은 차를 구매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를 대상으로 차를 팔것인지를...

바모스 2019-01-16 16:28:53
징그럽다 징그러워 한달에 한번씩 센터 들어가는것도 지겹다

ㅊㅇㅅ 2019-01-16 16:39:22
소비자 소리에 귀닫는 기업 대표가 잘된다는게 말이 안되죠.
소비자 없이 기업이 잘 될 수 있나요?
이런식이면 대표가 누가와도 입지 굳히기 힘들겁니다.
소비자를 위하는 정책을 펴면 자연스레 “닛산빠”가 될텐데 안티를 만들어 버렸으니....

나또한패스파인더 2019-01-16 18:36:57
사람을 남기는게 장삿꾼의 기본이라고 하였는데 돈을 남기려 사람을 등지니 돈마저 남지 않는 상황이 된거겠죠!

제발 상황파악 잘해서 기존 닛산 고객을 적으로 만들지 말기를 바랍니다